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서출판 다른 May 07. 2019

예측 불가능한 이야기를 만드는 법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이야기는 관객에게 재미를 안겨주어야 한다. 작가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는 예측 가능하고 지루한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인물들에게 어떤 일이 나타날지 짐작된다면 관객은 흥미를 잃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측 불가능한 플롯 전환, 관객이 짐작하지 못할 놀라움을 시나리오에 담아야 하는 이유다. 그러면 작가는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놀라움으로 가득한 이야기를 구상할 수 있을까? 작가는 플롯 전환을 몰고 올 하위 목표를 구상함으로써 이야기를 예측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하위 목표(곧 하위 과제)는 인물이 자신의 일차적 목표를 위해 해내야 하는 작은 목표를 가리킨다. 하위 목표와 플롯 전환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관객은 인물들이 계획과 전략을 논의할 때 하위 목표와 일차적 목표의 관계를 알아차린다. 플롯 전환은 ‘인물이 하위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일차적 목표를 이룬다’는 예측 가능한 결과를 얻지 못할 때 일어난다. 이 플롯 전환 기술은 놀라움과 불규칙성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많은 대중 영화에서 발견된다.


  이 구조를 채택한 영화가 <레이더스>다. 인디애나 존스의 일차적 목표는 언약의 궤다. 이것을 찾기 위해 존스는 태양신 라의 지팡이 장식을 찾아야 하는 하위 목표가 있다. 존스는 그 장식을 이용해서 또 다른 하위 목표, 곧 영혼의 우물 위치를 알아내야 한다. 영혼 우물을 찾아낸 후 나치에게 빼앗기기 전에 언약의 궤를 되찾아서 이집트 카이로에 돌려놓아야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하나의 일차적 목표, 곧 언약의 궤 차지하기와 연결되어 있다.

  <오즈의 마법사>에서 도로시의 일차적 목표는 말썽에 휘말리지 않을 장소를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로시는 온갖 하위 목표를 달성하려 애를 쓴다. 도로시는 걸치 아줌마로부터 강아지 토토를 구하기 위해 집에서 도망친다. 도로시는 ‘아픈’ 엠 숙모를 돕기 위해 집으로 돌아오지만 회오리바람을 타고 오즈로 떨어진다. 이것이 플롯 전환이다. 오즈로 간 도로시가 캔자스 집으로 돌아가려면 마법사의 협력을 얻어야 한다. 이것이 오즈의 나라에서 도로시가 해내야 할 첫 번째 주요 하위 목표다.

  마법사는 사악한 서쪽 마녀의 빗자루를 가져오기 전까지는 도와주지 않는다고 한다. 이 예측하지 못한 결과는 또 다른 플롯 전환을 만들어낸다. 도로시는 빗자루를 가져오지만 마법사는 여전히 도로시가 집에 갈 수 있도록 도와주지 않는다. 이 플롯 전환은 하위 목표 성공에 대한 예상치 못한 결과로 인해 발생한다. 도로시의 다음 하위 목표는 마법사와 함께 열기구를 타고 날아서 캔자스로 돌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이 목표는 열기구가 도로시 없이 이륙하면서 실패한다. 또 다른 플롯 전환이다. 마지막 하위 목표는 루비 슬리퍼 뒤꿈치를 세 번 부딪혀서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 후 도로시는 캔자스 농장 침대에 돌아온 자신을 발견한다.

  <스파이더맨 Spider-man>에서 피터 파커는 메리제인을 원한다. 피터는 그녀의 마음을 얻기 위해 멋진 스포츠카를 구입할 계획을 세운다. 큰돈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피터는 3,000달러를 얻기 위해 레슬링 시합에 나가기로 한다. 피터는 시합에서 우승하지만 상금을 100달러밖에 받지 못한다. 이것이 플롯 전환이다.


  계획이나 전략은 인물이 자신의 일차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하는 액션의 연속으로 드러난다. 인물은 잠재적인 장애를 예측한 후 극복할 전술을 세운다. 이 계획은 보통 관객에게 설명 장면으로 전달된다. 인물이 조력자들과 전략, 전술을 논의하는 것이다. 계획에 대한 이러한 설명은 관객에게 앞으로 벌어질 사건에 대한 기대감을 자아낸다.

  그런데 상황이 계획한 대로 일어나지 않을 때, 이야기는 예측할 수 없게 된다. 짐작하지 못한 새로운 방해꾼이 나타나거나 계획된 전술이 예상했던 장애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이다. 인물들이 이러한 예기치 못한 전개에 의해 위험에 빠질 때 관객은 흥분하게 된다. 시나리오 검토자가 다음 상황에 대해 기대하게 만들려면 계획과 전략에 대해 설명을 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스타워즈 Star Wars>에서 반란군의 전략가들은 죽음의 별을 공격하고 파괴할 계획을 세우지만 일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는다. 루크는 결국 포스를 사용하여 죽음의 별을 파괴한다. <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에서 반지원정대는 절대반지를 운명의 산에 가져가서 파괴할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프로도는 반지를 펄펄 끓는 용암 속에 던져버리지 못하고 만다. 결국 마지막 결전에서 골룸이 프로도의 손가락에서 반지를 낚아채다가 용암 속으로 떨어지고, 이로 인해 골룸과 반지는 파괴된다.


  말하자면 예측 불가능한 이야기를 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플롯 전환을 일으키는 계획과 하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럼 이야기는 놀라움으로 가득 차 독자를 즐겁게 할 것이다!



시나리오 쓰기 실전 연습


  주인공이 일차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완수해야 할 하위 목표 세 가지를 만들자. 그가 이 하위 목표를 하나하나 완수하기 위해 계획을 짜는 모습을 묘사하자. 그 후 계획대로 되지 않는 모습을 묘사해 이 하위 목표들이 이루어지지 않고, 플롯 전환이 일어나고, 이야기가 예측 불가능하게 흘러가도록 한다.



리처드 스테퍼닉 Richard Stefanik
《초대박 영화 The Megahit Movies》, 《스토리 설계: 흥행하는 할리우드 영화 만들기 The Story Design: Creating Popular Hollywood Movies》의 저자로 상업적으로 성공한 영화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극적이고 익살스러운 요소들을 분석했다. 또한 소설 《엘릭시르 Elixir》와 《함정 Entanglements》 등을 발표했다.




할리우드 인기 작가 95명이 공개한

다양한 작법과 각각의 실전 연습!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매거진의 이전글 집필 전에 필수적으로 확인할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