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망 Sep 25. 2022

직위와 상관없는 친분

회사밖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

어떤 사람들은 회사에서 만나더라도 너무 편하죠.

꼭 회사를 나가더라도 만날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어요.


하지만 곰곰히 그들과의 대화를 되내어 보면,

일 얘기, 같이 일하는 사람 얘기 뿐인 것 같아요.


몇번 이직을 하다보니, 그런 이들과는 퇴사하고 만날 수 없더라구요.


그런걸 알면서도, 또 사람이 좋아서 자주 사람을 만나곤 합니다.


이제는 곧 불혹을 바라보는 나이에 회사에서 새로운 관계를 맺다보니,

어린 친구들과도 종종 어울려요.

저는 서로에게 일을 물어볼 수 있고, 쌍방으로 조언 받을 수 있는 사이라고 생각했어요.

(나이를 먹는다고 모든 일을 다 할 줄 아는 건 아닌가요.)


얼마전, 친목관계라고 생각한 어린 직원에게

어떤 일에 대해서 물어봤어요.


저는 이 친구에게 A라는 사람과 함께 하는 일을 시킬 생각이 아니었고,

그 친구에게  일이 도움이 된다면 한번 알아보라고 할 생각이었죠.


"혹시, A라는 사람 아니? 그 사람과 일을 추진하는게 지금 네가 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일이니?.

  너네 실에서 하는 일과 관련이 있나 하고. "라는 제 질문에

"일을 지금 꼭 추진해야 하나요?"라는 답변이 돌아왔죠.


그 한마디에.

정신이 번쩍 드는 것 같았어요.


아 나는 친목관계의 후배라고 생각했는데

이 친구에게는 내가 그저 선배구나.


아. 그러니 나의 걱정이

선배-후배 간의 걱정으로 보이고,

나아가서는 꼰대질로 보였겠구나.


내가 상대가 편하다고 해서, 상대가 나를 편히 생각하고 있지 않구나.

회사에서의 친목질은 정말이지 쉽지 않은 거구나.



후배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오늘 하루는 반성해보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퇴사한 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