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구> 윤태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2020)
너무나 당연한 것을 억압받다 해방되었을 때 얻게 되는 것들이 너무 당연하다 보니 새삼스레 느끼기 어려웠던 거지. 공기, 바람, 물, 자유처럼.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절제하고 일정한 사회적 약속을 따라야 한다.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법’을 만들었다. 대한민국 법의 근간이자 최상위 법 은 ‘대한민국헌법’이다. 대한민국헌법 맨 앞에 헌법의 정신과 헌법을 만든 취지가 나온다.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 하고…
주체인 ‘대한국민’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 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즉, ‘어떤’ 불의가 있었고 그 불의에 ‘항거’한 것을 자랑스럽게 드러내었다. 이 작품은 그 불의에 항거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만화 <사일구>는 4.19 혁명을 주제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기획하고 윤태호 작가가 그렸다.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시리즈로 기획되었지만 단지 4.19 혁명의 단편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학습만화에 그치지 않는다. 거대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꿋꿋이 살아가는 사람들의 개인사를 담아낸 팩션으로 만들어냈다. 팩션의 매력은 역사적 사건을 주춧돌로 삼고 등장인물이나 에피소드의 빈 곳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채워 넣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데 있다. 윤태호 작가의 전작 <인천상륙작전>도 같은 포맷이다. 4.19 혁명은 학생과 시민들이 이승만 정부의 부정부패에 대항하여 일으킨 민주 항쟁이다. 1960년 3월 15일 실시한 대통령과 부통령 선거에서 발생한 부정선거에 반발하여 부정선거 무효와 재선거를 주장하는 학생들이 시위를 시작했고, 불의에 항거하는 시민들이 참여하여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만화를 재미있게 읽는 방법 중 하나는 작품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에 자신을 몰입하여 읽는 것이다. <사일구>에 등장하는 인물은 어머니와 주인공 현용, 그리고 동생 현석이다. 한국전쟁이 끝난 서울은 폐허 그 자체였다. 당연히 먹을 것과 입을 것, 누울 곳은 없다. 그래도 산 사람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오늘을 살아남아야 한다. 어머니는 두 자녀를 공부시키기 위해 아침에 두부 장사, 오후에 성냥공장, 저녁에는 창녀촌 식모 등 무슨 일이든 가리지 않고 억척스럽게 해낸다. 두 자녀를 공부시키는 것 외에 다른 것은 어머니에게 사치일 뿐이다.
어머니는 자녀들도 괜히 불의한 현실에 저항하는 데 참여하지 않았으면 한다. 아들 현용은 어머니의 그 헌 신에 보답하기 위해 사회가 돌아가는 것에 눈과 귀를 막고 공부에만 전념한다. 현용의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자신이 하루빨리 성공하여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다. 사회의 부조리함에 항거하고 싶은 마음보다 어머니에게 보답하는 것이 더 중요한 가치이다. 반면 동생 현석에게는 불의한 현실에 저항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부정 선거에 맞서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학생운동에 뛰어든다. 이를 말리는 형을 비겁하다고 여기고 돌아선다. 세 사람은 단순히 가치관의 차이가 아닌 생과 사가 멀지 않은 당시 불안한 정국 속에서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는 자신만의 신념을 나타낸다.
독자는 자신이 살아온 환경과 가치관이라는 렌즈를 끼고 만화 속 등장인물의 삶에 몰입한다. 어떤 사람은 폐허가 된 삶의 터전에서 어떻게든 자녀를 공부시키기 위해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어머니에, 어떤 사람은 그 희생에 보답하기 위해 불의를 보고도 눈감고 살아가는 현용에, 가족의 희생은 감사하지만 불의를 못 본 척하 는 것이 비겁하다고 발걸음을 내딛는 현석에 몰입하는 사람도 있겠다. 2025년 오늘날, 자신이 가진 가치관에 따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하는 사람도 있고, 직접 참석하지는 않지만 응원하는 마음으로 지지하거나 지켜보는 사람도, 여기에 참여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아예 정치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있다. 결국 만화는 1960년이나 2025년을 뛰어넘어 세상을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의 군상을 대변한다. 만화를 읽으며 자신을 돌아보자. ‘나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
#4.19혁명 #이승만 #3.15 부정선거 #김주열열사
문화다양성 추천만화 vol4. <국가폭력>, 홈통만화연구실(2025. 5.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