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쉽게 좋은 습관을 만드는, 나의 삶이 달라지는
복잡하고 정신없는 우리의 삶 속에서 매일의 루틴과 자신만의 리추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 차려가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매일의 리추얼들을 함께 도전하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타이탄의 도구들의 저자 '팀 페리스' 역시 본인의 책에서 자신만의 리추얼을 소개합니다. 그 만의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명상하라(10-20분)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1분)
차를 마셔라(2~3분)
아침 일기를 써라(5~10분)
그는 위의 다섯 가지가 책을 쓰면서 만난 타이탄(세상을 뒤흔든 거인)들이 공통으로 가지는 아침의 리추얼들이라고 설명합니다. 매일 아침 위의 리추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하루의 시작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고 말이죠.
저 역시 글을 통해 루틴의 중요함을 여러번 강조해오며 오랫동안 아침/점심/저녁 루틴을 만들어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아침 루틴의 경우 아이폰의 기본 단축어를 사용하고 실천하고 있고, 점심과 저녁 루틴은 TickTick에 미리 만들어놓은 알람을 활용했습니다. 특히나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루틴은 바로 아침 루틴인데, 가끔 단축어 오류로 인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때는 루틴 자체의 흐름이 끊겨 아쉬울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아주 멋진 루틴 앱을 발견하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앱은 본인만의 연속된 루틴을 타이머로 관리해주는 루티너리라는 앱입니다. 루티너리는 현재 Apple Store와 Play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루틴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단지 미리 세팅되어 있는 습관 리스트를 추가하거나 본인만의 습관을 직접 등록하면 됩니다. 각각의 습관을 선택하여, 습관 진행 시간을 수정하거나 미리 정해둔 습관의 순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리 정해둔 시간에 해당 루틴 알람이 전달되면 바로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루틴을 실행하면 미리 설정해둔 습관 순서대로 타이머가 실행됩니다. 이제 타이머를 보면서 루티너리 앱이 알려주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됩니다. 덕분에 머릿속에서 나를 방해하는 다양한 다른 생각들을 무시하고 현재 표시된 일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습관에는 [도움 환경]과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데요. [도움 환경]은 해당 습관을 잘 실천하기 위해 스스로 도움이 되었던 환경들을 적어두어 다음에 성공적으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팁을 남기는 부분입니다. [피드백]은 매일 습관을 실천한 후 그 날의 피드백을 남기는 곳 입니다. 그날 그날 습관을 수행하면서 스스로 잘한 점, 부족한 점을 기록해 둘 수 있습니다.
현재 루티너리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무료의 경우 최대 2개의 루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료(월 3,500원) 버전을 구독하면, 무제한 루틴 생성이 가능하며 습관 통계를 볼 수 있는데요. 무료버전을 이용해 몇 일간 아침, 저녁 루틴을 만들어 사용해왔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업무들은 뽀모도로 타이머를 이용해서 관리하곤 했는데, 루티너리를 이용하면 반복되는 업무들도 개별 루틴으로 만들어 관리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구독하여 추가 루틴을 만들어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나, 나른한 주말에 당근메일 글을 쓰는 일은 웬만한 마음가짐으로는 쉽지 않은 일인데요. 고민 없이 루티너리의 글쓰기 루틴을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눈앞에 실행되는 타이머를 의식하게 되고 바로 글쓰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사실 습관 및 루틴을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럼에도 루티너리 서비스가 매력적인 것도 바로 이 타이머 기능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습관을 수행하고 체크하는 것을 넘어 시간에 대한 가늠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루티너리는 이러한 간지러운 부분을 잘 해소해준 루틴 관리 앱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루티너리이니 편하게 다운로드 해보시고 '더 쉽게' 승리하는 아침과 습관들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