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다리아저씨 Jul 04. 2020

돈 버는 방법

부자가 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글

오늘은 조금 색다른 내용으로 글을 써보려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재미있고 쓸모 있는 이야기는 돈 버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서점에는 재테크와 투자에 관한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그럼 지금부터 아주 단순하고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을 배워보자.


단도직입적으로 시작하겠다.


내가 지금 큰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답을 알고 싶다면, 아래 몇 가지 스스로 질문해 보길 바란다.



1번. 나는 정확히 얼마를 벌고 싶은지 알고 있나?


A. 만원 단위까지 정확하게. 모른다면 지금이라도 정해라.


2번. 위 액수만큼 벌기 위해 얼마만큼의 기간을 투자할 것인가?


A. 1년 이하는 1일 단위까지, 1년 이상은 1개월 단위까지 정확하게.


3번. 나는 매일 평균 몇 시간씩 돈만을 위해 일할 것인가?


A. 공휴일이나 특별한 기간에 상관없이, 무조건 매일 한다는 기준으로 간단히 계산할 수 있다.


이제 위 금액을 기간만큼 나누고 다시 평균 하루 일할 시간으로 나눠주길 바란다. 아주 단순한 계산이기에 쉽게 구했으리라 생각한다.


그래도 와 닿지 않는 분들 위해 다음의 간단한 예를 들어 계산해 보자.


1억이라는 돈을 벌고 싶다.


3년 안에 벌고 싶다.


그렇다면 1억을 1095일로 나눈다 그럼 하루에 약 9만 1300원이라는 액수가 나오게 되고, 이 액수를 하루 9시간으로 나눈다면, 시간당 약 1만 원의 액수가 할당된다.


1억 ÷ 1095일(3년) ÷ 9(하루에 일할 시간) = 10,147원 / h시간당


즉, 시간당 1만 원씩 그리고 매일 9시간씩 이 돈을 모은다면, 3년 후면 1억 원의 돈을 갖게 될 것이다. 


지금 당장 시계를 보시기 바란다. 그리고 정확히 한 시간 후 10147원이 내 손에 들어온다면, 그리고 그 작업을 1095일 동안 반복하면 1억이 생길 것이다.  그리고 편의상 이자는 계산하지 않았다.


사실 위 내용은 한 지인으로부터 배운 내용인데, 한 번은 그 지인분께 조언을 얻고자 맥주 한잔 하면서 시간을 내달라고 부탁드린 적이 있었다. 그리고 2시간 정도 이런저런 일 얘기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내게 이런 말씀을 해주셨다.


"000야, 넌 지금 나한테 2시간이라는 시간을 가져갔는데, 나는 한 시간에 20만 원을 벌어야 하는 사람이다. 그럼 내가 너랑 얘기하면서 40만 원을 벌지 못했으면 순전히 손해이다. 만약 40만 원의 가치가 없는 이야기라면 여기서 그만해라. 더 이야기해봤자 의미가 없다. 그게 아니면 네가 나한테 40만 원을 내야 한다."


난 정말 이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받았다. '와 대단하다, 이렇게 해야 돈을 버는구나'라고 말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반문할 수 있다.


"매 시간마다 저 액수를 벌어들인다고? 말도 안 돼 지금 내가 하는 일은 저 금액에 한참 못 미친다고"


또는


"계산데로 돈을 벌면 뭐하나 나도 생활하면서 그 돈을 써야 하는데.. 결국 모을 돈으로 계산하면 부족하잖아?"


틀리지 않다.


그렇다면 계속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다음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자.


4번. 나의 급여는 위에서 계산한 금액에 부합하는가?


내가 정한 액수를 벌 수 있는 직업을 갖거나 일을 찾아라.


만약 내가 정한 목표 금액이 하루에 100만 원인데, 지금 직장에서 일당 10만 원을 받으며 일한다면, 나는 목표를 잘못 정했거나 방법이 틀린 것이다. 물론 하루에 100만 원을 벌 수 있는 직업이 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단 목표를 정하고 그 돈을 벌고 싶다면 응당 그것에 맞는 일을 찾아야 한다.


만약 내 능력이 부족하다면 해당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여기서 말하는 당연하다는 의미는 ‘이 세상에 공짜라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큰돈을 빠른 시간 안에 벌겠다면, 남들과는 다른 노력을 퍼부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돈이 되지 않는 시장에서 허우적거리는 것은 결국 돈이 아니 다른 것을 바라보겠다는 의미이기도 하기에 돈이 되지 않는다면 과감히 그 시장을 떠날 줄도 알아야 한다. 세상은 의외로 단순하면서 냉정하다.


5번. 나는 진짜 돈을 벌고 싶은 것인가? 아니면 큰돈을 펑펑 쓰면서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 것인가?


위 두 가지 논점은 매우 비슷하게 보이지만 너무나도 다른 큰 차이가 있다. 


만약 순수하게 돈을 버는 것 말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이 큰돈을 필요로 한다면, 진지하게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왜냐하면 돈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돈을 잘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막연하게 돈이 많이 생기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꼭 그 돈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인가?' 고민해 보길 바란다. 


세상에는 돈이라는 수단을 사용해서 무엇인가를 얻기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얻는 게 더 빠른 경우도 있기 마련이다.


6번. 나는 큰돈을 벌기 위해서 무엇을 포기할 수 있나?


조금은 어려운 대답이 될 수 있겠지만, 진심으로 큰돈을 벌고 싶고, 그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면 사소한 것들이야 포기 못할 이유도 없다. 그렇다면 나의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을 중요도 순서별 수직 나열해보자... 예를 들면 이렇게 말이다.


- 자식 or 부모님 or 가족

- 직장

- 사회에서의 명예와 명성

- 건강

- 여가

- 친구

- 집

- 차량

- 등등등...


이런 식으로 나열이 끝났다면, 가장 처음 목표로 삼았던 돈을 벌기 위해 포기할 수 있는 것들을 맨 아래서부터 X표를 그어가며 하나씩 삭제해본다.


얼마나 위로 올라갈 수 있는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장 윗부분까지 지울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이 내가 지금 내가 이만큼의 돈밖에 벌지 못하는 이유다. 안타깝지만, 본인의 인생에서 돈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그만큼 남아있다고 생각해도 된다.


만약,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록에 대부분 줄을 그어 지울 수 있는 분들은 충분히 본인이 원하는 큰돈을 벌 자격이 있으신 분들이다. 그런 분들은 위의 과정을 반복해서 검토하다 보면 반드시 돈을 벌게 될 것이다.


자 이제 당신을 큰돈을 벌고 부자가 될 일만 남았다. 적어도 물질적인 측면에서의 부자 말이다.

준비가 되었다면 실천해 보시길 바란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PublicDomainPictures님의 이미지 입니다.


나는 진심으로 여러분이 큰돈을 벌고 실컷 써보는 인생을 한 번쯤 살아보길 원한다. 

“I wish everyone could get rich and famous and everything they ever dreamed of so they can see that's not the answer.” - Jim Carrey -


과하게 높은 물질적인 목표와 시도는 분명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많은 것을 포기해야만 하는 큰 부작용을 동반한다. 사실 인생에 있어서 돈보다 훨씬 위에 있는 목표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들이 분명 존재한다. 나는 그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인생이 더 가치 있고 물질적인 풍요도 쉽게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주변 지인들과 이 문제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들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대체적으로 일정 금액 이상의 돈은 나의 인생에 더 이상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왔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 인생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물질적인 기준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


7번.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묻고 싶다. 만약 가장 처음 언급한 돈을 벌고 나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 이미지 출처 -

메인 배경 : freepik.com의 drobotdean 님 사진


작가의 이전글 Less is more 삭제의 미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