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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서출판 다른 Jan 22. 2021

매혹적인 로맨스 여주인공의 특징

로맨스로 스타 작가 

로맨스 소설의 주인공은 남녀 두 사람이지만
역시 매혹적인 로맨스 소설의 핵심은 여주인공이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신인 작가들은 대부분 여주인공을 완벽한 인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여주인공은 바비 인형처럼 생겼을 뿐 아니라 똑똑하고 재치 있으며 부엌 식탁에 앉아서 수십억 원 규모의 사업을 운영한다. 또한 모델을 해도 될 만큼 매력적이고, 흰색 반바지를 입고 피크닉에 가도 옷을 더럽히지 않는다. 수많은 로맨스가 넘쳐나는 시대에는 별로 재미없는 이야기다. 

물론,  여주인공을 불운하고 속수무책인 인물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이런 여주인공은 계속 불행한 연애를 하면서도 왜 그러는지 자문하지 않는다. 바보 같은 얘기를 출처도 의심하지 않고 믿으며, 사람과 사건에 대한 반응에 일관성이 없다. 스스로 자신을 존중하지 않으므로 독자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에게도 존중받지 못한다. 여주인공이 너무 한심하게 계속 불행에 빠지고 누군가에게 구조되거나, 모든 얘기를 최악의 상황으로 해석해 난처하고 힘든 상황을 끊임없이 자초한다면 독자는 금세 짜증을 낼 것이다. 그러니 이것도 썩 좋은 선택지는 아니다. 

우리에게는 현실에 없을 듯이 매혹적이면서도, 독자의 공감을 사 이야기를 계속 읽게 할 여주인공이 필요하다. 



공감 가는 여주인공의 특징 
매력적이다

로맨스물의 여주인공이 현실과 다른 점 중 하나는 매력적인 외모다. 하지만 여주인공에게는 예쁜 외모 말고도 또 다른 매력적인 측면이 있어야 한다. 하이틴 로맨스의 여주인공들은 전형적인 미인은 아닌 경우가 많지만, 톡톡 튀는 성격을 갖고 있다. 마치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의 주인공, 라라 진처럼. 여주인공은 반드시 남주인공이 끌릴 만한 인물이어야 한다. 그것이 아름다운 머릿결이나 큰 눈, 균형 잡힌 몸매보다 중요하다.

여주인공의 어떤 점 때문에 남주인공이 남은 평생을 그녀와 함께 보내고 싶어 하는가? 사악하면 아무리 외모가 아름다워도 매력적이지 않다. 그런 여성이 여주인공이면 독자는 부적절하고 불만족스럽다고 느끼며, 남주인공은 예쁜 얼굴만 보고 불쾌한 성격은 보지 못하는 바보가 된다.


과거가 있다

<빨간머리 앤> 은 우리와 함께한 지 무척 오래된 소녀이지만, 2020년에도 여전히 넷플릭스에서 리메이크작이 나올 정도로 앤을 다시 보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다. 우리는 앤의 과거와 현재를 공유하면서 그 소녀를 사랑하게 된다. 이처럼, 공감할 수 있는 여주인공에게는 과거가 있다. 반드시 어둡고 심각한 비밀이 있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과거가 있다는 말은 여느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모습이 형성되었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어떤 태도로 살아왔는지에 따라 남들과 구별되는 개인이 된다.

고아원에서 자랐나? 엄하고 비판적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나? 남자 형제가 다섯 명 있는 집에서 응석받이 외동딸로 자랐나? 이 세 가지 경우에 여주인공이 가족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전혀 다를 것이다.

여주인공의 과거 경험은 그녀가 하는 모든 행동과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독자가 모든 과거를 즉시 다 알 필요는 없다. 사실 대부분의 신인 작가가 저지르는 큰 실수 가운데 하나가 첫 번째 장에서 여주인공의 과거를 모두 털어놓는 것이다. 그런 정보는 독자가 여주인공의 과거를 알아야만 그녀를 이해할 수 있는 지점까지 기다린 다음에 알려주는 편이 좋다.

독립적이다

현대를 배경으로 한 로맨스 소설의 여주인공은 성숙하고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독립적이다. 대체로 이들은 보모나 식당 종업원부터 큰 회사의 사장까지 어떤 것이든 직업을 갖고 있다. 경제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다면 그 자리에 머물지 않고 성공하기 위한 계획을 갖고 있다.

이들은 문제가 있고 스스로 문제를 만들기도 하지만 자신의 삶을 알아서 다룰 능력이 있다. 불행한 연애나 결혼을 경험하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독자는 이들이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으리라고 확신할 수 있다.

가령 칙릿의 여주인공은 아직 미성숙하고 무능력하며 대체로 사회 초년생이고, 인생을 망치고 문제를 자초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더라도 보통은 독립적이라서 그녀를 구하거나 실수를 만회해주는 타인에게 기대지 않는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 앤디 역시, 전형적인 칙릿의 여주인공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지만 결국은 스스로의 인생을 자신의 의지대로 결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현대물의 여주인공은 애정 상대를 찾지만 반드시 필요로 하진 않는다. 혼자서도 살아갈 수 있으므로 적당한 짝을 만나는 일은 당연한 일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 실전 질문 코너 

'당신의 여주인공' 에 대한 다음 질문에 답해보자.


• 이름은 무엇인가?

• 왜 그 이름을 갖게 되었나?

• 나이는?

• 생일은?

• 별자리는 무엇인가? 그것이 주인공에게 중요한가?

• 어떤 차를 모는가?

• 중요하게 여기는 소유물은 무엇인가?

• 외모를 간략하게 묘사해보자.

• 어떤 종류의 음악을 좋아하는가?

• 애완동물이 있는가? 없다면 왜 없는가? 애완동물을 키우고 싶어 하는가?

• 좋아하는 음식과 술은 무엇인가?

• 뜻밖에 반나절 동안 시간이 나면 무엇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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