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May 05. 2021

5/4 미국 시장 브리핑

옐런 재무장관의 금리 발언,  Loan/Deposit Ratio



5/4일 미국 증시는 전 날이에 이어 기술주들의 폭락으로 마감했습니다! 나스닥과 S&P 지수도 각 1.88%, 0.67% 하락 했습니다. 대체 무엇이 지수를 이렇게 끌어내린 것일까요?


1.옐런 장관의 혼란스러운 발언! (Double message)


옐런 장관은 5/4일 경제 포럼에서 금리를 언급했는데요. 문제는 이 내용이 FED의 파월 의장이 시장에게 전달한 메세지와 상충되었습니다. 


엘런 장관은 포럼에서 "중앙은행이 경제가 과열되는 방지하기 위해 금리를 올려야 할 수도 있다" 라고 발언했는데, 이 발언 하나가 시장에 엄청난 혼란을 가져온것 같습니다. 바로 몇일전에 파월 의장은 금리를 올리기에는 아직 이르고 그 시기가 오면 신호를 주겠다고 한것 과는 달리 엘런 장관은 꽤 직접적인 금리 인상 가능성을 이야기 한 것입니다. 

*물론 이 인터뷰 영상 인터뷰는 미리 녹화되어 있었던 것이라고 하네요.


아이러니 하게 몇 시간 뒤 진행된 인터뷰에서는 엘런 장관은 금리 인상을 추천하지도 예상하지도 않는다며 전 인터뷰에 내용과 정반대의 입장을 보여줬습니다. 만약 금리 상승이 있더라도 일시적이것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FED가 잘 컨트롤 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과연 이 발언이 오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2.아직도 넘쳐나는 현금? 이상한 Loan/Deposit Ratio 


이제는 유동성 장세는 끝나다? 라는 말이 올해 초부터 나왔지만 아직 시장에는 현금이 더 남아 있는걸까요.

=미국 전체 은행들의 Loan/Deposit Ratio 들이 61.5% 를 기록했습니다 (은행들의 전체 Loan을 Deposit 으로 나눈 수치). 이는 지난 48 년중 가장 낮은 수치 입니다.



이 수치가 말하는 것은 현재 은행 잔고에 남아 있는 돈들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작년 미국 4대 은행들은  고객들로부터 $1T 의 추가적인 예금 (deposit)을 확보했고 이어 올해 3월 기준으로도 예금액은 15% 증가했지만 대출(loan)은 10% 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아직 바이든의 초강력 부양책이 포함되지 않은 수치인데, 지금 미국은 들어오는 돈의 속도를 돈을 쓰는 속도가 따라잡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의 경제가 회복되가고 있는 시점에 이미 충분한 현금에 이어 부양책까지 더해진다면 이미 끝났다고 생각한 유동성 장세가 다시 시작될수도 있을까요? 아니면 적어도 시장이 하락하지 않게 방어 해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