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이 Dec 21. 2020

nothing


내 행동이 다른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해서 트러블이 있었다.

에서 멈추지 못하는 나의 사고방식은

결국 내 자의식 과잉에서 오는 것 같다.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자의식 과잉도 있지만

난 너무 불행해, 난 너무 힘들어 이것도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이 아닐까 싶어서.

결국 다 힘들고 지치고 어렵고 그렇게 자신의 몫을 짊어지고 살아가고 있는데

내가 뭐라고 그렇게 힘들고 상처를 받네 마네 하고 있나 싶은 거지.

나는 이 사회에서 하나의 소모품이고 그런데 딱히 스펙이 대단한 것도 아니니까

언제든 대체될 수 있는 부품 정도라는 것을 왜 인식하지 못했을까. 

잔재주같은 것으로는 살아남지 못한다는 걸 왜 외면했을까.

세상 앞에서 무릎꿇지 않을 사람이 어디있을까.

다 그렇게 사는 건데.

난 왜 이렇게 혼자 고고한 척 했지. 아무것도 아닌 게 말이다.

나를 먹여 살려주는 사람에게는 납작 엎드려야 하는 게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적인 룰인데

나는 왜 그 기본적인 것도 어려울까.

한편으로는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던 것도 있지.

착각하면서 살고 있었던 거지.

살기 위해 애써보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사실 지금 쓰는 건 배설 행위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도 안다.

나는 할 수 있는 게 없다.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작가의 이전글 잘라라, 기도하는 그 손을 - 사사키 아타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