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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단편선 May 17. 2019

폭력영화와 쓸쓸한 건조함

영화 '쎈놈' OST

* 오랜만에 나의 작업에 대한 글을 썼다. 멜론 등 스트리밍 서비스에 필요한 앨범소개글이다.


‘쎈놈’은 뉴미디어를 활용한 10대들의 불법 도박을 소재로 한 학원 폭력물이다. 2019년 4월 11일 한국에서 먼저 IPTV로 개봉한 저예산 영화다. 김유진 감독이 대중 앞에 발표한 첫 장편영화이기도 하다.


폭력을 주제로 한 영화에선 드라마틱한 음악이 요청되는 경우가 잦다. 한국영화에서 폭력이 주로 감정의 과잉으로부터 발생되므로 음악의 활용이란 측면에서도 이러한 과잉을 보다 극대화시키기 위함이다. 그러나 ‘쎈놈’의 폭력은 감정보다는 변화한 미디어 환경, 그리고 계급 격차 등 구조에 기인한다. 때문에 ‘쎈놈’의 인물들은 주체적이기보다는 ‘어쩔 수 없는 듯’ 폭력에 휘말린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음’과 ‘체제에 대한 순응’은 한 끗 차이다.)


이러한 테마를 표현하기 위한 전략이 같을 순 없다. 때문에 음악감독인 장성건은 드라마틱한 음악 대신 앰비언트와 미니멀 테크노에 기반한, 지극히 건조한 사운드를 택했다. 허우 샤오시엔 류의 대만 뉴웨이브 영화에서나 들을 법한 사운드의 현대적인 재해석처럼 들리기도 한다. ‘쎈놈’으로부터, 일반 IPTV용 폭력영화와는 다른 어떤 격과 식을 감지했다면, 그 중에는 장성건의 몫도 있을 것이다. 장성건은 그라인드 코어 듀오 밤섬해적단의 멤버였으며 지금은 영상음악가로 활동하고 있다.


포크 싱어송라이터인 회기동 단편선은 엔딩을 위해 자신의 곡 ‘황무지’를 제공했다. 2009년에 발표한 데모, 그리고 2014년 밴드 단편선과 선원들의 연주로도 발표했던 곡이다. 영화에 맞게 새로 만드는 과정을 거쳤으며, 영화 전반의 음악이 앰비언트 / 미니멀 테크노에 기반하고 있어 새로운 버전에는 이러한 요소를 반영하고자 했다. 영화의 음악을 총괄한 장성건과 함께 작업했다.


작업할 당시 영화가 불리던 제목은 ‘폭력 앞에 평등’이었다. 우리의 작업은 이 제목으로부터 시작했다.


단편선 (음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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