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잃지 않는 주식 투자 루틴

[데일리 루틴 프로젝트 063] 루틴 프로세스 사례

by 허두영

주식투자로 대박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현실은 대박보다는 쪽박을 쓰고 주식투자에 부정적인 선입견을 품고 주식시장을 떠나는 경우가 더 많다. 주식으로 꾸준히 수익을 내는 사람도 있지만, ‘개미’로 불리는 개인 투자자 대부분은 그렇지 못한 게 냉혹한 현실이다. 왜 개인 투자자들은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것일까? ‘마시멜로 실험’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이 실험은 1972년 스탠퍼드대 교수인 심리학자 월터 미셸이 ‘만족지연’을 연구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선생님이 4살 된 아이들에게 마시멜로가 한 개 들어 있는 접시와 두 개 들어 있는 접시를 보여준다. 지금 먹으면 한 개를 먹을 수 있지만, 선생님이 돌아올 때까지 먹지 않고 기다리면 두 개를 주겠다고 한다. 그리고 마시멜로 하나가 들어 있는 그릇을 남겨놓고 방에서 떠난다. 아이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선생님이 나가자마자 먹은 아이, 참다못해 중간에 먹은 아이, 끝까지 참고 기다린 아이 등 제각각이었다.

이후 이 아이들을 추적 조사했다.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오래 참은 아이들은 가정과 학교, 삶 전반에서 그렇지 못한 아이들보다 우수했다. 미국 대학입학 시험 SAT 결과도 또래 친구들보다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그들은 대부분 성공한 중년을 보내고 있었다. 반면 인내하지 못한 아이 중에는 약물중독, 비만, 사회 부적응 등의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았다. 만족지연 능력은 지능지수보다 성공에 대한 예언력이 더 높았고, 인종이나 민족의 차이도 보이지 않았다.

루틴 실천을 위한 5단계 CLEAR 프로세스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마시멜로 실험에서 인내하지 못하는 아이 같은 특성 때문이다. 좋은 주식을 보유했다는 전제하에서 장기투자만 한다면 수년 안에 100% 넘는 높은 수익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10~20% 수익만 나도 차익 실현하고 싶은 욕구를 이기지 못하고 매도한다. 만족지연 능력이 낮은 아이와 다를 바 없다. 그럼 어떻게 오래 보유해 높은 수익을 경험할 수 있을까? 루틴을 만드는 5단계 CLEAR 프로세스를 적용하면 좋은 주식투자 루틴을 만들 수 있다. 그러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단계 명확한 목표 Clarification & Clue


우선 주식투자를 하는 목표와 투자원칙을 정립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주식투자의 목표는 경제적 자유, 노후 대비, 목돈 마련 등이 될 수 있다. 또 관련 서적, 유튜브, 투자모임 등을 통해 주식을 공부하면서 주식 투자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원칙 없이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한다. 그러기 때문에 주식으로 돈 벌기 힘든 것이다.

2단계 기계적 연결 Link


서던 캘리포니아대 심리학과 교수 웬디 우드는 그의 책 《해빗》에서 나쁜 습관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재배열하고 적절한 곳에 마찰력을 배치할 것을 강조한다. 72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주가 변화를 수시로 확인하다 보면 업무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뇌동 매매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주가 변화를 자주 확인하지 않기 위해 컴퓨터 홈트레이딩시스템 HTS과 모바일 주식거래 앱 MTS을 보는 시간을 정한다. 마찰을 줄이기 위한 극단적인 처방으로 주식거래 앱이나 프로그램을 지울 수도 있다. 주식을 매매할 때도 전화로 신청하면 충동 매매를 최소화할 수도 있다. 그러면 인내와 끈기를 발휘하지 않아도 된다

3단계 창조적 발전 Evolution


주식투자 노하우는 하루아침에 터득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의 성공, 시행착오의 경험과 생각을 투자일기로 남기면서 투자 원칙을 정교화해 가야 한다. 또 한 계좌에서 주식을 거래하다 보면 뇌동매매를 할 수 있어서 주식 계좌를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 관리한다.

4단계 점진적 성취Achievement


충분한 공부를 통해 좋은 주식을 선택하여 오래 보유하면 자연스럽게 투자 수익률이 상승하고, 배당주에 투자한 경우 분기나 반기마다 배당 수익을 누릴 수 있다. 수입이 발생하면 주기적으로 수입의 일정 비중을 재투자해 주식 비중을 늘리면 된다.

5단계 적극적 보상Reward


주식이 예상 수익률보다 훨씬 높게 오를 때는 일부 매도 후 자신과 가족에게 행복 비용으로 활용한다. 목표 수익률이 달성돼 전체 주식을 차익 실현할 경우에는 금액에 따라 주식 및 부동산 등에 재투자해 자산을 늘려간다.


주식 투자를 위한 5단계 CLEAR 프로세스 예시

이상의 주식 투자 루틴은 내가 적용하고 있는 방법의 일부다. 그동안 주식 투자를 하면서 원금 손실만 보던 내가 나름의 주식 투자 루틴을 만들어 실천하면서 만족지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덕분에 꾸준히 주식 투자 원금과 투자 수익률을 높여 가면서 성공적인 투자 경험과 노하우를 조금씩 늘려가고 있다. 10년, 20년 후 주식 계좌를 보면 기뻐할 순간을 기대하면서 말이다.


허두영 컨설턴트(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e-mail: davidstoneheo@gmail.com


※위 내용은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의 일부 내용을 발췌, 재구성한 것입니다.


알라딘 https://is.gd/tFHtbV

예스24 https://is.gd/0rH22h

교보문고 https://is.gd/ehuPtq





허 두영(작가, 강연자, 컨설턴트, 컬럼니스트)


(주)엑스퍼트컨설팅, (주)IGM세계경영연구원 등 인재개발(HRD) 전문 컨설팅 기관에서 컨설턴트와 교수로 일하면서 1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공로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기도 했다. 2017년에 독립해서 (주)지스퀘어스 대표이사를 역임했고, 지금은 (주)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요즘것들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성균관대에서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글 쓰고 강의하며 컨설팅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 세대소통 컨설턴트이자 저자로서 [KBS 스페셜]의 ‘어른들은 모르는 Z세대의 삶’, 국회방송 [TV 도서관에 가다], KCTV 제주방송 [JDC 글로벌 아카데미], 경인방송 [사람과 책], 아리랑TV [아리랑 프라임] 등에 출연했다.


저서로는 『요즘 것들』(2018), 『첫 출근하는 딸에게』(2019), 『세대 공존의 기술』(2019),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2021), 이 있다.

이메일: davidstoneheo@gmail.com

홈페이지: https://www.davidstoneconsulting.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davidstoneheo

브런치: http://brunch.co.kr/@davidstoneheo


#데일리루틴 #루틴 #습관 #자기계발 #성공 #작심삼일 #완벽한하루 #최고의하루 #집콕 #리추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루틴을 만드는 5단계 CLEAR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