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적현실주의 Mar 24. 2023

인생을 바꾸는 생각 이상적현실주의(금메달)

인생을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


"그냥 토익 900점이면 끝나는 건데 쓸데없는 짓을 하고 있었다"


어느 취업자의 합격후기인지 푸념인지 모를 글을 읽는데 이 문장이 두고두고 기억에 남았습니다.


제가 대학을 다니던 20년 전에는 취업을 위해 금융 3종이라 불리는 자격증을 따는 게 유행이었습니다.


지금은 추억의 이름이 되어버린 유통관리사부터 이런저런 자격증들을 따려고 혈안들이 되어있었는데 사실 이런 건 그냥 다 곁다리에 불과했고 정작 필요했던 건 토익이랑 학점이었습니다. 허무할 정도로.. 


당시는 지금처럼 토익 인플레가 크지 않던 시절이라 900만 넘으면 그가 마치 무슨 영어의 신이라도 된 것처럼 대체 어떻게 그럴 수 있었냐며 머리를 조아리고 비법을 물어보던 때였습니다.


금융 3종 같은 자격증이 올림픽 은메달, 동메달이라면 토익 900은 금메달이었는데 은메달 100개가 금메달 1개를 이길 수 없듯이 높은 토익 점수 하나만 있으면 웬만한 회사는 그냥 입사가 가능했습니다. (학점이 처참하지 않다는 전제로..)


"토익 900이면 끝나는 건데 쓸데없는 짓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런 일이 꼭 취업시장에서만 일어나는 건 아니었습니다.


"똘똘한 한 채면 끝나는 건데 (지방) 짤짤이만 하고 있었다.."


"애플 하나만 올인하면 되는 건데 (개잡주) 짤짤이만 하고 있었다.."


얼마 전에 블로거 닥터마빈 님의 추천 도서 중 하나인 사피엔스를 조금은 뒤늦게 완독을 하고 다시금 깨달았던 게 있습니다.


"아.. 이런 책이 금메달이구나.."


은메달 책 100권을 읽어도

금메달 책 1권을 이길 수 없겠구나


사람들이 종종 저를 책을 엄청 많이 읽은 사람으로 오해를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저는 책을 그렇게 많이 읽은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그저 상대적으로 (금메달) 책을 많이 본 사람이었을 뿐입니다.


그런데 금메달이 좋은 걸 알면서 우리는 왜 도대체 은메달을, 때로는 동메달을 100개를 모으려고 하는 걸까요?


금메달이 너무 어려우니까 은메달이 모이면, 동메달도 많이 모이면 금메달이 된다고 믿고 싶어서 그런 게 아닐까요?


"아무리 어려워도 금메달을 따야 한다"


무엇이 금메달인지

자신만의 금메달이 무엇인지

우리는 사실 누구보다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그냥 그 메달을 따는 게 너무 힘들었을 뿐

그래서 은메달이 금메달이 되기를 바랐을 뿐

동메달도 모이면 금메달이라고 믿고 싶었을 뿐


그런데 사실 우리가 은메달 동메달을 기웃거리던 시간을 다 모았다면 우리는 이미 금메달을 가졌을지 모릅니다. 그것도 여러 개로..


두리번거리지 않고

그냥 시원하게 금메달을 따기로 했습니다.


느리게 가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이고

미련해 보이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이니까요


/The end/


by 이상적현실주의

작가의 이전글 언제까지 이렇게 살 수는 없잖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