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제인형 찌찌가 현실의 시간을 멈추고 마법의 세계로 진입했을 때,폴이 그곳에 없었더라면 대마왕과의혈투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폴은 불가사리처럼 가만있질 않았고,성게가시처럼계속 꿈틀대며 낯선세계로 눈을 돌렸다.왜, 폴은 그랬을까?
이발소에 다닌지어느덧1년이되었다. 지난해 3월 어느 날 문뜩 따스하게 불어온 호기심을 쫓아 처음 이발소에 갔었다. 그곳에서 머리를 한다,라고 하면 사람들은 의뭉스러운 표정을 알듯 말듯 짓는다. 전망이 좋은 몽마르트르 언덕 카페에 앉아, 우연히 벽면을 가득 채운 오방색 호랑이를 본 것처럼 생소한 것이다.
물론 개인적 취향이나 호불호에 따라이질적 감정은 서로 다를 수 있다. 그리고오히려 나는이런 생경한 경험을즐기는 편이다. 그래도여태비슷한 또래의 손님을 한 번도 보지못했다는 건, 사람들의 의아심에 그럴만한타당한이유가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나의 단골집이발사는 과묵한 성격이어서시시껄렁하게 질문을하지 않았다.
낯가림이 심하다고 해야 하나, 어쨌든괜한질문때문에무슨 말을해야 할지 신경 쓰지 않아서 좋았다. 다소 투박하고 거칠긴 해도 매우꼼꼼한 손을 가졌고, 그가격렬하게 열정적인 가위질을 할때면 푸석해진 낙엽 떨어지는 소리가 났다.
이발소에는나름대로 룰도정해져있었다.오직 하나의스타일만 고집하기, 말없으면알아서 깎아주기, 단순하게구체적으로 주문하기, 결과에 대해 이의제기 하기 없기등, 이발소에어울릴 것 같지 않는암묵적인 룰들이다. 자신이 예술가가 아닌 이상 이발을 기술로만 보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있었다. 사소한 일들은 한 움큼씩잘린 머리카락처럼 훌훌 털어내고,중요하거나 행복한 일에만몰두하자는 것일 테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덜이이곳 이발소를 먼저 알았다면, '이발소에서 정의가 시작되었다'라고 선언했을것이다. 여전히이발소 대부분은 예약없이 현장 선착순으로 운영되고 있고, 웃돈을 준다거나 대신 기다린다고 해서 순서를바꿔주진 않기 때문이다.정의는 그리 멀지 않은 곳에있었다.
누군가 이발소에 가는 이유를 묻는다면, 다시 아이가 된 것 같아서라고 하겠다.
어릴 시절 동경했던이발소 면도크림을 듬뿍바르고, 뜨겁게 데워진타월 마사지를받으며, 애프터 쉐이빙로션으로 마무리까지하고 나면,이내 어른이 되었다는 안도와 흥분이밀려왔다.거울에 반사된아이의 얼굴 위로 흐뭇한아저씨 미소가 번지면서 말이다. 찢다만 일력처럼 이발소의 시간은 아직 과거속에머물러있다. 오늘도 백발이 성성한단골집 이발사는 날렵한 가위를 요술봉처럼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