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5AM 클럽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롤 Jun 24. 2019

14. 방에 들이시지 않아야 합니다.

10시에 침실에 눕는다. 

잠에 들지 않는다. 

잡생각이 맴돈다. 

저번에 먹었던 그 식당 이름이 뭐더라...

검색해볼까?

.......




  일상이 피곤하지 않았던 건지, 오후에 먹은 커피가 문제였던건지 갑자기 불면증이 시작되었다. 한동안 잘 해오던 수면 패턴은 하룻밤에 무너졌다. 10시 30분까지 눈을 감고 버텨보다가, 휴대전화를 들었다. 맛집을 검색해보고, 주말에 볼 영화 예매도 하고, 업무에 필요한 메일도 살펴보았다. 그러다 유튜브를 잠시 보고, 중간중간 시계를 보았지만 졸리지 않았다. 12시가 다 되어서야 이래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들어 휴대전화를 내려놓고 다시 잠을 청했다. 20분쯤 뒤척이다가 잠이 든 것 같다. 


  어김없이 4시 55분 알람이 울렸다. 겨우 4시간 반쯤 자고 일어나면, 오늘 하루가 무리가 생길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아침 기상을 포기하고 잘 수 있는 마지노선까지 잤다. 급히 일어나 씻고, 챙겨서 나오는데도 잠이 깨지 않았다. 하긴 일어나서 20분만에 모든 걸 해결하고 나서는 길이었으니까. 20분만에 모든 것을 준비할 수 있다니. 난 오늘 나의 능력치를 다시 한 번 업그레이드 시킨 셈이기도 하다. 


  하루 종일 졸렸다. 수면 시간으로 본다면, 7시간 가까이 잔 것인데도 피곤이 가시지 않았다.

  우리의 몸 생체시계는 외부 자극을 통해 낮과 밤을 구별하는데요. 눈으로 들어온 빛 자극을 통해 낮에는 활동을 하고 밤에는 휴식을 취하는 모드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잠자리에 들기 전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게 되면 눈으로 들어온 빛으로 인해 생체시계에 혼동을 일으키고,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방해해 편안하게 수면에 이르지 못하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침대에 누운 지 15분 후면 수면유도 호르몬이 분비되는 데 반해, 스마트폰의 불빛에 노출된 이후에는 수면 호르몬이 나오느 데 1시간 4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출처 : 한의사 허정원님 블로그) 


  이런 블로그도 읽었지만, 그 다음날도 그 다다음 날도 나의 수면 이상 상태는 지속되었다. 한 번 망가진 수면패턴을 다시 되돌리기란 쉽지 않았다. 가끔은 10시에 잠든다는 게 처음부터 말도 안되는 게 아니었을까, 생각했다. 그래도 어김없이 10시면 침실로 가 2시간쯤 휴대전화를 보다가 12시에 잠이 들고, 7시가 넘어 일어났다. 이 패턴이 일주일 넘게 지속되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정신없이 출근하려고 엘리베이터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순간에는 어김없이 아쉬움이 남았다. 일찍 일어났을 때와 하루의 시작이 판이하게 달랐다. 물론 나 역시 5am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늘 바쁜 아침을 살아왔었다. 하지만 이제 5시 기상의 여유롭고 충만한 아침을 안다. 아침 뿐 아니라 하루가 달라지는 기분을 안다. 아는데 뒤돌아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은 패배자가 된 기분이 들었다. 


  나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휴대전화를 안방에 들이지 않기로 한 것이다. 취침전 휴대전화를 충전기에 꽂아 화장실에 두었다. 알람이 울리면 곧바로 화장실로 가 알람을 끄고 세수와 양치를 할 작정이었다. 10시에 침실에 가 누은 지 30분이 지나도 역시 잠이 들지 않는다. 차라리 이시간에 뭐라도 하는 게 효율적인 건 아닐까, 싶다. 뒤척이다가 다시 밖으로 나왔다. 휴대전화를 다시 들고 들어갈까, 고민하다 신랑에게 딱 걸렸다. 

  "잠이 안와? 그럼 책을 좀 보던가......"

  머쓱해진 나는 침실에 와 작은 등을 켜고 책을 읽었다. 30분 쯤 읽으니 졸리기 시작한다. 11시가 넘어서야 불을 끄고 잠이 들었다. 



  그렇다. 나는 그 다음날 다시 5시 기상을 시작하게 되었다. 물론 조금 피곤한 느낌이 남아있다. 하지만 며칠 반복되면 금방 예전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기대한다. 핸드폰을 화장실에 두고 자는 건 너무 인위적인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게 부정적인 습관이 생기고 있다면, 그 습관을 만드는 환경을 뿌리째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나는 더이상 잠자리에 휴대전화를 가지고 들어가지 않는다. 나의 수면의 질과 양 모두를 지키는 것이 내 삶을 스스로 컨트롤하는 받침대라고 믿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3. 마음은 나보다 똑똑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