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과 카이로스의 시간

[데일리 루틴 프로젝트 064]

by 허두영

고대 그리스 신화에는 시간과 때를 나타내는 두 신이 있다. ‘크로노스’와 ‘카이로스’다. 크로노스는 과거, 현재, 미래로 연속해서 흘러가는 객관적·정량적 시간이다. 반면, 카이로스는 인간의 주관적·정성적 시간이다. 적절한 때, 결정적 순간, 기회라는 뜻이다. 두 신의 일화는 다음과 같다.

크로노스는 아버지 우라노스와 어머니 가이아 사이에서 태어난 티탄 12신 중 막내다. 우라노스가 가이아와 낳은 자식들을 모두 가둬버리자 어머니의 계획에 동참해 우라노스의 남근을 잘라버리고 최고의 신의 위치에 오른다. 크로노스는 누이인 레아를 아내로 삼아 헤스티아, 데메테르, 헤라, 하데스, 포세이돈, 제우스를 차례로 낳는다. 하지만 크로노스는 자식 중 한 명이 그의 지배권을 빼앗을 것이라는 신탁 때문에 자식들이 태어나자마자 바로 삼켜버린다. 레아는 자식을 구하기 위해 막내 제우스를 낳자 아기 대신 돌을 강보에 싸서 우라노스가 그것을 삼키게 하여 살려냈고, 결국 장성한 제우스가 크로노스와 10년간 싸움을 벌이고 승리한다. 이로 인해 올림포스 신들의 시대, 즉 제우스의 시대가 시작된다.

반면 카이로스는 제우스의 막내아들로 등장하는 신이다. 이탈리아 토리노 박물관에 소장된 카이로스 조각상은 발가벗고 앞머리는 덥수룩한데 뒤는 대머리다. 어깨와 발뒤꿈치에는 날개가 있고 저울과 날카로운 칼을 들고 있다. 얼핏 우스꽝스러운 모습에 웃음이 나오지만 그 의미를 알면 웃음이 싹 가신다. 이탈리아 토리노 박물관에 카이로스의 조각상이 다음과 같이 소개돼 있다고 한다.

“내가 발가벗은 것은 사람들의 눈에 잘 띄기 위함이고, 앞머리가 많은 이유는 내가 누구인지 사람들이 금방 알지 못하게 하고, 내가 앞에 있을 때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내가 뒤로 지나가 버리면 다시는 붙잡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어깨와 발뒤꿈치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함이며, 저울을 들고 있는 이유는 기회가 왔을 때 저울을 꺼내 정확히 판단하라는 의미다. 날카로운 칼을 들고 있는 이유는 칼날 같이 결단하라는 의미다. 나의 이름은 ‘기회’다.”
카이로스 조각상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우리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은 좁아졌다. 하지만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 등으로 혼자 보낼 수 있는 시간은 오히려 더 확장되었다. 당신은 그렇게 확보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 시간의 양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질적으로 다르게 보낼지는 당신의 몫이다. 앞으로 불확실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루틴은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만큼은 확실하게 통제하면서 삶을 예측 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루틴으로 얼마든지 크로노스의 시간을 카이로스의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


습관은 인간으로 하여금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든다.
_도스토옙스키, 소설가


허두영 컨설턴트(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e-mail: davidstoneheo@gmail.com


※위 내용은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의 일부 내용을 발췌, 재구성한 것입니다.


알라딘 https://is.gd/tFHtbV

예스24 https://is.gd/0rH22h

교보문고 https://is.gd/ehuPtq





허 두영(작가, 강연자, 컨설턴트, 컬럼니스트)


(주)엑스퍼트컨설팅, (주)IGM세계경영연구원 등 인재개발(HRD) 전문 컨설팅 기관에서 컨설턴트와 교수로 일하면서 1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공로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기도 했다. 2017년에 독립해서 (주)지스퀘어스 대표이사를 역임했고, 지금은 (주)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요즘것들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성균관대에서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글 쓰고 강의하며 컨설팅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 세대소통 컨설턴트이자 저자로서 [KBS 스페셜]의 ‘어른들은 모르는 Z세대의 삶’, 국회방송 [TV 도서관에 가다], KCTV 제주방송 [JDC 글로벌 아카데미], 경인방송 [사람과 책], 아리랑TV [아리랑 프라임] 등에 출연했다.


저서로는 『요즘 것들』(2018), 『첫 출근하는 딸에게』(2019), 『세대 공존의 기술』(2019),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2021), 이 있다.

이메일: davidstoneheo@gmail.com

홈페이지: https://www.davidstoneconsulting.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davidstoneheo

브런치: http://brunch.co.kr/@davidstoneheo


#데일리루틴 #루틴 #습관 #자기계발 #성공 #작심삼일 #완벽한하루 #최고의하루 #집콕 #리추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잃지 않는 주식 투자 루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