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수백 개의 아이디어를 만드는 20가지 방법 2

by 도서출판 다른
모든 아이디어가 쓸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진부한 이야기에 낭비할 시간이 없다. 여기에서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빠르고, 간단하고, 재미있는 스무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1. 신문을 활용한다

신문의 모든 기사를 훑어보자. 독창적인 소설의 실마리를 본능적으로 집어낼 수 있게끔 항상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신문 한 장에서 아이디어를 수십 개 뽑아낼 수 있다. 기사 하나를 골라서 '만일 ~이라면'이라고 질문을 던져 주제를 확장한다. 나중에 참조할 만한 정보를 담고 있는 기사는 모아둔다.


12. 자료를 조사한다

조사한 자료들 덕분에 수많은 아이디어를 끄집어낼 수 있다. 오늘날에는 인터넷 덕분에 자료 조사가 훨씬 쉬워졌다. 그러나 고전적인 방식을 무시하면 안 된다. 책도 있고,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들과 인터뷰할 수도 있다. 여유가 된다면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분위기를 흠뻑 들이마시자. 풍부한 자료가 널려 있을 것이다.


13. "내가 정말로 쓰고 싶은 것은"

아침 일찍 이런 연습을 해보자. 아침에는 밤새 꿈속에 스미어 나온 잠재의식이 아직 남아 있다.

커피 한 잔을 들고 종이나 컴퓨터 앞에 앉는다. "내가 정말 쓰고 싶은 것은"이라고 첫 줄을 시작한다. 그러고 나서 10분 동안 쉬지 말고 글을 쓴다. 저절로 일어나는 생각을 좇으며 이 생각을 확장하고 다른 생각도 해보면서 의식의 흐름을 따라간다. 이렇게 하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글쓰기 근육을 이완하는' 효과도 있다. 매일 글쓰기 준비운동으로 활용하면 좋다.


14. 집착을 넣는다

사람들은 어떤 것에 집착할까? 자아? 외모? 욕망? 직업? 적대자? 성공?

일단 주인공을 만든다. 집착을 심는다. 그리고 그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지켜본다. 집착은 인물의 가장 깊은 감정을 끌어낸다. 주인공이 어떤 행동을 하게끔 몰고 가므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훌륭한 도약대가 될 수 있다.


15. 첫 문장을 쓴다

첫 문장을 쓰는 건 재미있는 일이다. 한번 써보자.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

조지프 헬러는 첫 문장을 바탕으로 소설을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아무 생각이 안 나서 절망하고 있던 어느 날 헬러에게 첫 문장이 떠올랐다. "내가 일하는 사무실에는 내가 두려워하는 사람이 넷 있다. 이 네 사람은 각자 다섯 사람을 두려워한다." 이 두 줄은 헬러의 표현대로라면 "가능성과 선택의 폭을 엄청나게 넓혀"주었다. 그 결과로 나온 소설이 바로 『어떤 일이 일어났다 Something Happened』다.


16. 도입부를 쓴다

좋은 도입부로 시작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면 소설 전체를 이끌 수 있다. 손에서 내려놓을 수 없는 소설은 도입부를 사건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반드시 주인공이 이 사건에 관여할 필요는 없다. 흥미진진하고, 비밀스럽고, 긴장감 넘치고, 충격적인 일이 생겨서 독자가 '아,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끝까지 읽어봐야겠는걸'이라고 말하게끔 하면 된다.


17. 마인드맵을 그린다

마인드맵이란 떠오르는 단어들을 마음속에 지도로 그리는 작업이다. 이 과정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 준비: 발전시킬 단어나 개념을 하나 고른다. 종이 한가운데에 단어를 쓰고 동그라미를 그린다.

○ 발사: 깊이 생각하지 말고 떠오르는 것들을 적는다. 이 단계에서는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 신경 쓸 필요 없다. 연상이 다른 연상으로 흘러가도록 둔다.

○ 조준: 곧 어떤 유형이 마음속에 나타날 것이다. 이 유형은 연상에 '방향'을 알려준다. 그 방향을 따라 떠오르는 것들의 의미를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아이디어가 생길 것이다.


18. 통쾌한 결말을 만들어놓는다

결말이 시시하면 그 전까지의 내용이 아무리 흥미진진하다고 해도 독자들은 실망한다. 미리 통쾌한 결말을 만드는 연습을 하면 적어도 강렬한 인물들을 얻을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시도를 해보자.


마음속에서 클라이맥스 장면을 그린다 ⇒ 어울리는 음악을 상상한다 ⇒ 여러 감정을 폭발시킨다 ⇒ 갈등을 끌어올릴 새로운 인물들을 등장시킨다 ⇒ 잊을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날 때까지 이 주제를 변주한다.


이제 다음 질문을 한다.


인물들은 누구일까? ⇒ 어떤 상황이 그들을 여기까지 오게 했을까? ⇒ 이야기를 출발점까지 어떻게 되짚어갈 수 있을까?


19. 직업 속에서 소재를 찾는다

우리의 자아는 직업과 긴밀하게 얽혀 있다.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리고 그 일을 잘하는지에 따라 자아는 달라진다. 또한 직업에는 그 직업과 밀접한 문화가 있다. 직업 속에서 풍부한 소재를 찾을 수 있다는 뜻이다. 특이한 직업을 바탕으로 하는 아이디어를 짜보자. 책이나 신문, 잡지에서 본 특이한 직업 목록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된다.


20. 절망해서 멈추지 않는다

아무것도 안 쓴 백지나 텅 빈 컴퓨터 화면 앞에 앉아 있는데 머릿속이 텅 비어 있다. 아무것도 없다. 할 수 있는 건 다 해봤다. 정말 절망적이다. 하지만 괜찮다. 많은 위대한 작가가 이런 상태를 겪었다. 이들은 해결책을 찾았다. 그저 계속 쓰는 것이다.

지금 당장!




소설쓰기의 모든 것》 개정판이 출간되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수백 개의 아이디어를 만드는 20가지 방법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