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집요한 성실이 Jul 05. 2024

뉴진스 일본 팬들은  어떤 사람일까?

일본 40대 여성의 도쿄돔 방문 후기 

뉴진스라는 아이돌 그룹의 기획은, 기존의 아이돌산업이 추구해왔던 공식을 모두 벗어나고 있습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진성팬들을 팬덤에 끌어들이는 것이 아닌. 일반인 즉 라이트팬의 유입을 유도하고 있고, 그들이 입덕을 하게 되더라도 팬덤에 과몰입하는 요소를 배제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설명보다,  여기에 한 이시다 유루코라는 40대 일본인 여성 팬이 어떻게  뉴진스를 좋아하게 되었고, 도쿄돔에 오게 되었는지 과정을 보면, 답이 될 것 같습니다. 






원본 블로그 : 

https://note.com/eazy_yurulife/n/ne7467eb26d43#E3F65F57-42F7-4049-88C6-ECB63D0C7C8A


이 블로그를 소개한 유튜브로, 사연을 번역한 내용을 영상으로 낭독하고 있습니다. 

이쪽이 더 편하신 분인 영상을 봐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eOpQ8dI7sA






40세 워킹마마가 뉴진스의 버니스캠프 2024 도쿄에 갔던 이야기





이시다 유루코

2024년 6월 29일 07:26




2024년 6월 27일, NewJeans의 도쿄돔 공연에 다녀 왔습니다.

감상: 어쨌든 좋았다. NewJeans 모두들, 정말 고마워요. 그리고 NewJeans를 지지하고 있는 팀 ADOR 여러분과 bunnies(NewJeans의 팬)에도 감사를 전하고 싶다.


초절정 어쩌다 팬으로 시작해서 깊은 늪에 빠진지는 약 2개월.
그런 40세의 나와 NewJeans의 이야기.
※ 라이브에 대한  리포트가 아닙니다.


목차




알라포(주 : Around 40) 삶의 어둠에 NewJeans를 만나


2024년 3월말 도쿄돔 공연이 발표된다


주위의 반응(티켓 당첨에 관하여)


HYBE 내분과 ADOR 민희진 대표의 회견


도쿄돔 공연을 앞두고


공연 당일


바니칸을 통해




마흔 즈음, 삶의 어둠에 NewJeans를 만나


두 번째 아이를 출산 후 복직했지만 가정과 일의 양립이 잘되지 않고 자존감 폭락로 맞이한 2023년.
무기력감에 박차가 걸려, 일에 대한 동기 부여도 없어져,  딱 단지 하루를 소화할 뿐의 매일.
아이들만, 건강해주면 나 자신의 일 따위야.., 살아있으면 아무래도 좋다, 자신의 가치 같은건  신경써도 의미가 없다고 진심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드디어 전혀 잠을 잘 수 없게 되어 버렸다.
여러가지 일에 대해 소극적으로 되어, 무엇을 즐기면 좋은 것인지 조차 모르게 되어 버렸다. 어느 날 밤에 아무렇지도 않게 최근 라디오에서 들었던 그 곡을, 제대로 들어 보자, 검색을 해봤다. 


그것이 "Ditto"

https://www.youtube.com/watch?v=pSUydWEqKwE



MV를 보고 깜짝,  이와이 슌지의 영화같다! 그리고 감동.
여성 아이돌의 노래이기 때문에 연애의 일일까? 라고 생각하면서 들었다. (감상하고 있었다) 하지만, 왠지 조금 다를지도 모르겠다고 . 라고 생각해 여러 사람의 고찰을 읽기도 했다. 

공식 발표로는  이 노래는 '아이돌과 팬의 관계성'이 주제로 밝혀졌다.
언젠가 팬이 없어져 버릴 때가 와도, 그 아이돌을 좋아했다는 것을 잊어 버려도
「서로 사랑하고 있었다」(※연애 감정 제외) 사실은 변함이 없다, 라고 한밤중에 무심코 흐느껴 울어 버렸다.


완전히 무의미한 존재라고 생각했던 나 자신이지만, 지금까지 많은 사람의 애정을 받고 왔고, 지금도 아이들로부터 조건없는 사랑을 넘치게 받고있다.
특히 어릴 적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주위의 어른으로부터의 사랑을 다시 한번 깨닫고서 「왜 , 멋대로 어른이라고 이것저것 포기하는 거야, 바보로구나」라고 다시 한번 일어나자는 기분이 들었던 것이었다.
지금도 Ditto는 내 응원 노래입니다.


그 때부터  신곡이 나오자 유튜브에서 MV를 보거나 했다. 아이들도 함께 보고 완전히 부모와 자식이 모여 빠져 있었다.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것은 「Super Shy」
너무 좋아 너무 당시 2세의 딸이 지나가는 곳에서 이 곡이 들리는 순간에  「엄마 ! 뉴지 짱의 노래!」라고 외치는 정도로  헤비 로테이션  하고 있었습니다.





2024년 3월말 도쿄돔 공연이 발표된다


여름 축제에 올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설마의 단독 공연. 놀란 반면, 파죽지세의 인기이니, 그렇겠지~라고 하는 기분.
아직 당시에는 어쩌다가 된 라이트 팬이었으므로 「 굉장히 가고 싶다! 」라는 것은 아니었다.
무엇보다 일정이 평일(수요일과 목요일)이므로 일의 사정은 물론, 4월부터 큰 아이의 초등학교 생활이 시작되기 때문에 일정이 예측 되지 않았다.  게다가 티켓 요금도 저렴하지 않다.(주: 팬미팅 티켓 요금이 타 콘서트에 비해 비싼 편이었습니다. 15000엔~20000엔 전후) 


어떻게 할까 고민했지만, 원래 이렇게 인기이기 때문에 팬클럽도 아닌 일반 판매로 사는 내가 맞는지도 모르고, 우선 신청해 보자! 라는 생각으로 신청한것이  설마 당첨된 것입니다.! !
이 시점에서 아직 멤버의 구별도 이름도 애매모호했던 상태, 돔 공연까지 어떻게든 하려고 공식 YouTube를 봤다. 


주위의 반응(티켓 당첨에 관하여)


티켓이 당첨되어  기뻐서, 주위에 말해 보았지만 반응은 별로 없었고, 아무래도 내 주위에는 NewJeans 아저씨는 적은 것 같다
… 자세한 것은 아니지만 "꼭 라이브의 감상 가르쳐주세요"」라고 말해 주었다.
그 밖에도 Twitter(현X)의 팔로워 씨들도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어주거나, 어드바이스를 주거나(특히 펜라이트(빙키봉)의 건은 감사합니다) 자신의 취미나 취향을 발신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계기가 되는 것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HYBE 내분과 ADOR 민희진 대표의 회견


티켓 신청을 하고 당락 발표를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었던(이 때는 당첨 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4월 HYBE가 ADOR의 대표 민희진을 업무상 배임 혐의가 있다고 고발한다고 발표하고 사임을 추구하고 있는, 소식을 알게 되었다. 
솔직히 말하면, 라이트 팬은  민희진 씨의 재능·공적이 좋지 나쁜건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단 하나 말할 수 있는 것은 NewJeans가 여기까지 성공한 것은 그녀의 덕분임은 틀림없다는 것은 알 수 있다.
데뷔했을 때 NewJeans의 멤버는 모두 10대. 아무리 재능이 넘치고 있고  노력가였다고 해도 여기까지의 성공을 잡으려면 멤버들의 힘만으로는 어렵다, 민씨를 비롯한 팀 ADOR의 지원이 없으면 무리다.

다양한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민씨가 기자회견을 열고 일의 전말을 말해줬다. 그 기자 회견에서는 민씨가 분노를 주체못해 , HYBE의 간부를 짓는 발언이나, 같은 HYBE 산하의 아이돌을 언급하는 일도 있어
「감정적이고 신용이 아니다」
라든지
「다른 아이돌들은 관계가 없는데, 심하다 라는 의견을 보았다.
하지만 그럴까? 나는 그 회견을 보고(한국어이므로 친절한 분께서,  일본어로 번역해 준 것을 봤다.)
민씨가 그와 같은 태도였던 것도 다른 아이돌을 언급한 것도 당시에 말할 수 있는 범위 안의 진실을 말하는데 있어서는 당연한 일이라고 느꼈고, 민씨의 분노, 할 수 없는, 답답한 생각이 전해졌다. 게다가 원래 이모셔널한 사람이 아니면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와 같은 작품은 만들 수 없겠지요.

나는 1명의 일하는 여자로 민을 응원하고 싶다.
그 기분은 지금도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빅이슈가 된 이 내분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어쩌면 돔 공연은 중지되는 건가?"라고 불안해졌고, 실제로 나도 그것을 생각했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NewJeans의 해산이었다.


HYBE 대 민씨의 재판, 첫회는 민씨의 승리가 되어, 그 후의 기자회견에서도 「도쿄돔까지는 어떻게든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민씨가 발언. 안심했다. (물론 돔 후에도 속투해 주었으면 한다)
그리고 「감정적이고 신용이 안 된다」, 라고 평 되고 있었지만 「그녀는 옳았다」고 하는 것도 제대로 증명된 것이 단지 기뻤다. 


2차 기자회견을 통해 민씨가 NewJeans의 멤버를 얼마나 소중히 생각하고, 그녀들의 장래에 대해서도 제대로 생각하고 있는 것도 알고, 그 어머니적인 일면에 대해서도 매우 공감했다.


또, 예상은 하고 있었습니다만 돔 공연 당일은 NewJeans 똑같은 패션의 bunnies만큼이나 민씨의 기자 회견 룩도 있었습니다. 그 회견이 여러 사람의 마음에 박혔다고 실감한다.


도쿄돔 공연을 앞두고


NewJeans가 5월 6월과 신곡을 4곡도 발표해 주었다. 전곡 진짜로 좋다. (←어휘력 부족)
NewJeans의 장점을 여러가지 분석·해설하는 사람은 많지만, 「좋은 것은 좋은 것」  단지 그것뿐이고, 다시 한번 민씨가 이끄는 ADOR가 NewJeans의 장점을 제대로 끌어내고 있다고 느꼈다.
6월을 앞두고 나는 멤버의 이름도 기억하게 되었고  구별도 익숙하게 되었다. 모두 귀엽기 때문에 아줌마에게는 천사 밖에 보이지 않는다. (잘 생각하면 뉴진스 부모와 비슷한 나이야, 나)
그리고 40세의 나는 NewJeans의 곡에는 응원 방법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 모처럼의 축제, 전력으로 즐기는 방향으로 결심하고, 밤 아이들이 잠든 뒤에 몰래 유튜브에서 예습을 하고 있었다.
시간을 맞추기 힘들것 같아서(눈물) iTunes에서 전곡을 구입하고 통근 시간도 듣고 소근소근 작은 목소리로 연습을 했다.(주: 대중교통으로 출 퇴근 하는 듯) 

또, 펜라이트(빙키봉) 도 공식 사이트에서 구입해(한 번 매진해 죽을 정도로 초조했다)

그냥 가지고 가려다가,   bunnies 여러분의 자작 데코의 펜라이트가 너무 귀엽답다는 생각에,  공연까지 1주일을 남긴 상태에서 밤을 새워서 장식했다. 

(주: 뉴진스의 응원봉은 팬들이 직접 꾸밀수 있도록 파트를 판매하기도 하고 직접 꾸미기도 합니다.) 

 

(글쓴이의) 최애 멤버는  해린 (왜냐하면 생일이 같다)


공연 1주일 전에 일본에 온 NewJeans가 뮤직스테이션에 출연한다고 해서 녹화+온타임으로 시청했다.
친구들에게도 "오늘 M스테에 NewJeans에서 있어, 봐!"라고 연락했다.
M스테를 보는 것도 하지만, 「M스테」라고 발언하는 것이 오랜만에 너무 놀라움과 함께 왠지 조금 부끄러웠다. 그야말로 정말 고등학생 때 같다.
요양 중인 멤버(혜인)가 있다는 것을 알고 걱정하는 친구들 덕택에  '친구가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다시 느끼기도 했다.

연일 음악 프로그램 방송 일정을  체크하는 것도 정말 몇 년만일까?  생방송중의 퍼포먼스로 약간의 트러블이 있어도 무엇 먹지 않는 얼굴로 리커버리하고 있는 것을 보고, 얼마나 많이 연습한 것일까, 자신은 연습량으로부터 오는 것일까라고 알고,  단 하나의 사소한 사건으로부터 여러가지 것까지 생각해 버리는 것은 나이를 거듭한 오타쿠의 특권이다.



공연 당일


굿즈 구입을 생각해 오후 휴가를 취했지만, 완전 예약 판매로 오후 휴가라고 하는 문제는 아니었다…

T 셔츠를 원했지만 예약 쟁탈전에 져 버려 스티커 등을 구입했습니다.

오랜만의 도쿄 돔, 그리고 그! NewJeans, 왠지 모르지만 긴장해 버렸다.

그래서 맥주를 마시고 긴장을 풀었다.
화장실이 걱정이므로 한 잔만.



전날의 스포일러가 SNS에 엄청 흘러 왔지만, 그것도 축제감 있어 오히려 좋아. 전력으로 즐기고 싶다!
덧붙여서 돔 공연 첫날 요양 중인 헤인의 복귀도 발표되어 정말 기쁘다. 역시 5명 모인 모습이 같다.


응원(외침소리, 맞는 손)도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완성감.
비싼 뒤 사는 것을 붐비는 펜라이트(응원봉) 도 라이브 연출의 하나에 자신도 섞인 것으로 회장 전체와의 일체감을 얻을 수 있었다.


물론 노래와 댄스, 연출도 정말 훌륭하고(←어휘력), 최고로 흥분했다.
얇은 감상이지만 정말 NewJeans는 있었다. 정말 반짝반짝 빛나고 있었다. 나는 그런 그녀들과 같은 시간을 함께 보냈다.
멤버들은 우리 팬들을 결코 팬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bunnies에게 어떤 친구가 되고 싶은지 등과 '친구'라는 워드가 자주 나와 어디까지나 '대등하다'는 자세를 무너뜨리지 않는 곳도 감탄했다.

민씨가 회견에서 “CD에 랜덤으로 특전을 붙여 팬에게 많이 사게 하는 수법”에 대해 정면에서 부정한 것을 기억한다. 좋은 것은 그런 일을 하지 않고도 팔리는 것이다. 간단한 것.


2일째는 막판에 감극이 된 헤인이 울고, 하니도 울고, 헤린도 울고 있었다. 민지도 울 것 같았다.
그리고 나도 갓트리 받고 울고.

여러 가지가 있었던 것이군요. 젊은 그녀들에게 있어서 얼마나 큰 무거운 것을 짊어지고 있는지 생각해 버렸다. 그렇지만 팀ADOR라면 그 짐을 나누어 모두 가져 준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토크의 대부분이 한국어로 이해할 수 없었지만, 한국어를 해볼까라는 기분도 들었다. (영어는 많이 들을 수 있었기 때문에 듀오 사과 효과를 느꼈습니다 �)


버니즈 캠프 을 통해


인생의 밑바닥 시기 빛을 가져 준 NewJeans, 라이트 팬을 1년 이상 해 더 이상은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단 3개월 사이에 일어난 사건이 너무 많아서 너무 짙었고 마음을 흔들었다.
그야말로 '어른만 포기하고 있던 것'에 많이 손을 댈 수 있었다. 연대감이라는 것을 한결같이 느꼈다. 그리고 여러가지 배움과 발견이 있었다.
문화제 준비와 같은 청춘을 추 체험한 듯한 기분이었다.
아이돌의 영향력을 40세로 다시 실감했다.


앞으로의 활약도 물론 기대하고 있지만, 나는 건강에 마음 온화하게 보낼 수 있는 것이 1번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의 활동 정지나 해산이라도, 응원하고 싶다. 그것은 NewJeans의 멤버뿐만 아니라, 민씨나 ADOR의 여러분에 대해서도.


NewJeans, 는 어린아이들을 위한 것 아닌가요? 
라든지 서브 컬쳐를 좋아하는  아저씨 아줌마 전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
조금 좋기 때문에 들어보세요.




유루코씨의 블로그를 보고 나서 



시간이 없으신 분을 위해서 내용을 요약하면,  

아이둘을 낳고 복직해서 회사에 출근하던 한 워킹맘이, 뉴진스의 디토 뮤직비디오를 보고, 뉴진스를 좋아하게  도쿄돔 공연을 응모하게 되었는데(일반인 TO)운좋게 당첨이 되어 가게 된 후기 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이후, 연예인을 좋아하고, TV음악방송을 찾아보던 열정이 되살아났다는 간단한 이야기입니다.  

이사람은 흔한 스트리밍서비스 조차 구독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뉴진스를 좋아하게 된 이후에도, 1년 동안  뉴진스 음악은 집에서 아이들과 유튜브로 감상했습니다. 

뉴진스의 음반은, 도쿄돔 공연을 가기로 한 이후에야.. 콘서트 예습을 위해, 다운로드 서비스(아마도 아이튠즈)로 구입해서  출퇴근시간에 들었다고 합니다. 버니즈 캠프에 응모할 때도, 비싼 티켓값은 너무 부담이 되기도 하죠.  응원봉(빙키봉) 가격도 부담되었지만, 전력을 다해서 콘서트에 참가하기 위해서 구입하기고 결심하고 일주일동안 손수 꾸몄습니다. 

티셔츠는 예약을 못해서, 스티커 밖에 구입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결국, 글쓴 유루코씨가 뉴진스를 위해 지불한 돈은,  빙키봉과 티켓을 제외하면, 

음반 다운로드와 스티커 뿐입니다...   

도쿄돔에 간 9만명의 사람들도 Supernatural CD 한장씩을 다 사지 않는게... 라이트 팬의 구매력인 것 같습니다...   (물론 단가도 싱글치고는 굉장히 비싸서 2800엔, 3200엔 정도 입니다. ) 


지금 Supernatural 이 오리콘 차트에 밀려난 이유? 판매량이 불과 몇만장에 불과한 이유?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일본팬들이 Supernatural CD를 많이 안사서 그런거죠.


안 산건지 못 산건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유루코씨가 라이트팬에서 한발자국 더 나아간 지난 3개월동안 얻은 것은 많습니다. 

저 또한, 유루코씨처럼, 뉴진스 멤버 이름을, 제대로 다 몰랐습니다. 

1년동안 집에 있던 뉴진스 CD가 누구 버전인지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니,  최소한 뉴진스를 누가 만들었는지는 확실했습니다.  

도쿄돔 공연은, 민희진의 인장과도 같아서,  누구의 작품인지는 ... 뒷구르기를 하면서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푸른 산호초" 이야기는  그만좀  하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그 때문이겠죠.   

유루코씨 이야기대로, 뉴진스에 대해서 잘 모르고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진짜로 뉴진스를 만든게 누구인지 알지 못합니다....  

민희진이 일선에서 물러나도, 대기업 하이브의 능력으로, 

일본 스케줄은 나름대로 잘 흘러갈 것이라고 이야기를 많이 했죠.  

그동안 뉴진스의 작품과 뮤직비디오를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그렇게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민희진 없이 도쿄돔 공연을 했다면 이런 작품이 나왔을까?  

저는 이번 도쿄돔 공연에서 가장 훌륭한 것중에 하나가 이 오프닝 필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쿄라는 공간에서 뉴진스와 일본 팬들이 만나는 모습을 표현한 영상은 대단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DE5G3l_8Ck

도쿄돔 팬미팅(버니즈 캠프 2024) 오프닝 영상 


설사, 뉴진스를 민희진이 만들지 않았다 하더라도, 도쿄돔 공연은 민희진대표가  만든것이 틀림없죠.  

푸른 산호초 같은 것은 한국 쪽에서만의  호들갑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어떤 가수의 해외 공연의 쇼 하나하나가 이렇게 화제가 된 적이 있을까요?  

결국,  Supernatural의 오리콘 차트의 장악력이 없는 것은 아이돌 코어 팬덤이 없기 때문이고, 유래 없는 화제를 우리나라에서 모으고 있는 것은 대중성을 확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성세대의 몸속에 잠들어있는, 순수한 팬심을 깨운 것.. 그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싱글 차트가 낮은 것, 싱글 판매량이 많지 않은 것의 실드가 아니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이건 뭐야? 8시간 생방송 음악의 날?(日TB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