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승언 Jul 13. 2021

우리의 필요를 아시는데 왜 기도하나요?

하나님은 전지한 분이라고 성경은 가르친다. 따라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누구보다 잘 아신다. 동시에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아실 뿐 아니라, 좋은 것으로 채우실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알고 좋은 것으로 주실 텐데, 굳이 기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나님은 우리의 요구나조언이 필요한 분이 아닌데, 왜 우리는 기도해야 하는가? 


부모는 자녀에게 용돈을 줄 때, 직접 만나서 줄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를 통해 전달해 줄 수도 있다. 즉 다양한 방법으로용돈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위해 얼마의 용돈을 줄 지는 물론, 용돈을 주는 방법까지도 결정하게 된다. 하나님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실 지 역시 결정하신다. 그런데 하나님이 선택하신 방법이 기도다. 기도라는 방법을 통해 인간의 필요를 채우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럼 왜 하나님은 기도라는 방법을 선택하셨을까? 무엇보다도 인간을 하나님의 동역자로 세우길 원하기 때문이다.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블레즈 파스칼은 "하나님이 기도를 만드신 목적은 피조물에게 '어떤 일을 유발하는 존재'로서의 특권을 부여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존엄성을 부여하기 위해 기도라는 방법을 택하셨고, 따라서기도는 무엇보다도 큰 특권이라는 설명이다. 


둘째로 기도 자체가 주는 은혜 때문이다.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워렌 버핏은 빈곤층을 돕기 위해 매년 '버핏과의 점심'이라는 자선행사를 연다. 2~3시간 버핏과 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누는 이 행사에 사람들은 수십 억원을 기부금을 내면서 참여한다고 한다. 그럼 왜 이렇게 큰 비용을 지불하면서 참여할까? 기부라는 좋은 의도도 있지만, 버핏과 만나는 시간이 주는 유익 때문일 것이다.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는 것도 이렇게 값진데, 이 세상 모든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과의 만남은 얼마나 귀하겠는가? 기도를 통해 우리가 누리는 가장 큰 축복은 바로 기도의 자리, 즉 하나님과 만나는 것 자체가 주는은혜다. 하나님이 기도를 통해 우리의 필요를 채우는 이유는 기도의 자리가 주는 은혜를 우리가 맛보고 누리게 하기 위함이다. 


셋째로 변화와 성숙을 위해서다. 분명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누구보다 잘 아신다. 오히려 무엇이 필요한지모르고 알아야 할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어린 아이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는 누구보다도(때로는 자녀보다도) 부모가잘 안다. 기도는 우리에게 무엇이 진정으로 필요한지 발견하고, 우리의 생각과 삶을 재조정하는 시간이 되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를 통해 내면의 변화와 성숙을 맛보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기도는 훈련의 장이라고말할 수 있으며, 우리의 변화와 성숙을 원하시기에 기도라는 방법으로 우리의 필요를 채우는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