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겸 Jun 30. 2016

Day 23

산넘어 산


오늘 탄 거리: 77km ( Pagosa Springs ~ South Fork)

총 이동 거리: 1733km


오늘은 로키 산맥의 건너편으로 넘어가는 날. 콜로라도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Ryan이 알려주었다. '힘들면 얼마나 힘들겠어'하면서 10시에 출발.

출발

콜로라도는 어딜가나 국립공원 같다. 오늘도 가는 길 자체가 경관이다. 가는 도중 폭포도 있길래 쉴 겸 한 번 산책로를 올라가봤다.

요런 길을 올라가니...
Treasure Falls가 나온다.

폭포에서 좀 더 지나니 정상까지 8마일이 남았다는 표지판이 나왔다. 얼마 안 되지 싶어 기분 좋게 올라가기 시작했다. 그런데 점점 경사가 가파라지더니 결국 나중에는 한 번 페달 밟는데 온 몸의 무게를 실어야 할 수준에 도달. 여태 만난 산들은 언덕 수준이었음을 깨달았다.

사진으론 완만해 보이는데 엄청난 오르막이다...
한 2km 왔을 때 찍은 사진
공포의 스위치백

가다가 너무 힘들어서 처음으로 도로변에서 요리를 해먹기도. 먹고 다시 타는데 고산병 때문인지 어지러워 몇 백 미터 마다 쉬었다 가야 했다.

길가에서 요리헤 먹은 매쉬드 포테이토. 맛없다.
또 다시 올라간다...

그렇게 사지를 헤메며 3시간 동안 10km 정도의 거리를 갔는데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비가 아프다... 자세히 보니 우박이었다. 천둥 번개까지 치고 경사는 가늠이 안 되는 수준. 쉴 곳도 없다. 혼자 온갖 욕을 다하면서 마지막 몇 km을 완주했다.


비 + 우박. 날 죽이려나보다.

정상에 오르니 해발 3000m가 넘는다는 표지판이 보인다. 여기는 눈도 아직 덜 녹았다. 한여름에 눈에서 기념 촬영하고 돌아오니 백발의 할머니 한 명이 내가 온 길을 여유롭게 올라오고 있는게 아닌가.

로키 산맥의 반대편으로 넘어가는 지점
정상 풍경.
눈 보고 신나서 만지러 갔다.

이야기를 해보니 이 할머니는 심지어 멕시코 국경에서 밴프(캐나다)까지 로키 산맥을 따라 올라가고 있다고 한다(반성해야겠다). 그러더니 사진 한 장 찍고 바로 사라졌다.


Shelly 할머니.
내리막길 시작.

나도 이미 언덕 오르는데 너무 오래걸려 늦었기에 빨리 따라 내려갔다. 비오는데 로키 산맥을 배경으로 꼬불꼬불한 길을 쏘아대니 3시간 동안 고생해서 오른 보람이 있더라. 그렇게 한 20분 내려갔을 때쯤 사고가 터졌다.


스포크가 끊어졌는데 하필 또 카세트 쪽. 스포크 교체조차 한 적이 없는데 카세트 쪽에서 끊어지니 내가 할 수 있는 거라곤 테이프로 부러진 스포크를 고정하는 것 밖에 없었다. 그렇게 응급처치를 하고 불안한 마음에 살살 탔다.

테이프로 응급처치. 열 받는다.

그래도 무사히 오늘 밤을 보내기로 한 South Fork 부근에 있는 유기농 농장에 도착. 농장 주인인 Wes가 나한테 농장 투어를 시켜주기도 했다.

South Fork 도착. 아무것도 없다.
오늘 자게 될 소파.
돼지도 키운다.
돼지를 안아보고 싶었는데 자꾸 도망간다.

그리고 대망의 김치 시식. 물김치를 피클통에서 꺼내서 줬는데 생각보다 한국에서 먹는 김치랑 비슷해서 감동 받았다. Wes는 건강을 엄청 챙기는데, 김치가 가장 건강한 음식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한국인이 이곳을 지나가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메인디시로는(김치는 애피타이저) 본인이 수확한 채소로 샐러드랑 카레를 요리해줬다. 오랜만에 건강식을 먹은 느낌. 덕분에 눕자마자 골아떨어졌다.


김치 담그는 남자 Wes.
매거진의 이전글 Day 2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