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소금 Aug 01. 2024

어쩌면 어른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른이 되어버린 사람

그림 작업중


살아가면서 내게 일어나는 일들은

 대부분 예기치 못하게 일어나는 사건들이 많았다.

 그래서인지

 늘 답을 정해놓지 않는다.

 계획을 하고 대비를 하고 미리 준비한다 해도

 정작 살아왔던 판도를 바꿔버리는

 전환점이 될 만한 사건들은 모두

 정말 뒤통수 치듯 찾아왔다.


 신기하게도

 예기치 못한 기로에 놓여도 금방 적응을 했다.

 적응력이 빨라서가 아니라

 원하지 않는다고,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피해 갈 수 없는 것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내겐 선택권이 없었다.


 나는 분명 운명론자는 아니었다.

 내 삶은 내가 개척해 나가는 것이라고 믿어왔다.

 그렇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또 계속 나의 흐름이 변하면서

 어느 순간부터는 내게 일어나는 일들을

 운명처럼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매사에 무덤덤한 사람을 보면

 어른 같다고 생각했는데

 지나오니

 어쩌면 어른은 존재하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마음 한편에는 휘몰아치는 파도가 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