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망 May 17. 2022

오늘 나 우아했다.

죽자고 덤비는 상대에게

오늘은 그런 날이였어요.

베푼 호의가 고마움으로 돌아오지 않는 날이요.


물론, 상대방에게 베푼 호의는 아니었어요.

당사자는 제가 베푼 호의를 모를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당사자를 위해 일하는 직원들은

한시간이라도 일찍 퇴근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했어요.


그 정보를 들은 상대방은 화를 내었어요. 지금 나보고 숙제를 하라는 거라며.


저는 그가 그 일을 하지 않고 방치해서 문제가 될 것을 예상하고 있었고,

몇차례에 걸쳐서 경고를 보내고 있었죠.


하지만 사고는 벌어졌고,

수습을 해야하는 과정에서는 왜 하지 않고 여기까지 왔는지에 대한

경위를 따져묻는 건 아니었습니다.


애초에 벌어진 사고를 빨리 수습하기 위해 했던 전화였으므로,

상대가 내는 화에  감정적으로 동요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참을 기다렸다가

혹시라도 상대가 제 언성이 높아졌다고 느끼지 않도록

최대한 목소리를 낮추고 차분하게 말했어요.


"하고 안하고는 선택이다.

어차피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는 당신이다.

당신이 더 오래 이 문제를 가지고 가든, 

내 방법으로 가든 선택하시면 되는 문제다."


상대방은 무안했던 것 같아요.

오히려 제가 대꾸를 하지 않은게요.


저는 오늘도 배웠습니다.


상대가 진흙밭에 들어간다고 해서

제가 함께 뻘밭에서 멱살잡고 구를 필요가 전혀 없다는 걸요.


오늘 저는 우아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험담을 삼키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