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ny Yun Feb 11. 2017

아이가 다섯인 홀애비의 세상살기!!


Dow Jones에서 제공한 이미지를 이용했습니다!!


여성이 사별이나 이혼을 해 혼자 사는 경우, 거기다가 아이가 어렸을 경우는 더욱 더 혼자 살면서 아이를 키우는 모습을 우리는 주위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러나 남자의 경우는 더나아가 아직 왕성한 나잇대인 경우는 혼자 살기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편모, 편부 슬하의 자녀에 대한 편견이 과거보다 그리 편협시 되지 않고 더나아가 이혼으로 인해 아이를 데리고 혼자 사는 남, 여성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남자 혼자 아이를 키우면서 사회 생활을 하는 모습들을 보는게 일반화 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고 그렇다고 셋도 아닙니다!!
무려 아이 다섯을 혼자 키우는 남성이 있는데 그것도 다 큰 아이들이 아닌 나잇대가 5세에서 10세까지에 있는 아이 다섯을 키우는 싱글 아빠가 있으니 놀라움은 뒤로 하고 존경스러운 마음까지 생기게 됩니다.

사실 남자 혼자 한국에서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사회생활에 지장을 가지고 오게 되고 먹거리를 만들기 위한 경제적인 활동이 위축이 되며 정신적, 육체적으로 왕성한 시기에는 더욱 더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제가 사는 미국에서는 쉽다고 이야기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만 혼자 살며 아이를 키우는 싱글 엄마, 아빠가 많다보니 그래도 한국보단 용이한 편이기도 하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이를 혼자 키운다는 것은 경제적, 심적으로 무척 어렵고,  외롭기도 합니다.

그런데 모든 것을 떨쳐버리고 의연하게 아이 다섯을 키우는 아빠가 있었으니 혼자 아이를 키우는 싱글 엄마, 아빠가 제일 먼저 직면하게 되는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그 외적인 문제를 어떻게 헤쳐 나가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을 보시는 분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읽을수 있으나 정작 본인은 하루하루가 살얼음을 밟는 그런 형극이었을 겁니다.


싱글 아빠의 애환....

자세한 내용 더보기!!   http://wemembers.tistory.com/767


매거진의 이전글 200일, 지워진 여행의 기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