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망 Aug 10. 2022

지적질과 공감사이

공략법을 안다고 믿는 꼰대의 노하우

요며칠 대화를 오래할 일이 많네요.

오늘은 상대방이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어떤 것들은 공감이 되기도 했고,

어떤 것들은 제가 대안을 제시해줄 수도 있을 것 같았죠.


사실 저는 공감을 듣고 싶어하는 편이지만

상대에게 공감을 잘 해주는 편은 아닌 것 같더라구요.


집에 와 대화를 복기하다보면,

아 오늘도 해결책을 제시해주려고 달려들었구나. 해요.


그런데, 오늘은

상대에게 어떤 방법도 제시하지 않고 경청했어요.

경험해본적이 없었고,

당연히 해결해 본 적도 없는 일이었죠.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게임을 하다 보면 파훼법을 아는 경우가 있죠.

어떻게 하면 이 퀘스트를   공략할 수 있는지 알 때 말이예요.

그럴 때 동생이 그 게임을 어려워하고 있다면

공략법에 대한 힌트를 흘려 주고 싶었던 경험 없으신가요?

스포일러를 안 하기가 쉽지 않죠.


내가 해결할 수 잇다는  믿음.

내가 가진 정보가 유용할거라는 믿음 같은 것들이

사실은 공감을 방해하고 있었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 경험이 하찮다면,

나와 다른 경험을 하고 있는거라면

아무 필요가 없는 조언들인데,

하잘것 없는 믿음으로

어설픈 지적질을 했던 지난날이 부끄럽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감대 형성의 위험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