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ny Yun Jul 07. 2016

Mrs. 클린턴이 내건 학자금에
관한 선거 공약!!




과거 부동산 광풍으로 빚어진 부실 모게지 대출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모게지가 미국 재정 폭탄이 될거라 예상을 했었지만  또다른 그룹들은 가계 대출의 하나인 신용 카드의 대출이  문제가 될거다!!  라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무슨 소리? 학자금 대출로 인해  파생된 문제는  기존 모게지 대출, 가계 대출은  재래식 폭탄이 되지만  학자금 대출 문제는  미국 재정 위기의 핵폭탄으로 다가올 것이다!!  라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당시 그 어느 누구도 그런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찿아보기가 쉽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은퇴를 앞둔 베이비 부머 세대들이  학자금 변제로 인해  재정적인 고통을 받는 나머지  은퇴 연금 축적 대신 학자금 변제하기 급급해 하고  대학을 졸업한 젊은이들이 학자금 변제는 커녕 취업을 하지못해 부모집으로 다시 회귀를 하는  일이 지금 미국에서 벌어지는 생활상입니다.

그래서 우스개 소리로  내년에 벌어질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누가  대학 학자금 변제에 관한 이슈를 원만하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대권의 향방이 결정이 될거다!!  라는 이야기가 정치권에서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브런치에서는  우리 한인 부모님들에게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온 자녀의 학자금 대출 문제를 대권 후보들이 내건  선거 공약을 하나씩 확인을 해볼까  하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그래서 민주당의 유력 대권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의 학자금에대한 선거 공약을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아니 그럼 공화당 유력 후보인  도날드 트럼프의 선거 공약도  다룰 거냐구요?

아닙니다!!  그 친구의 인기는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이 날거고  전통적인 보수층의 지지만 이끌어낼 뿐  결국 사라지게 될겁니다. 또한 그의 개인적인 사생활은  미국  유권자의 눈높이와 맞지를 않아 결국 잠시나마 반짝할거라 생각을 합니다.


순풍가도를 달리는 힐러리 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학자금 대출 공약 내용은??

자세한 내용 더보기!!    http://wemembers.tistory.com/entry/Mrs-%ED%81%B4%EB%A6%B0%ED%84%B4%EC%9D%B4-%EB%82%B4%EA%B1%B4-%ED%95%99%EC%9E%90%EA%B8%88%EC%97%90-%EA%B4%80%ED%95%9C-%EC%84%A0%EA%B1%B0-%EA%B3%B5%EC%95%BD

매거진의 이전글 끝나지 않는 겨울의 일기 _미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