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규선 Oct 06. 2021

밥값 안 낸 친구

어제 부산에서 신발사업을 크게 하는 군대 동기에게 전화를 걸었다.

신년이 되었고, 요즈음 어떻게 지내는지, 사업은 잘 되는지 궁금해서 모처럼 그의 사무실에 전화를 한 것이다.

그는 대뜸 "밥값을 안 낸 친구로군!" 하며 대꾸하였다.

나는 순간 최근에 그와 밥을 먹은 적이 없으므로 그가 나를 다른 친구로 착각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했다.

분명히 나는 그의 목소리를 확인했으며, 더구나 이 친구는 내 목소리를 모처럼 듣고는 실수한 것으로 판단되어 나는 큰 목소리로 얘기하며 잠시 그의 반응을 살폈다.

이에 그는 군 시절 얘기를 꺼내면서, 내가 포병관측장교로서 GP 내에 그의 보병 소대에서 수개월 동안 파견 나가서 밥을 먹던 기억을 떠올리게 했다.

20여 년 전 그와 지냈던 그때를 상기하며, 그의 재치 있는 말투에 웃음이 터져 나왔다.

그는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GP장으로 근무할 때, 나에게 "사병들에게 줄 술을 보온병에 몰래 담았다" 고 하여 나를 놀라게 한 적이 있다.

그때나, 지금이나 특히 최전방 부대에서는 술은 절대 금지인데 어떻게 하려고 그런 짓을 하려고 했을까?

드디어 내무반에서 과자 파티를 열렸을 때, 그가 사병들 앞에서 보온병을 꺼내면서 하는 말이 "비록 보온병에 든 커피는 술이 아니지만 술이라고 생각하며 먹으라!"라고 한 것을 보고는 그의 여유로움과 유머감각에 반한 적이 있었다.

일찍 장가를 간 그의 결혼식에 나는 대전까지 원정을 가서 갓을 쓴 노인들이 앉아계신 앞에 서서 처음으로 결혼식 사회를 봤고, 그것이 경험이 되어 작년에 친구의 재혼식까지 10여 차례 사회를 보았다.

10여 년 전 부산 출장 시 그를 만나 바닷가 횟집에서 식사를 하고, 저녁에는 카페에서 밤늦도록 술을 마시며 얘기하던 기억이 생생하다.

부산이 연고인 그는 서울에 올 일이 거의 없고, 잦은 해외출장차 공항을 가다가 나에게 가끔 전화로 안부를 묻곤 했다.

그는 나에게 부산에 오는 것이 더 좋겠고, 그때 술 한잔하자며 전화를 마무리하였다.

나이가 들고 보니, 나에게 그런 정다운 친구들이 전국 방방곡곡에 있어 좋다!

글쓴이, 서치펌 싱크탱크 대표 이규선 (2006년 1월)

작가의 이전글 아들의 임원선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