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은영 May 07. 2019

32. 서평쓰기

서평은 기록이다

나는 꽤나 오랫동안 서평을 써오고 있다. 책을 읽고 끄적이는 것이 좋기도 하고, 서평을 통해 책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다.

우연히 책장을 보다가 10년 전에 인터파크에서 만들어 준 서평책을 발견했다. <2009년 100권 읽기 캠페인 독서의 달인 기념도서>라고 적힌 걸로 봐서 1년동안 100개의 리뷰를 달성한 사람들에게 준 혜택이었던 것 같다. 

10년 전에 내가 쓴 서평들을 읽다보니 부끄러워서 어이없는 실소만 터져나왔다. 문법적으로 틀린 말들이 수두룩한 건 둘째치고, 한껏 감정에 취한 서평부터 비평가 모드로 신랄하게 비판한 서평까지, 차마 끝까지 읽기도 민망해지는 글들 뿐이었다. 

그런데 나의 부끄러운 글들을 읽다보니 문득 '기록'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다. 10년 전의 내 생각들, 가치관들이 고스란히 서평에 녹아있기에, 내가 어떻게 변화했고, 얼마나 발전했는가를 선명하게 알 수 있었다. 다행히 지금의 나는 글쓰기 뿐만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나 인간에 대한 이해가 이전보다 확실히 나아진 것 같았다.

어느 노학자는 평생에 걸쳐 매일 일기를 쓴다고 했다. 오늘 일기를 쓰고 나면, 작년 오늘, 재작년 오늘의 일기를 살펴보는 것도 잊지 않는단다. 그래야 자신의 발전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그는 스스로 기록을 남겨 발전을 이끌어왔다. 그만큼 기록은 강력한 원동력이자, 선명한 증거가 된다. 

잊고 있었던 서평들 덕분에 나는 오늘도 기록을 남긴다. 10년 후에 읽어보면 틀림없이 또 부끄럽겠지만, 그만큼 발전했다는 반증이 되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26.저널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