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TER를 디자인해 보자

내가 가지고 싶은, 남들도 가지고 싶게.

by 빵부장

설레는 자작 디자인의 첫 번째 주제는 퍼터입니다.

네, 골프 코스의 마지막 그린 위에서 사용하는 그 퍼터 맞습니다. P.U.T.T.E.R!


[ EP01. 퍼터디자인 ]


퍼터를 디자인의 주제로 삼은 이유는 예전에 중고품 퍼터를 리피니싱(refinishing) 해보면서 디자인 진입 난이도가 비교적 낮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기술적 기구 구성물이 필요하지 않은, 형태 위주의 구조이기 때문에 디자인목업과 프로토타입 제작까지도 가능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저의 생각은 이렇게 단순하고 심플하지만, 실제 퍼터를 제작하는 많은 제조사에서는 수많은 요소를 고려하며 극한의 테크놀로지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많은 제조사에서 내세우는 대표적인 특징으로 직진성과 롤링이 있습니다.

직진성은 공이 훨씬 잘 직진한다는 것이고, 롤링은 공이 튀지 않고 바닥에 딱 붙어서 똑바로 굴러간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극한까지 끌어올린 소재와 가공기술, 취향을 저격하는 디자인, 그리고 개인의 특성에 맞는 피팅 커스터마이징과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브랜드 한정판 옵션까지!

초고가 퍼터의 경우 단품가격으로는 이미 취미의 영역을 벗어난 수집품의 영역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건 수집 및 투자의 영역이죠

이 정도까지는 아니겠지만 흔히들 말하는 상급자용 고스펙 퍼터의 퍼포먼스는 프로선수나 적어도 감각이 있는 분들이나 몸소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니더군요.

취미 영역에서 감당이 되기 위해서는, 그리고 이 스토리의 취지인 '즐거움'을 유지하려면 기본적인 퍼팅감과 적절한 무게, 그리고 샤프트의 길이와 라이각 등 기본적인 요소만을 벤치마킹하여 가지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만약 혁신적인 퍼터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면 나중에 사업의 영역에서 다시 생각해 볼 수도 있겠지요.


일반적인 퍼터의 스펙을 베이스로 디자인을 진행하려고 하지만 문득 공식경기에서 인정하는 퍼터의 규격은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검색을 통해 알아보자면, 우리에게 익숙한 PGA (Professional Golfers' Association)는 투어 운영, 선수 관리, 대회 조직, 교육 등을 담당하는 운영 기관이므로 자체적으로 골프 클럽의 규격을 정하지는 않지만, 공식적인 골프경기에 사용되는 장비는 USGA(미국 골프 협회)와 R&A(영국 왕립 골프 협회)가 공동으로 제정한 골프규칙과 장비 규정(Equipment Rules)을 따른다고 합니다. PGA 투어도 이 규정을 기준을 따른다고 합니다.


USGA와 R&A에서 규정하는 퍼터(Putter)에 대한 주요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퍼터 길이 (Length)

퍼터의 길이 규정은 18인치(약 45.7cm)입니다. 이는 샤프트 포함 퍼터의 최소길이를 의미합니다.

최대 길이에 대한 명확한 제한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48인치 이상은 비표준으로 간주됩니다.

퍼터는 몸에 고정할 수 없으며,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자유롭게 스윙되어야 합니다.


2. 헤드 규격

헤드는 평평한 면(face)을 가져야 하며, 볼과의 정면충돌을 위해 설계되어야 합니다.

퍼터는 유일하게 양면(face-balanced) 설계가 가능한 클럽입니다. 설계에 따라 좌우 퍼팅이 가능하겠죠.

(일반 아이언이나 우드는 한 면만 허용됩니다. 좌타자 또는 우타자)

넓이, 깊이, 높이에 대한 제한이 있지만, 퍼터는 다른 클럽보다 상대적으로 덜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3. 라이 앵글 (Lie Angle)

퍼터 포함 모든 클럽은 라이 앵글이 10도 이상이어야 합니다.

즉, 클럽 샤프트가 거의 수직인 상태로 설계된 퍼터는 불가입니다.(일종의 핸디캡일까요?)


4. 로프트 각도(Loft)

규정상, 퍼터에는 최대 로프트 제한은 없지만, 정상이 아닌 로프트(예: 10도 이상)는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로프트각이 클수록 공 접촉 시 공이 지면으로부터 뜰 수 있으니까요)

퍼터의 로프트(페이스 각도)는 일반적으로 2~4도 사이입니다.


5. 샤프트(Shaft) 관련 규칙

퍼터의 샤프트는 반드시 클럽 헤드의 가장 아래 부분보다 위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퍼터헤드를 중심으로 중앙 샤프트(center shaft) 또는 힐 샤프트(heel shaft)는 모두 가능합니다.


6. 그립(Grip) 규정

퍼터는 유일하게 이중 그립(dual grips) 사용이 허용된 클럽입니다.

두 그립은 동일한 축선상(linear alignment)이어야 합니다.

퍼터 그립의 단면은 원형이 아닌 비대칭(flat-top or paddle) 형상도 허용됩니다.

그립과 앵커링 규정 관련 이해를 위한 이미지


7. 앵커링 금지 규칙 (Anchoring Rule)

2016년부터 도입된 앵커링 금지 규칙에 따라, 퍼팅할 때 클럽이나 손을 몸(예: 가슴, 턱 등)에 고정(anchor)할 수 없습니다. 이는 롱 퍼터(long putter) 사용 자체는 허용하지만, 몸에 붙여서 사용할 수는 없음.

(이것도 여기 핸디캡을 주기 위한 것 같네요)


8. 일체형 디자인과 기능

자동화 또는 보조 장치(예: 레이저, 조준 장치 등)는 금지됩니다. 외관 또는 구조가 스트로크에 부당한 이점을 주어선 안 됨. (수직정렬 조준점 같은 것도 부당한 이점에 해당될 것 같습니다)


9. 무게 (Weight)

퍼터 무게에 대한 규정은 엄격하지 않지만, 전체 클럽 규칙에 따라 비정상적으로 무거운 구조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세부적인 내용이 더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usga.org/content/dam/usga/pdf/Equipment/Equipment%20Rules%20Final.pdf

디자인 대상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와 방향이 잡혔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디자인을 해보겠습니다.

즐겁게.


keyword
작가의 이전글프롤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