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RANDize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cingDean Mar 24. 2017

진지한 장난

#말과글로장난치자 #카피라이터 #브랜다이저

블랙 아이드 필승 

이라는 팀이 있다.


최근 가장 핫한 여자 아이돌 트와이스 곡을 만드는 작곡팀 이름이다.


한국일보 참고



트와이스 데뷔곡  우아하게 OOH-AHH  부터, 샤샤샤 열풍을 일으킨  치얼 업 Cheer up , 티티 TT  그리고 최근 나온 노크 노크? 놕놕? KNOCK KNOCK 까지 작곡한 팀이다.

2011년 허각의 첫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곡  헬로  hello  공동작업을 시작으로  씨스타의 2집 미니앨범 타이틀 곡인  터치 마이 바디’ 역시 그들의 곡이다.


블랙 아이드 필승? 무슨 뜻일까?


블루 아이드 소울 BLUE EYED SOUL 이라는 장르가 있다.

 

리듬 앤 블루스 와 소울음악은 흑인들에 의해 시작된 장르이다. 백인 가수들이 하는 흑인 음악 장르를 블루 아이드 소울 이라고 한다. 많은 팀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중적 인기를 얻은 블루 아이드 소울 BLUE EYED SOUL 뮤지션은  백스트릿 보이즈 Backstreet Boys 와 엔싱크 N’Sync 이다. 이 두 그룹은 모두 자이브 Jive Records 소속이였다. 특히 엔싱크 출신인 남성 블루 아이드 소울 뮤지션의 대표격인 저스틴 팀버레이크 Justin Timberlake 는 여섯 번의 그래미 상 수상과 네 번의 에미 상 수상을 했다. 가수뿐 아니라 배우로써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마이클 잭슨 사후 앨범으로 큰 사랑을 받은  Love Never Felt So Good 


https://youtu.be/oG08ukJPtR8

마이클 잭슨 x 저스틴 팀버레이크 



블랙 아이드 필승

블루 아이드 소울

블랙 아이드 피스


블랙 아이드 필승 이라는 이름은 블루 아이드 소울? 블랙 아이드 피스? 어디에서 영향(?)을 받았는지는 알수가 없다.



블랙 아이드 피스 


블랙 아이드 피스 The Black Eyed Peas 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이스트 로스앤젤레스에서 1995년 만들어진 미국 팝 음악 그룹이다. 그룹은 천재뮤지션 윌 아이 엠 과  보컬리스트 애플딥, 타부, 퍼기로 이루어져있다. 2003년 이들의 세 번째 앨범 Elephunk는 미국에서만 32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고 전 세계적으로 850만장이 팔렸다. 2003년에 Elephunk의 첫 싱글이였던 "Where Is the Love?”가 전세계 큰 성공을 거두며 세계적 인기 그룹으로 자리매김 한다. 



진지한 말장난?


카피라이터가 가장 잘 할수 있는 일 

엄숙주의와 결별하라 

카피book / 정철



브랜드 마케팅 업무중에 카피라이터 copywriter 라는 중요한 파트가 있다.


카피라이터 copywriter

상품이나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신문, 잡지, 포스터 등에 그래픽 광고, TV CM, 라디오 CM, 웹 사이트와 배너 광고 등에 사용하는 문구, 캐치프레이즈를 쓰는 사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원로(?) 카피라이터 정철 은 문재인 #사람이 먼저다  한명숙 #사람특별시 카피라이터 로도 유명하다. 조인성 정우성 주연 영화 더 킹 에서 조인성 선거운동 이미지 메이킹 하는 역할을 하는 천재 광고쟁이 장면이 떠오른다.







종이컵 에게  네 이름은 #용기 이다



종이컵 에게


너는 물이나 커피를 담는 싸구려 용기였다.

환경에 부담만 주는 허접한 용기였다.

그러나 너는 다시 태어났다.

촛불을 담는 용기로 다시 태어났다. 

아빠 손에 들린 너는 저항이였고, 엄마 손에 들린 너는 기도였으며, 아이 손에 들린 너는 희망 이었다.

이제 사람들은 네 이름 앞에 ‘싸구려’나 ‘허접한’ 이라는 수익어를 붙이지 않는다.

네 이름은 용기다. 


카피책 copybook / 정철 참고


용기 내고 살자고~~




현대광고의 아버지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Ogilvy  

훌륭한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 6가지 조건에 대해 이야기 했다.



제품·인간·광고에 대한 호기심

카피라이터는 항상 호기심을 지녀야 한다. 자신의 주변 환경, 제품·소비자 그리고 광고에 대한 안테나를 세우고 있어야 한다. 세상의 만능박사가 되어야지 제대로 된 카피를 쓸 수 있다.


유머감각

카피는 주목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특히 유머는 주목을 위한 훌륭한 도구다. 광고 제작과정에서도 유머는 빠질 수 없다. 파트너들과 함께 작품을 만들 때 카피라이터의 유연한 유머감각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카피는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더 잘 나오기 때문이다.


하드 워크의 습관

카피는 모두가 바쁜 곳보다는 조용한 분위기에서 잘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카피라이터들은 더 좋은 카피를 갈망하다가 야근을 하게 된다. 마감할 때까지 늘 시간에 쫓기기 때문에 튼튼한 체력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재미있고 자연스런 문장력

카파라이터는 카피를 잘 써야 한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글 실력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평소에 독서와 습작을 많이 해 문장력을 키우자. 그리고 거리로 나가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들으면 실감나는 대화체 카피를 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비주얼적 사고

좋은 광고는 좋은 카피와 비주얼이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카피를 쓸 때는 늘 비주얼을 생각해야 한다. 카피라이터도 단순히 글만 쓰는 것이 아니라 훌륭한 비주얼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새로운 캠페인을 쓰려는 야망

크리에이터는 늘 새로운 것을 만드는 사람이다. 크리에이터인 카피라이터에게 더 나은 카피를 쓰려는 욕심이 사라지면 그에게 좋은 카피는 기대할 수 없다. 더 좋은 카피는 없을까, 마지막까지 고뇌하는 모습이 카피라이터에게 훨씬 중요하다.



카피라이터는 단순히 눈에 띄는 글을 잘쓰는 사람이 아니다.


브랜드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정확한 메세지를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쉽게 전달 해야한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 아이덴티티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제품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 쉽고 깔끔하고 재치있는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전문적인 지식 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트랜디한 메세지 전달을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철 카피라이터가 이야기 했듯이 말과 글을 가지고 장난을 쳐야한다

그 장난 속에는 진지함과 가벼움의 경계를 넘나들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연습을 해야한다.


VIEWTIFUL TOWER

뷰view 가 아름다운 빌딩은

아름다운 꽃과 같다

그 꽃 안에서 일하고 싶다


beautiful flower  

viewtiful tower


작업실 근처에 있는 빌딩 이름이다.

빌딩 주인이 궁금하다 


분명 내면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감히? 생각해본다.



블랙 아이드 필승

신사동 호랭이

이단옆차기


현재 가장 핫한 대중가요 작곡팀 이름이다.


그들이 만들어 내는 음악은 현재 트랜드에 맞는 진지함과 가벼움이 조화를 이루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말과 글과 음악으로 장난을 치지만 그 장난속에는 항상 자신만의 철학과 진지함이 있을것이다.



진지한 장난

진중함과 가벼움의 중간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치 않는 즐거운 줄타기가 삶을 즐겁게 만드는 활력소가 될것이다.


글로 재미있는 장난을 친 재미있는 책이 하나 있다.


꼰대 김철수 / 정철 지음 




꼰대의 반대말은?

사랑,배려,겸손,위로,감사,믿음,긍정,여유 이다.


제일 좋은 답은

특히 9번 꼰대였다 


브랜다이저 멤버들이 추진하고 있는 캠페인이 하나 있다.


#No꼰대CanSAVEtheEARTH


꼰대없는 살기좋은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


브랜다이저는 

좋은 캠페인으로 

지구를 지킨다


오늘은 어디 가서 좋은 장난 치지?? 





매거진의 이전글 BRANDizer is BRANDin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