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터넷에 검색하면 교사 호봉체계표 등은 나오지만..
내 개인적인 내용을 기록하는 게 나쁜 영향도 있을지는 모르겠다.
인터넷 세상엔 공무원은 공공의 적처럼 여겨지니까.
하지만 반대로 그 직업을 원하는, 응시하는 경쟁률은 어마어마하다.
물론.. 다른 일반 직장, 자영업의 어려움은.. 난 상상도 못 한다.
그래도.. 결과를 알 수 없는 항해를 시작한다.
우선 자기 기준의 무조건적 비교는 좀 위험하다.
난 대기업이니까 많이 벌어야 한다. 이런 생각을 하지만..
내 친형(어쨌든 대기업..)과 비교해도 연봉이 큰 차이가 없다.
20살에 군대 가서 말뚝 박은 35살과 (근무 15년)
24살에 교대 나와 선생 한 35살(근무 11년 / 하지만 교대 4년도 결국 호봉에 포함된다.)
대학 나오고 군대 갔다 오고, 공부하고, 휴학하고, 유학 가고 해서 30살에 취직한 35살 (근무 5년)
이 셋의 35살 시점 임금이 같을 수가 있겠는가.
물론 45살이 넘어가는 시점엔 또 어떤 차이가 있을지는 모른다.
아무튼.. 어떤 세월을 지내왔든.. 그 공감과 위로를 하기 위한 글이 아니기에..
미안하지만 이 글에서는 현실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
소득
직위: 교사
근무 년수: 10년, 20호봉
5월 월급: 약 317만원 (각종 수당 포함: 배우자, 자녀 2명, 시간외 등등)
2018년도 급여 총액: 약 5460만원 (세전, 강사 수당 등 제외: 대략 140만원 총합 약 5600만)
부부 소득 중 연간 순이익(남은 돈): 약 5000만원
학생용- 1달 용돈, 1년 용돈(설, 추석 등 포함), 1년 동안 남은 돈(저축)
아.. 빼먹은 것이.. 이 글은 5학년 실과 용돈 관리 주제 수업을 위해서 작성하는 것이다.
2014년부터 학생 블로그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해왔다.
곧 아이들도 자기 용돈(한 달, 1년), 수입 지출을 기록할 것이다.
단순히 뭐 사 먹고 얼마인지 적고 이런 유치한 수업은 하기 싫다.
어른에게 단기, 중기, 장기의 소비 지출 계획이 필요하듯, 아이들에게도 가르치고 싶다.
내 단기, 중기, 장기 지출에 관해 기록한다.
지출
단기: 매일, 한주, 한달 이내의 지출(지속적, 필수적)
5월- 체크카드: 식비- 32, 간식- 23, 집-22, 쇼핑-20, 보험-16, 기타-5, 차량-104(카카오 입금-40, 할부-64)
신한카드=63, 롯데카드=1465(1370만원 차량 가격, so 95만원 지출)
차량 제외 1달 생활비: 276만원
4월- 체크카드: 식비- 53, 놀이-36(친화회 30포함), 폰-35, 쇼핑-29, 보험-16. 기타-10, 간식-5, 차-690
신한카드: 30, 롯데카드: 138
차 제외 1달 생활비: 352만원
(핑계일 수 있지만.. 친화 회비는 6개월치, 폰은 아내 꺼 일시적(2년에 한 번), 롯데카드에 20~30만 원짜리 회식 지출이 2번-나중에 N빵으로 돌려 받음-받은 건 포함도 안 했기에 사실 100만 원가량은 빠져야 할 듯..)
중기: 1년 정도의 계획에 의한 지출(일시적, 간헐적, 비필수)
여행, 취미, 공부, 의류(난 옷도 여기에 포함) 등
방학 중 국내여행 계획- 제휴, 할인이 있는 리조트(3~10만원) 이용 1주~2주 정도 장기 여행
총: 100~200만원 소요 예상 * 2회
학생용- 수학여행 지출, 현장체험 등 연간 계획에 의거, 대략의 금액
*학생들은 단기에선 기억이 없고, 장기는 계획에 없어서 중기적 내용만 적음
(예: 1년간 총 100만원의 수입 중 남은 돈 50, 그럼 50은 지출임. 그래서 50을 항목별로 간략히 구분함.
먹을 거-20, 놀이-10, 취미-10, 기타-10)
장기: 최소 1년, 10년 이상 또는 죽음까지의 지출(평생의 수입 지출 계획, 삶의 방향)
집, 땅, 차, 가구 등
집: 5년 뒤에 상가형 주택 매입 또는 건축
(내 자본: 약 5억, 대출:3~5억, 8~10억 규모의 2~3층 건물 예상)
10년 또는 그 이후에 확장 또는 도시 쪽 투자, 이동 등 계획
차: 10년 뒤에 나오는 최첨단 세단(전기 or 수소 또는 등등)
(대략 1억 정도, 현재는 cls, 10년 뒤에 그에 상응하는 차)
학생용- 20살 이전, 학생까지의 전체 예산 계획(학생은 어른의 중기가 장기적 계획에 속함)
소득(1년 동안 남은 돈)*10을 하여 총예산을 책정.- 중, 고등학생의 용돈 상승 남은 기간 고려함.
천만원이 넘는 학생도 있어, 필요한 큰 계획을 세우는 게 가능함. 구체적인 내용이어야 함. 막연한 꿈 같은 "집 짓겠다, 차 사겠다"가 아닌 얼마의 어느 정도의 손에 잡힐 정도의 내용이어야 의미가 있음.
이상 실과 수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