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적현실주의 Apr 17. 2022

그릿(끈기)는 어떻게 생겨나는가?

그릿(열정적 끈기)

"그릿(열정적 끈기)는 어떻게 생겨나는가?"


예술적 재능만큼이나 끈기(그릿)은 타고나는 것처럼 보인다.


노력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기에는 너무도 어렵기에 그냥 타고나는 것이라고 합리화하는 게 마음의 평화를 위해 좋으니까.


얼마 전에 시작한 윙크가 하기 싫다는 아들을 보며 그릿이 생각났다. (일주일도 안되었는데;;)



재미로 입학하여 실력으로 졸업한다는 윙크(wink)


5세의 대세는 윙크라기에 신청한 것인데 날 닮았는지(미안하다..) 금세 질려버린 아들은 안 하고 DVD를 보겠다고 선언했다.


"지금 안 하면 점점 더 힘들어져"


내일 하겠다는 아들의 말에 설득된 나와는 다르게 아내는 단호했는데 내가 왜 공부를 못했는지, 아내가 왜 잘했는지 바로 이해가 되었다.


체념하고 윙크를 하는 아들

"밀리면서 좌절감을 느껴보는 게 학습지의 매력이지"


이런 내 말이 무색하게 아내는 오늘 아들에게

"작은 성취"를 선물해줬다.


그릿이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면 이런 하루하루가 모여 생기는 거겠구나 싶었다.


작은 성취


위대한 성공의 시작은

이것이면 충분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원래 새로움의 연속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