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칸다 포에버 Aug 18. 2021

천원의 행복

쉬는 시간 잠시 밖에 나와 앞에 있는 분식집에서 떡볶이를 먹었다. 학교와도 거리가 가까운 이곳은 떡볶이 1인분을 천 원이라는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었다. 학교 다닐 때 분식집을 다닌 적이 몇 없어서 추억을 먹었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가격도 그렇고 맛도 그렇고 남들이 학교 다닐 때 느꼈던 그 분위기를 나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이곳 떡볶이 맛은 누가 더 매운지 대결하는 것처럼 너무 매운 요즘 떡볶이와 달랐다. 학교 앞 떡볶이라 하면 알 법한 특유의 달달한 그 맛이라 새롭게 느껴졌다. 천원 가격임에도 인심 좋게 양도 꽤 많고 맛도 좋아 한 접시를 더 먹었다.


떡볶이를 먹고 있는데 어떤 여학생이 꼬깃꼬깃한 만 원을 들고 와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튀김 반죽을 만드느라 바쁜 주인아주머니를 차마 부르지 못하고 계속 바라보고 있어서 학생이 주문하려고 기다리고 있다고 말해줬다. 학생은 이곳에 오기 전부터 결심을 하고 온 건지 늘어선 메뉴를 보며 결정한 건지 치즈 스틱 천원, 튀김 천원, 떡볶이 천원 총 3천 원어치를 포장 주문했다.


얼마나 먹고 싶었으면 하굣길에 샀을까. 학교에 있는 동안 머리에 떠올렸을 수도 있고 학교 가기 전날 밤 사 먹겠다고 결심했을 수도 있다. 본인 수중의 돈 중 3분의 1을 투자한 것이니 그 돈을 쓰는 게 얼마나 큰 결심이었을지 생각했다.


지금의 나는 마음껏 사 먹을 수 있지만, 과거의 나는 그럴 수 없었다. 예전에는 천원도 거금이었는데 지금 내게 천원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 사람의 씀씀이는 계속 늘어난다. 그만큼 점점 무뎌지고 헤퍼진다. 적고 작은 것에는 아무렇지 않은 사람이 되어버린다. 항상 큰 것만 좇는 사람이 되어버린 것 같았다.


큰 것에서 행복에 젖다 보니 작은 것에서는 행복을 찾을 수 없다. 어렸을 때는 작은 일에도 즐거워하고, 감사했는데 지금 내게는 별것 아닌 게 되어버렸고 아무 감정 하나 느낄 수 없게 됐다. 성숙해졌다고 포장하기에는 너무나 차갑고 정떨어지는 모습이다. 회복하기 쉽지 않겠지만 적어도 끊임없이 되새기는 것에 게을러지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천원의 행복에 잠깐이나마 작은 것을 돌아보게 되는 하루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아 천천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