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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리뷰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은 해원을 중심으로, 그녀와 얽힌 사람들과 일상을 전개된다. 캐나다로 떠나는 엄마와 5년 만에 재회하여 잠시 데이트를 나눈 후 엣(혹은 현) 애인 성준을 만난다. 성준과 추억이 서린 북촌거리와 남한산성을 오른다. 추억의 장소들에서 우연히 마주한 사람들과 그들이 생각하는 해원의 시선을 통해 관객들은 해원의 실체(?)를 확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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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촌거리의 '사직동, 그가게' 앞에서 판매되는 책의 가격이 구매자를 드러내는 징표가 되는 상황들을 통해 감독은 단 하나로 정의할 수 없는 실체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해원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평가)이 존재하는 것처럼 사물이든 사람이든 단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예쁘다'라는 표현은 홍상수 감독의 영화들 속 여자들을 향한 수많은 사람들의 표현 방식이다. '예쁘다'의 정의와 기준 역시 모호하고 다분히 주관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말을 너무나 쉽게 내뱉는다. 확실한 개념도 모른채 말이다.

그렇다면 해원이 스스로 정의내리는 자신은 어떤 인물일까. 그녀 역시 자신을 모른다. 엄마와는 5년 동안 접촉이 없었고, 곧 이별한다. 그녀의 아버지 또한 부재에 가깝다. 그녀에 대한 진실은 상당량 제거돼 있지만 이 영화의 제목에서는 아이러니하게도 '딸'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 제목처럼 해원, 그녀는 누구의 딸도 아니며, 그래서 타인으로부터 그녀는 '모호한 인물'로 비춰진다. 소위 '-카더라' 식에 의해 해원이 이미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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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것은 우리가 90분 동안 지켜봤던 해원의 일상이 실재가 아닌 꿈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해원이 엄마를 만나기 전 잠들었던 이후의 꿈을 본 것일까, 아니면 엄마를 만나 데이트 한 이후의 시간들을 본 것일까. 심지어 해원도 '-것 같다'라는 모호한 말로 영화의 엔딩을 마무리한다. 이를 통해 시간의 개념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된다. 즉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은 우연과 꿈, 타인에 의한 다양한 시선, 기억과 추억, 시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다양한 코드가 어우러진 영화로 볼 수 있다. 결국 이 모호한 것들 사이에서 살아가는 것이 인간이며, 개인을 명명할 수 있는 것은 이름 뿐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삶의 다양한 조각들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홍상수 감독의 작품들…. 다시 봐도 새롭고 다른 작품들을 봐도 비슷하다고 여겨지는 것 또한 작가감독의 작품들이 지닌 매력이다. 이 영화를 보니 <다른 나라에서>와 <우리 선희>가 보고싶어졌다. 그리고 '사직동, 그가게'에 들러 차 한 잔 하고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개인적으로, 홍상수 감독의 작품들 속에 등장하는 카페들은 소박하지만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조만간 찾아가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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