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칸다 포에버 Oct 19. 2021

코털로 가늠하는 내 인생

군대에서 무심코 쓴 독후감 덕분에 여단장 표창을 받게 된 적이 있었다. 수여식 전날 밤  당직사관이 복장 점검을 받았다. 그때 당직사관은 나와 나름 친했던, 애정 표현을 폭력으로 하던 중사였다. 그날도 어김없이 한 대 쥐어박더니 내게 코털을 정리하라고 했다. 그때까지 살면서 한 번도 정리해본 적이 없었는데 콧속에 있는 털이 많이 삐져나왔었나 보다. 그때부터 코털에 신경을 쓰게 됐다.


이후로 코털은 나를 돌아보게 되는 존재가 되었다. 중요한 일이 있을 때 괜히 코털이 나온 것은 아닌지 살펴보게 된다. 코털 정리하는 기구를 사용했는데 잘 다듬어지는 것 같아 뿌듯했다. 하지만 그렇게 다듬어진 코털은 시간이 지나면 이전보다 더 잘 자라고 훨씬 많이 삐져나왔다. 마치 군대에서 예초 작업을 하는 느낌이었다. 예초기로 풀을 정리하면 그날은 깔끔해 보이지만 며칠 지나면 허리 가까이 다시 자라나 있는 풀을 볼 수 있었다. 그때와 같은 이치로 코털이 자란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털이 너무 많이 자라 애니메이션 <무적 코털 보보보>의 주인공처럼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삐져나온 코털을 뽑아 없애기도 했다.


그렇게 시간이 훌쩍 지나고 이제 나도 나이가 드는 것 같다는 생각을 가끔 하곤 한다. 그 생각이 드는 것도 코털 때문이다. 아직 머리에는 흰 머리카락이 나지 않았는데 코털 몇 가닥이 벌써 점점 끝에서부터 하얗게 색이 바래고 있다. 완전히 흰 코털은 아직 만나지 못했는데 거울을 통해 끝만 살짝 하얀 코털을 보면 괜히 이물질이 코에 낀 것 같고, 나이 들어 보이기도 해 유독 신경이 쓰인다.


코털 때문에 우울한 마음이 들어 생각이 급발진한다. 사람 인생은 유한하며 내 인생도 얼마 남지 않았음을 코털을 보며 느끼게 된다. 누구나 유색의 찬란했던 시절이 하얗게 바랜다. 하얀 것이 나름대로 분위기 있어 보이지만 보고 있으면 힘이 빠지는 게 사실이다. 언젠가 나도 그렇게 색이 바래고 세상을 떠날 것이다. 자연의 순리는 따르는 것이지 내가 결정할 수 없다. 하지만 언제 죽을지는 몰라도 어떻게 살다 죽을지는 결정할 수 있다. 나는 코털을 보며 생각한다.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다고.


내게 코털은 인생을 가늠하게 하는 가늠자다. 코털이 밖으로 삐져나오는 것처럼 남들과 다르게 살 수도 있고 색이 바래는 것처럼 생기를 잃기도 한다. 그때마다 나는 어떻게 살아왔고 살고 있는지 돌아볼 것이다. 코털아. 그래도 조금만 자제 좀. 아니면 천천히 가자.

매거진의 이전글 천원의 행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