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자매 May 01. 2023

오늘을 살아가세요

근래 들어 나이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예전에 엄정화 배우님의 기사를 접한 적이 있는데


배반의 장미, 포이즌, 초대로 큰 인기를 누린 당시 여가수로서 나이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다고.


어린 여가수들 사이에서 어떤 고민과 위축감을 가졌을지 같은 여자로서 이해가 된다.


시간이 지난 후 깨달은 것은 그때의 내가 얼마나 젊고 예뻤는지 후에 알게 되었고 왜 그때의 나를 스스로 힘들게 했는지에 대한 후회를 배우님은 담담히 말했다.


딱 지금의 나에게 말하고 싶다.


얼마나 귀하고 값진 시간인데 왜 그런 바보 같은 생각을 하는지.


감사하며 열심히 살아도 모자랄 시간에 왜 그런 감정 소비를 하는지 말해주고 싶다.


누구도 아닌 내가 나를 힘들게 하고 있다는 게 너무도 분명한,


그래서 나는 다시 되새기고 있다.


친구의 어머니가 나에게 말씀하셨듯


사랑하는 친구의 몫까지 가치 있게 잘 살고 싶다.


생겨난 팔자주름에 우울해하고 젊은 누군가를 동경하는 것이 아니라


생을 이겨내고 견디어준 그 주름을 사랑하는 내가 되어주자.


끝으로 드라마 ‘눈이 부시게’ 대사를 공유하고 싶다.


지금 삶이 힘든 당신…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당신은 매일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대단하지 않은 하루가 지나고 또 별거 아닌 하루가 온다 해도 인생은 살 가치가 있습니다.


후회만 가득한 과거와 불안하기만 한 미래 때문에 지금을 망치지 마세요. 오늘을 살아가세요. 눈이 부시게!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엄마였고, 누이였고, 딸이었고 그리고 나였을 그대들에게…





매거진의 이전글 시련을 겪으면 얻게 되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