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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커쏭 Peaker Song Jan 11. 2022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에어서치

최근 네이버가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을 공개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 검색 시스템 전반에 AI 인공지능 기술을 녹였다고 하는데요. 이로서 네이버는 지난 약 20년간 유지해오던 통합 검색에서 개인 맞춤 검색으로의 전환을 예고한 셈이죠.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변화되어 우리 일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짐작이 되는데 오늘은 그 변화의 포인트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에어서치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에어서치는 지난 10월 28일 네이버 개발자 회의에서 공개가 됐는데요.



에어서치 = 인공지능(AI) + 검색(Search)


앞서 말씀드렸듯이 에어서치는 인공지능과 검색 SEARCH에 합성어로 인공지능 중심의 알고리즘에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네이버가 창립 이래 약 20 년간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꾸준하게 있어왔지만 이번에는 단순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수준이 아닌 아예 새로운 방식을 출시한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텐데요.


그동안의 통합 검색이 마치 정답을 찾는 정답 검색이었다면 이번 에어서치는 소비자 개개인의 관심사 탐색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관심사 탐색이라고 하는 부분들은 결국 이용자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경험으로 네이버가 검색 사이트를 진화시키겠다는 이야기일 텐데 지금부터는 그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자 맞춤형 검색 경험으로 진화, 네이버 에어서치




고양이

 

지금 새롭게 바뀐 에어서치에서 고양이라는 단어를 검색한 화면인데요. 기존에는 고양이라고 검색하면 고양이라는 단어가 포함되는 게시글, 뉴스, 상품들이 쭉 나열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에어서치 기반의 기술, 스마트 블록이라고 하는 검색 결과에서는 고양이라고 검색했을 때에 이 고양이와 관련된 주제, 브랜드 콘텐츠, 간식, 품종 등 개인의 관심사와 연관된 여러 가지 콘텐츠 기반의 결과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된장찌개


또 다른 검색 결과 예시를 보여드릴까요?


네이버에서 된장찌개라고 검색을 했을 때의 이 된장찌개와 관련된 인기 주제들을 둘러볼 수가 있고요. 된장찌개를 쉽고 맛있게 만드는 꿀팁, 인플루언서들이 창작한 콘텐츠, 된장찌개에 효능과 된장찌개와 관련된 밀키트 제품, 내 주변에 플레이스까지 검색 결과에 나오면서 개개인의 맞춤화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핑


캠핑이라고 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었을 때에 방금 된장찌개에서 보여드렸던 것들처럼 이 캠핑과 관련된 인기 주제 캠핑 초보가이드, 감성캠핑용품 등 이 캠핑과 관련해서 실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별 키워드 그리고 개인별 관심사 키워드들 위주로 검색 결과 값이 나오는 것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네이버의 AI 검색 추천 기술


이번에 네이버에서 공개한 에어서치는 크게 세 가지의 검색 결과로 나눠지게 되는데요. 첫 번째는 인공지능기반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 주로 상품 쪽에 추천 시스템으로 활용되는 AI템즈, 그리고 장소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페이스로 나누게 되는데 그 부분들을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스



먼저 인공지능기반의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입니다. 언젠가부터 우리가 모바일에서 네이버에 들어가서 뉴스를 검색했을 때 에어스 추천 뉴스라고 하는 것들을 가끔씩 보셨을 텐데요.


기존처럼 언론사별로 제공하던 부분 또는 네이버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보여주던 뉴스가 아니라 개인에게 맞춤화된 즉, 내가 관심 있는 언론사를 편집하고 내가 많이 찾는 그런 뉴스들이 큐레이션 돼서 나타나는 걸 최근 발견할 수 있었을 겁니다.


바로 이런 뉴스와 관련된 추천 서비스부터 사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기반 추천 시스템이 에어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AI템즈



우리가 네이버 쇼핑에 들어갔을 때 AI템즈 추천이라고 해서 예를 들어 얼마 전에 니트 또는 블라우스 같은 옷을 구매했다고 하면, 내가 구매했던 그런 이력에 따라서 네이버 쇼핑에 내게 추천할 만한 상품이라고 하면서 네이버에게 추천받았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또한 어버이날 선물, 여자 생일선물이라고 검색했을 때에도 맞춤 추천으로 BY. AI템즈라고 하는 로고가 표시되는 검색 결과 값이 나오는 것들을 보신 적이 있을 텐데 성별과 연령기준으로 인기 많은 상품이 테마를 찾아내서 만족감 높은 상품을 취하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에어스페이스



마지막 세 번째로 에어스페이스입니다.


에어스페이스는 주로 이용자의 현 위치 시간에 적합한 장소를 추천한다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현재 위치 중심의 주요 테마이다 보니까 만약 자신이 이 장소를 처음 가더라도 무엇을 먹고 무엇을 즐겨야 할지 쉽게 알 수 있는 인기 테마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 장점이 있습니다.




결국 에어서치라고 하는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브랜드는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에어스, AI템즈, 에어스페이스를 통해 콘텐츠, 쇼핑, 로컬 단위의 다양한 검색 기반의 인공지능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네이버에 검색 브랜드로 보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서 각기 다른 검색 의도를 AI가 분석해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동안의 통합 검색이 만약 ‘A’라고 하는 검색어로 누구나 동일한 검색 화면을 보는 것이었다면 이번에 공개된 에어서치는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서 모두가 다른 검색 결과 화면을 보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 취향이 반영된 유튜브 알고리즘


이건 마치 우리 개인 취향이 반영된 영상을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는 유튜브에 알고리즘을 닮아있다고 생각하시면 상상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개개인 맞춤형 결과를 반영하는 네이버 스마트블록



이번 에어서치를 통해 현재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되겠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이런 맞춤형 결과가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된다고 앞서 말씀드렸죠?


지금부터 스마트블록의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데이트 코스라고 쳤을 때, 나와 비슷한 성별과 연령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데이트 코스는 어디인지 한 번에 나왔으면 편할 것이라고 생각했을 텐데요. 이번 스마트블록 시스템이 바로 그 결괏값을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디저트를 검색했을 때 나와 비슷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가 어떤 것인지 라는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되죠.


그동안에 네이버에 통합 검색이 주로 광고 위주로 대기업이나 브랜드가 광고를 하는 파워링크 같은 광고를 우선적으로 우리가 접할 수 있었다면 지금 말씀드리는 에어서치에서는 실사용자 데이터 기반의 검색 결과라는 점에서 소비자와 사용자의 만족도가 좀 더 높아질 것으로 짐작이 가는 대목입니다.



우리가 네이버에서 검색하던 지식인 서비스에도 일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위 사진을 보시듯이 AI가 그동안 있었던 수많은 사람들의 질문과 답변을 학습해 직접 답변을 하는 시스템을 갖췄다고 합니다.


결국 우리는 이 스마트 블록을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기 위해 여러 검색어를 입력하면서 조합하고 찾을 필요 없이 어떤 대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막연한 검색어만 입력해도 그 연관된 콘텐츠가 주제별로 블록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빠르게 콘텐츠를 발견하거나 이 특정 분야의 트렌드까지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이번 해 안에 이 스마트블록 검색을 최대 15%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때 국내에 검색 시장 점유율 80%를 넘겼던 네이버가 최근에는 50% 이하까지 시장 점유율이 축소되었습니다.


그와 관련된 데이터를 보시게 되면 2021년 2월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50%가 무너져서 49.75%까지 줄어들었고요. 올해 상반기 2021년 3월 같은 경우에는 구글이 처음으로 네이버를 뛰어넘어서 구글이 51.6% 네이버가 43.7%에 검색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물론 이때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치부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사실 추세적으로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구글이 빠르게 네이버를 취약한 지금 상황에서 위기를 느낀 네이버가 대대적인 알고리즘 변경 전략을 꺼냈는데 과연 앞으로 시장의 어떤 파급력을 미칠지 관심 갖는 대목이 아닐 수 없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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