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망 Nov 21. 2022

스스로에게 취한다

이기주의의 가장 끝에는 이타주의가 있다.

저는 주변 사람을 잘 챙긴다는 소리를 제법 들어요.

혹자들은 오지랖이 넓다고 표현하기도 하죠.

저 스스로 깊이 들여다 보자면

사람들이 아플까봐

내 도움으로 더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챙기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그럼에도 타고 나기를 공감하는데 특화된 것 같긴 합니다.

상대방이 느낄 감정들을 남들보다 잘 느끼기에

특히나 제가 지나온 길에 으레 느낄 감정들은 더욱 더 잘 느끼기에

지나치지 못하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도움의 순간에

상대를 돌보아서 상대 마음이 나아지는 것보다

상대를 돌보아서 멋져보일 내 모습이

더 신경쓰입니다.


상대가 좋아할 선물을 고르면서

이런것까지 고려하는 내가 뿌듯합니다.


여기까지 신경쓰는 나의 모습에 심취한달까요.


이기주의의 종단에 이타주의가 있다는 말이 생각나요.


그런 말도 있잖아요.

첫사랑이 그리운 건

상대방의 모습이 보고 싶은 것 보다

그 풋풋했던 때의 어린 내가 그리운 거라는.


저는 오늘 스스로가

썩 그렇게 성장한 형태의 어른은 아닌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 쓸데 없는 걱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