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칸다 포에버 Oct 23. 2020

백업의 중요성

예상하지 못한 비극이 일어났다. 컴퓨터에 파란 화면이 찾아와 버린 것이었다. 재부팅 해도 컴퓨터는 자연 풍경의 바탕화면을 보여주지 않고 온통 파란 나라를 보여줬다. 글 쓰는 것, 예능, 드라마 영상을 보는 용도가 대부분이었던 요즘 이런 갑작스러운 만남은 내게 당혹감을 안겼다. 아무리 해도 이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 나는 포맷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선택했다.


포맷은 내게 말끔해진 컴퓨터 상태와 용량을 선물로 주었지만, 그것은 내가 바라지 않은 선물이었다. C 드라이브의 내용이 모조리 사라지면서 바탕화면에 저장해놓았던 내 글들과 사진들이 함께 날아가 버렸기 때문이다. 참담했다. 어떻게든 살려보려고 포맷하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검색을 하며 찾아봤지만, 지식인과 여러 블로그에 올라온 방법은 내 컴퓨터에서는 소용없었다. 눈앞이 깜깜했다. 다른 곳에 저장해놓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살리고 싶었다. <살려야 한다. 나도 방에 문구를 붙여놓고 용을 써볼까. 당치도 않은 소리였다.


이래서 전쟁 중에 유물과 기록들이 소실되어버리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라는 것인가. 사진의 주된 내용은 내 2000년과 2010년 중반의 기억들이었다. 글은 지금까지 써왔던 글과 기획안, 브런치에 올리려 했던 것들이었다. 사진들은 미니홈피를 백업해놓은 것들이었다. 하지만 싸이월드가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면서 더는 백업할 수 없게 되었다. 글은 다시 써도 된다지만 뭘 쓰려고 했는지 수많은 글을 다 기억해내기는 쉽지 않았다. 아무리 기억력이 살아있더라도 단어와 문장, 글의 구조를 온전히 똑같게 할 수는 없다. 그때 그 감정과 글의 맛을 살릴 수가 없는 것이다.


찾을 수 없는 나의 기록이 사라지는 게 너무나 싫다. 찾는다고 해도 그때 그 기억이 1이라도 틀어져 버리기 때문이다. 재산의 절반 이상을 날려 버린 기분이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는 말은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쉽게 할 수 있다. 한동안 멍하니 있다가 재기를 다짐했다. 새로 시작 안 한다면 원점 상태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과 다를 게 없으니까. 여기저기 뒤져보니 브런치 작가의 서랍에 저장된 글이 꽤 있었다. 그래도 가슴이 쓰라리다. 아픈 마음을 부여잡고 글을 쓰려 한다.


백업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나는 다른 하드디스크에 글을 수시로 옮기고 있다. 이게 귀찮아져서 안 하게 되고 또 타성에 젖어 이번 최악의 사태를 또다시 겪을까 봐 걱정이다. 그럴 때마다 허벅지 한 번씩 세게 꼬집고 백업하는 습관을 기르려 한다. 순식간에 날아가 버린 자료들은 다시는 잃어버리고 싶지 않은 소중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원이 부른 6개국 다자간 분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