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규선 Sep 13. 2021

화재

지금 내 사무실 바로 아래층에서 시끄럽게 공사하여  전화도 못 받을 정도다.

사건은 이러했다.


지난 주초에 갑자기 비상벨이 울려 관리사무소에서 점검하는 줄 알았는데, 실제 상황이라고 했다.


하던 일을 멈추고 창밖을 내려다보니 수십 명이 우리 건물을 쳐다보았다.


화재가 난 곳은 6층이라고 하길래, 바로 아래층을 이리저리 둘러봐도 불이 나거나, 그렇다고 연기가 나는 곳을 보지 못했다.


계속 비상벨이 울려 많은 사람들과 계단으로 내려가다가, 또 궁금해서 6층에 들려 복도를 보아도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더구나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차와 구급차가 즉시 왔어야 했는데, 비상벨 소리를 들은 지 5분이 지났지만 한대도 얼씬거리지 않았다.


나는 직원들과 밖에서 잠시 햇볕을 쬐다가 상황이 해제되었다고 하여 사무실로 되돌아왔다.


확인해 보니, 오래된 에어컨 실외기에서 연기가 감지되었고, 민첩하게 처리하여 즉시 소화되었던 것이다.


하마터면 바로 위 7층 내 사무실까지 화재로 큰일이 날 뻔했다.


~~~~~


15년 전의 일이다.


서치펌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강남역 인근

내 사무실 바로 앞에서 화재가 일어났다.


그 당시 채용 건이 많아, 공휴일인 5월 1일 근로자의 날에도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었다.


그런데 문만 열면 보이는 바로 앞 사무실 방화문 아래 틈에서 연기가 하얗게 피어오르고 있었다.


문을 두드려보니 그 사무실에는 아무도 없는 것 같아, 즉시 119에 화재신고를 했다.


혹시나 해서 중요한 물건만 급히 챙기고 길 건너 커피숍에 있는데 3~4분도 안되어 앵앵거리며 소방차 2대가 왔다.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출동한 것이다.


20분 정도 지나 소방차는 철수했고, 사무실에 올라가니 복도는 온통 물 바닥이 되었다.


다음 날 앞 사무실 직원에게 물으니, 휴지통에 담배꽁초를 버리고 그냥 퇴근했는데 그것이 발화되었다고 한다.


그 회사는 30대 젊은 직원 3명이 조경사업을 했는데, 회사명은 '초토화'였다.


풀초,흙토,꽃화이니 조경회사에 딱 어울리고, 외우기 쉬워 이름을 잘 지었다고 얘기했는데, 안타깝게도 초토화(焦土化)되었다.


다시 생각해보면, 그 회사명은 다른 의미도 있어 썩 잘 지은 이름이 아니었다.


나는 화재가 발생할 때마다 초토화 직원들이 생각나는데,

그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면서 지내고 있을까?


글쓴이  서치펌 싱크탱크 대표 이규선

작가의 이전글 여름 피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