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아니 Sep 12. 2022

02. 나를 돕는 테스형 ⟪소크라테스의 변명⟫

다정하게 물음, 소크라테스의


… 소크라테스는 변명 전체를 꿰는 세 가지 핵심 주장을 모두 내놓고 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1. 사람은 모름지기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행동이 과연 옳은지 그른 지에만 신경을 써야 한다.

2. 부나 명성, 명예보다는 자신의 영혼을 올바로 하는 데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무엇보다 자신의 뛰어남(덕)을 기르는 데 힘써야 한다.​


안상복, 소크라테스의 변명





저는 동양 파입니다. 서양형 들은 글쎄... 오래  읽히네요! 니체는 다릅니다. 니체는 바로 다음 포스팅으로 당첨될지도 몰라요! 오늘은 소크라테스 형님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겠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문장 “ 자신을 알라 ‘ 대해 제대로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내게 '나는 누구니?'라고 물어봤습니다. 테스형이 제게 호기심이 생겨 '너는 누구니~?'라고 부드럽게 물어봐 준다고 생각했습니다. 상냥하게 질문해주면 대답해 주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서 나에게 괜찮냐고 물었다가 눈물을 조금 흘렸습니다. 조금  괜찮았기 때문이기도 했겠지만 저를 가엾이 여기며 질문을 했다는 것에 스스로 감동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의  제목을 ‘다정하게 물음으로 조금 많이 변형해 봤습니다.


 간단 리뷰 ㅣ질문의 힘. 철학의 가장 큰 힘은 우리를 생각토록 돕는다는 것이다. 그는 나에게 질문이라는 매개체로 대답을 유도했다.

 도전 과제 ㅣ나에게서 로그아웃하기. 소크라테스의 핵심 주장 복창 2회.



작가의 이전글 01. 빛나는 중용, 더 빛나는 당신 《중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