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다이어트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물 다이어트
대략 인체의 60% 가 물이라는 사실은 아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물이란 것은 우리 몸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구성원중에 하나이다. 그럼 그 중요한 물을 어떻게 얼마나 마셔야 하나? 물을 잘 마시는 것만으로도 살이 빠질 수 있는 걸까? 물을 어떻게 마셔야 잘 마셔야 되는 것인지 알아보자! 물에 대한 몇 가지 궁금증을 풀어보자.
Q: 물만 먹고도 살이 빠질 수 있나?
예전에 H 모 회사에서 주체하는 다이어트 대회에 나간 적이 있다. (진짜 살 뺄라고 안 해본 게 없다..) 한 달 동안 살을 제일 많이 빼면 상금을 주는 대회였는데 일주일마다 무슨 수업 비슷한 제품설명회를 들었어야 했다. 그곳에 가면 매일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데 그곳의 요점은 물을 많이 마시면 살이 빠진다는 것이었다. 매주 나이 드신 아주머니가 나와서 물만 마셨는데 살이 빠졌다는 간증(?)을 하셨다. 하지만 그냥 물을 먹기 불편하니 그 회사에서 파는 가루차 랑 같이 타서 먹으면 편하게 물을 먹을 수 있고 살도 더 빠진다는 그런 취지의 이야기 었다. 그 회사에서 파는 가루도 사고 물통도 사고 물을 많이 마시기 위해 이것저것 한가득 샀다. (왠지 그 회사 물통에 먹어야 살이 빠질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으로 홀린 듯 질렀다) 빠진다니까 하긴 했는데 기억에 남는 건 정말 물 마시기가 고역이었다는 것이다. 하루에 약 2-3리터 정도의 물을 마셨는데 결국엔 나중에는 물비린내가 너무 많이 났던 기억이 있다. 물을 마시면서 항상 들던 의문 '정말 물만 먹고도 살이 빠질까?'을 해결에 보기 위해 시중에 나와있는 물에 관련된 다이어트법을 몇 가지 검증해보자.
1. 아이유 물 다이어트 - 일단 아이유 물 다이어트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예전에 아이유가 언급해서 유명해졌다고 하는데 약 5일간 3L 의 물을 마시다가 한순간에 물을 딱 끊어버리면 물은 안 들어가는데 몸은 계속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살이 쪽쪽 빠진다는 원리이다.
순식간에 살이 쭉쭉 빠지는지는 안 해봐서 모르겠다. 사실 상관없다. 다이어트의 원리가 이미 결과까지 말해주고 있으니까.. 물은 안 들어가는데 몸은 계속 이뇨작용을 하면.. 결국 몸속 물이 빠진다는 소리다.
우리 몸이 바보도 아니고 결국 몸이 물이 안 들어온다는 걸 인식하기까지에 시간차를 이용한다는 예긴데 그럼 몸이 인식한 다음엔?? 당연 이뇨작용 안 하고 몸속에 수분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평생 물 안 먹고 살 거면 몰라도 결국 물 먹으면 돌아온다는 이야기다. 아이유 느님도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쓰는 방법이라고 하니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 다음 주에 CF 나 영화 촬영이 없으신 독자들은 패스해도 될 듯하다.
2. 식전 물 다이어트 - 캐나다 퀸스 대학교 연구팀은 식사 전 물을 500 ml 정도 12주간 마시면 2kg 감량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같은 식단을 제공하고 두 그룹으로 나눠서 실험을 했는데 물을 마신 그룹이 매 식사 때마다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그럼 이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는 것인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정확하게 말하면 물을 많이 마셔서 살이 빠졌다기보다는 물먹고 포만감이 생겨서 밥을 덜먹어서 살이 빠진 것이다. 살을 빠지게 만든 팩트는 식사량 조절이고 식전 물 섭취는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가지고 온 것이다. 물 마셨으니까 살이 빠지겠지라고 생각하면 큰일 난다. 개인적으로 난 물 따위 아무리 먹어도 배부르지 않다.. 내 뱃속에 고기를 위한 공간은 따로 있다.ㅠ.ㅠ 여기서 또 주의해야 할 것은 식사하기 최소한 30분 이전에 물을 마셔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소화액을 희석시켜 다이어트에 나쁜 영양을 주게 된다. 30분 전을 잊지 말자.
3. Negative calorie diet - 모든 음식을 소화시키는 데는 칼로리가 소모된다. 물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물은 칼로리가 제로이다. 엇! 그럼 물을 먹으면 먹을 때마다 칼로리가 소모가 된다는 건데? 그럼 물을 먹으면 먹을수록 살이 빠진다는 말이 맞는 거네? Dr. Roger Clemens 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8 oz(대략 한 컵)의 얼음물을 마시게 되면 우리의 몸은 물을 얼음물을 우리 신체 온도까지 데우기 위해서 약 8 칼로리의 에너지를 쓰게 된다고 한다. 계산해 보면 대략 1000 컵의 물을 마시면 1kg 이 빠진다는 이야기다... 정말 미미한 숫자이다. 그런데 위에 그림에서 보듯이 선전을 어떻게 하냐 하면 단순 계산으로 하루에 여덟 컵 마시니까 136 칼로리 빠지고 한 달이면 4000 칼로리가 빠진다고 선전한다. 이 계산대로면 평소에 마시던 물의 양 + 8잔을 새로 마셔야 평소보다 136 칼로리가 더 빠진다는 이야기다. 말이 쉽지 이미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있는데 거기다 8잔을 더 마시는 건 보통 각오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 고생을 하고 겨우 136 칼로리라니.. 그냥 운동하면 안 되겠니??
사실 물로만 살이 빠진 다는 건 과장된 이야기 인 것 같다. 물 자체를 많이 먹어서 살이 빠지는 효과는 사실상 없어나 미미하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듯이 물을 적시에 먹으면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주어서 식욕을 떨어트리거나 하는 보조 작용을 할 수는 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다이어트랑 물이랑은 상관없구나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까 두려워 정확하게 해놓고 싶은 것은 필요한 양보다 물을 더 많이 먹는다고 해서 살이 빠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커다란 물컵을 옆에 두고 노트 적어가면서 할당량을 채울 필요는 전혀 없다는 이야기다. (하루 3L 정해놓고 마시던 생각하면 아직도 입에서 물비린내가 나는 것 같다.) 하지만 몸속에 물이 부족하다면 이야기가 다르다. 필요보다 더 많은 양은 그냥 흘려보내면 되지만 물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으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오게 된다.
물을 얼마나 언제 어떻게 마셔야 하는지?, 몸에 충분한 수분이 없을 때의 부작용, 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한방에 쓰려니 너무나 길어질 것 같아서.. (이러면 꼭 쓰다 글이 산으로 간다. 글쓴이의 한계다..ㅠ.ㅠ) 다음번에 나눠서 써야할ㄷ... (살려줘...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