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딸공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딸공 Oct 12. 2020

나의 두 번째 혼 여행

나는 어디든 갈 수 있는 사람이다. 

(이어지는 글입니다.)


강원도에서 보낸 2박 후 머리를 싹둑 잘랐다. 철없는 고딩 때 조그만 사고(*註)를 치는 바람에 강원도에 갈 때에도 겨우 단발이 될까 말까 한 짧은 머리였는데 대학생이 되었으니 긴 생머리 한번 해봐야지, 하는 막연한 환상을 이 여행 끝에 완전히 버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짧게 자른 머리에 통 넓은 힙합바지, 엉덩이를 푹 덮는 후드티를 입고서 두 번째 여행을 떠났다. 목적지는 거제도였다.      


요즘에야 통영 고속도로와 거가대교가 개통되어 거제도는 거의 육지로 취급받는 섬이지만, 그 당시만 해도 포항에서 거제에 가는 가장 빠른 길은 포항 터미널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부산 명륜동까지 가서 지하철로 남포동 또는 중앙역까지 이동, 다시 15분쯤을 걸어 부산여객터미널로 가서 배를 타고 거제도로 들어가는 방법이었다. 포항에서 통영으로 가는 버스가 있긴 했는데 어차피 부산을 찍고 돌아가는 노선이라 소요 시간이 매우 길었고, 버스는 충분히 타 봤으니 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보자는 생각으로 부산에서 배를 타는 여정을 택했다.      


분명히 학생 식당에서 조식을 먹자마자 출발한 것 같은데 장승포 터미널에 도착했을 때 이미 늦은 오후였다. 터미널 앞 PC방에 들어가 숙소와 식당을 검색하며 html 태그만으로 끄적끄적 만들었던 개인 홈페이지 게시판에 내가 거제에 왔음을 알렸다. 실시간 알람이 없던 시절이라 댓글은 하루 이틀 지나야 달릴 것이다. 외도와 포로수용소를 가보자, 거제가 얼마나 큰 곳인지 감도 없고 겁도 없던 나는 근처 식당에서 해물 뚝배기 한 그릇을 주문하고 외도 가는 방법을 물었다.      


외도? 와현가서 유람선 타고 들어가야 할 텐데 유람선이 오늘 있으려나?  
와현은 어떻게 가는데요?      


거제라는 섬이 대중교통으로 여행하기 몹시 어려운 섬이라는 사실을 몰랐다. 40분마다 온다던 와현 행 버스는 한 시간 반이 넘어가도 소식이 없었다. 어플도 없던 시절, 마냥 기다리는 것 말고 방법이 없던 나는 거의 울상이 되었고, 멀리서 진즉부터 나를 지켜보고 있던 택시기사가 다가와 와현까지 만오천 원에 가지 않겠냐고 물었다. 어스름이 깔린 장승포 바다를 바라보며 저 택시기사를 믿어도 될 것인가 생각하고 있는데, 버스가 왔다.      


와현에 도착했을 때 외도행 마지막 배는 물론 끊어진 뒤였다. 와현에서 하룻밤 묵을 적당한 숙소를 꽤 능숙하게 골라 흥정했다. 두 번째 여행이기 때문인지, 짧게 자른 머리 덕분인지는 모르겠다. 첫 배로 입성한 외도에서 나를 잡아 끈 것은 관광 책자에서 극찬한 조경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탁 트인 맑은 바다였다. 꽃무늬 수영모자를 쓰고 어릴 적부터 드나들던 북부 해수욕장과는 비할 바가 아니었다.      


바다라고 다 같은 바다가 아니네, 와, 진짜, 오길 잘했다.      


첫 배로 들어간 건 탁월한 선택이었다. 10분, 15분 간격으로 드나드는 배가 늦은 휴가를 떠나온 단체 관광객을 꾸역꾸역 토해내는 바람에 좁은 섬은 곧 사람으로 꽉 차 버렸으니까. 쏟아지는 사람들을 피해 외도를 빠져나오며 생각했다. 나는 어디든 갈 수 있는 사람이라고.      




와현에서 포로수용소가 있는 고현까지는 섬을 가로지르는 꽤 먼 거리였다. 포로수용소로 가는 차가 맞는지 재차 확인한 뒤 버스에 올랐다. 분명 거제는 섬인데 왜 이 차는 산을 넘어가는 것인가, 커다란 룸미러에 라이방 쓴 기사님과 눈이 마주친 것 같은 착각을 해가며 꾸벅꾸벅 졸다가 그만 잠이 들고 말았다.      


다음 정류장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입니다.      


라고 들은 것 같았다. 잠결에 나는 분명히 그렇게 들었고, 그래서 팔딱 튕겨 곧 닫히려는 버스 문틈으로 뛰어내렸다. 기사님이 등 뒤에서 뭐라고 한 것 같기도 한데 신경 쓸 여유가 없었다. 아무튼 나는 무사히 내렸고, 버스는 떠났다. 자, 이제 포로수용소를 보러 가자. 흑백 필름 한 통을 새로 말아 넣은 펜탁스 카메라의 두꺼운 가죽 스트랩을 목에 걸고, 또 두 손으로 받쳐 들었다. 포로수용소라니, 흑백 사진 찍기 딱 좋은 곳일 거야!      


그런데 좀 이상했다. 사전에 확인한 정보에 의하면 포로수용소는 꽤 번화가에 있다고 했다. 고현이란 곳은 거제 버스터미널이 있을 정도로 시내였고, 포로수용소 앞 버스정류장은 교차하는 노선만 여러 개가 있었다. 그런데 왕복 2차로의 한적한 길가, 길 아래 내려다보이는 비현실적 예쁜 바다, 그리고 이 단출하고 귀여운 버스정류장, 대체 뭐지?      


내가 내린 곳은 포로수용소 입구가 아니라 인적이 드문 어느 해안도로였다.      


배차 간격이 무려 55분인 버스였다. 와현에서 이미 한참을 기다려 탄 참이었고, 내가 가진 것은 얼마간의 현금과 거제 여행 책자, 그리고 어디에 써야 할지 알 수 없는 외도에서 구입한 작은 목각 인형 뿐이었다. 스마트폰은 당연히 없고 물어볼 사람도 없다, 좀 걸을까 생각하다가 멈춘다. 무엇보다 여기가 어딘지 알 수가 없었다.  버스 정류장 앉아 얼마나 시간이 지났을까? 용달차 한 대가 저 멀리서 다가왔다. 어차피 아는 사람도 없는데 뭐, 벌떡 일어나서 손을 흔든다. 펄쩍펄쩍 뛰기도 했던가? 하얀색 용달차, 아니 천사님이 탄 차가 나를 조금 지나쳐서 멈췄다.     


- 아저씨!! 저 좀 태워주세요!
- 어디까지 가요?
- 어디든 상관 없어요. 아니 사실은 고현에 가는 길인데 잘못 내렸어요. 버스가 많이 다니는 큰 길 아무데나 세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이고 아가씨네? 얼른 타요 이런 데 오래 서 있으면 위험해요.


굳이 머리도 짧게 자르고 떠난 길, 아가씨니까 위험하단 말이 걸렸지만 일단 올라탄다. 히치 하이킹의 로망 같은 걸 갖고 있던 건 결코 아니었는데 이건 거의 생존의 문제에 가까웠다. 나를 태워준 천사 아저씨를 의심하거나 걱정해야 할 정도로 세상이 험하진 않을 거야!           






(다음편에 계속됩니다.)




*註 : 철없는 고딩 때 친 조그만 사고에 관한 이야기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첫 혼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