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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수업 - 동양과 서양은 왜 다른가

Why are the East and West different

by 포차

오랜 해외 생활 덕분에 영어에는 익숙했지만, 한국에 돌아온 후에는 다른 공부에 집중하며 자연스럽게 영어와의 거리가 멀어졌다. 하지만 최근 업무에서 영어를 활용해야 할 순간이 점점 많아지면서, 다시금 영어 공부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마침 주변에는 함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모임들이 많아졌고, 새해 목표 중 하나로 “영어 스터디 모임"에 가입하기로 결심했다. 다만, 오프라인 모임 참석이 여러 일정과 겹쳐 망설이던 중, EBS에서 방영된 ‘위대한 수업’을 기반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온라인 모임을 발견했다.


이 모임에서는 매일 15~20분 동안 주어진 자료를 활용해 영어를 공부한 후,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며 학습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부담 없이 꾸준히 영어를 익힐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이 경험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브런치 매거진 [위대한 수업 살롱]을 통해 모임에서의 학습 과정과 느낀 점을 공유하려 한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위대한 수업’을 접하고, 영어 공부에 대한 동기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두번째 강의


두번째 강의는 생리학자 출신의 지리학자 제레드 다이아몬드가 이야기하는 "다시 보는 <총, 균, 쇠>"이다. 이를 통해 세계 문명이 불균등하고 발전해온 과학적 이유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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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 Why are the East and West different]


오늘도 제레미 다이아몬드 교수님은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 궁금증을 가진 질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동양과 서양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교수님은 이러한 질문에 대답으로, "쌀과 밀"을 이야기한다. 즉 오랫동안 쌀을 지배한 동양국가와 반대로 밀은 지배한 유럽과 미국의 역사가 현재의 차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는 이야기다. 두 농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재배 요건이 매우 다르다고 한다.


밀 농부들은 밀을 재배하는 데 필요한 물을 단지 강우량만으로도 얻을 수 있다. 그들은 관개 시설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개별 밀 농부들은 혼자서도 밀을 재배할 수 있다. 그들은 혼자서 밭을 갈고, 혼자서 밀을 뿌리고, 혼자서 밀을 수확할 수 있으며, 이웃의 도움이 거의 또는 전혀 필요하지 않다. 언제 밭을 갈고, 언제 씨를 뿌리고, 언제 수확할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이것이 밀 농부들의 개인주의적 농업이다.


하지만 쌀 농사가 생산적이기 위해서는 관개 시설이 필요하다. 쌀 관개 시스템은 한 사람이 운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을 전체가 협력하여 쌀 관개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언제 논에 물을 대고, 언제 쌀 씨앗을 심고, 언제 모종을 옮겨 심고, 언제 수확할지에 대해 동의해야 한다. 쌀 농부들은 지속적으로 함께 일해야 한다. 그들은 이웃과 협력해야 하고 이웃에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협력하지 않는 개인주의적인 쌀 농부는 따돌림을 당하고 굶어 죽게 된다. 이로 인해 쌀을 지배한 동양국가는 공동체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반대로 밀은 지배한 유럽과 미국은 개인 주의적 사회가 발전할수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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