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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서출판 다른 Jul 26. 2019

소설을 생생하게 하는 장면 유형

소설가를 위한 소설쓰기 2

각각의 장면 유형은 소설 어느 부분에서나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장면 유형과 다양하게 조합해서 쓸 수도 있다.


1. 절정에 이르는 장면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이언킹에서 삼촌 스카의 계략으로 어린 심바에게 지붕이자 스승이었던 아버지 무파사가 죽고 만다. 주인공의 위기는 이때부터 시작된다. 

장르에 따라서 주인공에게 다양한 수준의 긴장을 요구한다. 스릴러소설, 서스펜스소설, 공포소설 등 장르문학에서 주인공은 흔히 소소한 위기에 빠지는 장면을 수없이 겪는다. 주인공은 다시 자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없을 것처럼 느끼거나 실패한다. 주인공이 위기를 극복하는 법을 알아낸다면 위기에 빠지는 장면에 뒤이어 다시 다짐하는 장면이 올 때가 많다. 가장 강력한 위기에 빠지는 장면은 전개가 끝나갈 무렵 시작된다. 위기에 빠지는 장면을 쓸 때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자. 


• 주인공의 위기는 적대자의 승리일 때가 많다.

• 위기는 소설을 읽는 이들 모두 상실감을 느끼는 지점이다. 전체 소설에서 주인공에게 가장 암울한 순간이다. 

• 주인공이 좌절하지만 해결의 돌파구를 마련한다.

• 최악의 상태에 빠진 주인공을 보여준다. 

• 주인공이 실패한다(그 실패는 단지 일시적이거나 나중에 성공이 뒤따를 수도 있다). 

• 위기는 아주 상징적인 순간이다. 위기에 빠지는 장면은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묘사로 주제의 의미를 전달한다.


2. 탈출하는 장면 

삼촌 스카의 질책으로 아버지 무파사의 죽음을 자기의 탓이라고 여기게 된 심바는 스카의 심복인 하이에나들에게 쫓겨 왕국에서 정신없이 달아난다.

여러 형태의 소설에서 인물은 궁지에 빠진다. 장르문학 작품은 흔히 주인공이 살려고 또는 부당한 비난에서 벗어나려고 더 극적인 상황에서 탈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회고록이나 순수소설에서도 그런 인물을 찾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탈출하는 과정에서 주인공은 수세적인 상황에 몰린다. 탈출하는 장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인물이 감금된 상황이거나 함정에 빠진 상태로 소설이 시작하지 않는 한 탈출하는 장면은 주로 중간이나 결말 장면에서 나타난다. 

• 주인공의 탈출은 어렵고 위험하다. 

• 주인공은 감정적 압박과 스트레스를 느낀다. 

• 주인공의 행복을 바라는 독자에게 걱정과 불안을 심어준다. 

• 긴박감을 조성한다. 독자는 주인공이 어떤 중요한 것을 찾느라 “제시간에” 탈출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게 된다. 행동이 시급하고 심사숙고할 시간은 거의 없다. 

• 세부적인 배경을 강조하기도 한다. 물리적 장소를 이동하는 인물의 모습을 보여준다.

• 감각적 인상에 크게 의존한다. 

• 긴박한 장면과 결합하여 긴장감을 고조하고 극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 인물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 긴박하거나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가는 구실도 한다. 


3. 깨달음을 얻는 장면 

원숭이 주술사 라피키의 도움으로 심바는 진정한 자기 정체성에 대해 다시 깨닫게 되고,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알게 된다. 

깨달음을 얻는 장면에서 인물은 마음을 열어 자기가 실패한 책임을 스스로 드러내고 자신을 다시 이해한다. 위기에 빠지는 장면에 이어 나올 때가 많다. 이때 인물은 자신의 어두운 면이나 약한 면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그런 이해는 궁극적으로 소설이 끝날 무렵 만족스러운 변화를 가져온다. 깨달음을 얻는 장면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주인공은 놀랍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거나 잊고 있었던 자기 본래 상황을 알아차리거나 부정하면서 돌파한다. 

• 이러한 이해는 새롭고 아주 분명한 방식으로 드러난다. 이는 주인공이 앞으로 나아가고자 내리는 결정과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깨달음을 얻는 장면은 위기에 빠지는 장면에 뒤이어 나타날 때가 많다. 실패와 고통은 독자가 깊이 공감하는 개인적인 성장과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 주인공이 자기만의 방식에서 벗어나 승리에 이르기 전에 종종 일련의 깨달음을 얻는 장면이 나와야 한다. 

• 주인공은 깨달음을 얻고 나서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변신하기 시작된다. 

• 깨달음의 결과, 주인공은 깨달음을 통해 어떤 선택을 하거나 변화해야 한다고 느낀다. 

• 깨달음은 어떤 대가를 치르거나 희망과 신뢰를 되살린다. 

• 깨달음은 다양한 사건과 단서가 있는 플롯에서 비롯한다. 느닷없이 나타나지 않는다. 

• 깨달음을 통해 인물이 얻은 지식, 이해, 새로운 통찰력은 중요한 주제 요소를 반영한다. 




레스 에저턴 Les Edgerton
미국의 소설가. 소설은 물론 시나리오, 에세이, 기사 등 다양한 글쓰기를 시도하고 즐긴다. 단편소설 「그것과는 다르다 IT’S DIFFERENT」, 「내가 생각하는 좋은 것들 MY IDEA OF A NICE THING」 등의 소설을 발표하고 지금까지 19권의 책을 썼으며, 푸시카트상, 오 헨리상, 에드거 앨런 포상 등 유수의 문학상 후보에 올랐다. 미국 털리도대학교에서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소설에 완성도를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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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를 위한 소설쓰기 2: 장면과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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