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정의에서 교육이란 그릇을 만드는 것이라 했다.(연결: 너는 '그릇'이란다.)
육아는 그 그릇의 태초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1. 재료 단계
이 단계에서는 답이 없다. 그저 가루와 같은 이 재료를 잃지 않도록 필사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그 재료가 부드러운 흙인지 날카로운 유리조각인지, 쇳조각인지 알 수 없다. 때론 그 재료를 안고 가는 것만으로도 당신에게 상처를 남길지 모른다.
모든 재료를 들고 가는 것은 정말 버거울 것이다. 그 재료 중에는 쓸모없는 것도 있고, 독이 되는 것도 있다. 기본 인성이 되는 재료들.. 이 단계를 잘 보내야 한다.
좋은 재료를 잘 지켜내지 못하면 망가진 그릇이 되거나 속에 구멍이난 그릇이 될 수도 있고, 아예 그릇이 되지 못하는 수도 있다.
2. 반죽 단계
반죽이 되었으니 쉽게 날아가진 않을 것이다.
반죽은 정해진 모양이 없으니 부모, 교사, 친구의 영향을 받아 정말 많은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또, 반죽은 '주무르는 자'의 의도가 쉽게 반영될 수 있다. 하지만 반죽에 너무 많이 손을 대면 반죽이 말라서 굳어질 것이다. 다신 자기가 원하는 모습이 되지 못할 정도로..
3. 그릇 단계
그릇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모습이 아닐지라도, 인정할 수 없을지라도 이미 '그릇'이다.
또한, 이 결과까지 어쩌지 못했다면 재료, 반죽의 단계에서도 이미 당신은 실패했다는 말이 된다.
하지만 그 '실패'란 말은 당신의 욕심일지 모른다.
아이는 자신이 받은 그만큼의 재료로 필사적으로 그릇이 되고자 노력했으니까..
그릇을 이해하기 위해..
1. 아이의 눈을 바라보라. 당신은 아이의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아이와 같은 곳을 바라보라.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 알 수 있을 것이다.
3. 단, 성급히 아이를 그곳에 데려다주거나 그것을 아이에게 가져다주지 말길 바란다. 아이가 가진 그 목표가 아이의 고개를 들게 하고 몸을 뒤집게 만들 것이며. 기어가고 일어서게 만들 것이다.
당신이 참고 기다려주며 다시 일어설 용기만 잃지 않게 해 준다면, 아이는 꿈을 찾아 이 세상을 여행할 것이다.
* 다음 글: 육아의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