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을 묘사하는 문제는 프로 작가도 고민한다. 어떤 작가는 외모를 자세히 묘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독자의 머릿속에 떠오를 이미지를 통제하고 싶어 한다.
예전에는 이러한 관점이 일반적이었다. 그래서 대실 해밋의 『몰타의 매 The Maltese Falcon』는 이렇게 시작된다.
새뮤얼 스페이드의 길고 각진 턱은 V 자 모양으로 튀어 나왔는데, 턱 위의 입도 좀 더 유연한V 자 모양이었다. 아래로 구부러진 그의 콧구멍도 좀 더 작지만 역시 V 자였다. 누르스름한 회색 눈동자는 수평이었다. 그러나 매부리코 위에 잡힌 한 쌍의 주름에서 바깥쪽으로 뻗은 짙은 눈썹이 다시 V 자를 이루었다. 또한 연갈색 머리카락은 돌출된 평평한 관자놀이 때문에 이마의 한 지점으로 모였다. 그의 모습은 금발 사탄처럼 상당히 재미있었다.
오늘날에 훨씬 일반화된 다른 관점은 미니멀리즘이다. 독자는 어쨌든 자기 나름대로 이미지를 그리기 마련이며 이는 작가가 구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강력할 것이다. 따라서 꼭 필요하고 인물의 특성을 제대로 나타내는 세부 사항만을 보여주자는 논리다. 단조로운 묘사 한 쪽보다 한두 가지 세부 사항이 더 가치 있다고 본다.
작가 애솔 딕슨은 그게 뭐든 세부 사항을 소설의 핵심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중요한 점을 짚어냈다.
“내가 쓴 마지막 두 소설과 현재 작업 중인 작품에서, 세 주인공은 모두 소설의 핵심 갈등을 전달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신체적 특징이 있다. 한 인물은 자신의 뿌리를 찾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고아로 눈동자가 푸르고, 다른 한 인물은 길고 지저분한 머리에 텁수룩한 수염으로 변장한 채 냉담한 집으로 돌아오며, 마지막 인물은 스스로를 ‘쥐를 닮은 사람’이라고 묘사하면서도 애정 어린 용납을 갈망한다. 이런 신체적 특징은 독자의 머릿속에 인물의 기본 이미지를 심어줄 뿐 아니라 그 이상을 해낸다. 인물의 힘든 상황을 자주 상기시키는 것이다.”
묘사는 얼마나 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그 방법이 현명해야 하고 ‘두 가지 기능’을 해내야 한다. 즉, 단순히 묘사만 하는 게 아니라 소설에 분위기를 더해야 한다. 평범한 묘사는 안 된다. 묘사는 이미지를 그려내는 일 이상을 해야 한다. 작가가 하는 다른 작업들을 뒷받침해야 한다.
도널드 웨스트레이크의 『361』을 보면 주인공은 1장에서 한쪽 눈을 잃는다. 2장에서는 의안을 착용한다. 나중에 노인에게 입을 열라고 설득하는 과정에서 그는 의안을 톡 꺼내 충격 요법으로 활용한다. 노인은 기절한 후 숨을 거둔다. 인물의 특성이 두 가지 기능을 한 것이다.
━ Tip ━
○ 인물의 신체적 특성을 모두 나열하자.
○ 만들고 싶은 분위기, 즉 독자가 소설을 읽어나가며 느끼기를 바라는 분위기를 적자.
○ 이제 인물의 특성과 분위기를 나타내는 단어를 연결하고, 서로 잘 결합되도록 다듬을 방법을 찾자.
《소설쓰기의 모든 것》 개정판이 출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