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낭소리 Nov 27. 2018

다시 시작하는 글쓰기

근 10개월 만이다. 뭐가 그리 바쁘다고 글쓰기를 손에서 놓았는지 모르겠다. 


어쩌면 글을 쓸수록 더 잘 쓰고 싶다는 욕심과, 일상 그대로를 드러내기보다는 에피소드를 뽑아내려던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글을 쓰다 보면 문맥이 맞지 않는 글을 쓸 수도, 문법적 오류가 있을 수도, 내 마음에 딱 맞는 알맞은 어휘가 생각나지 않을 때도 있는데 그럴 때마다 글쓰기를 멈추다 보니 짧든 길든 글 하나를 제대로 완성하지 못했던 거다. 


지구력의 문제인 건가. 내가 조금 바쁘고 피로해지면 바로 손에서 놓는 것 몇 가지가 있다. 

말씀 묵상, 베트남어 공부, 요리하기, 책 읽기, 글쓰기... 

한 번에 다 놓아버리든가 아니면 게 중 몇 가지를 쏙 잊어버리든가. 


얼마 전까지는 '일기를 쓰니 하루가 정리되어서 좋다'라며 꼬박꼬박 일기를 쓰자고 다짐했었는데 그마저도 한 달을 넘기지 못했으니, 나의 열정에 내가 다 아쉽다. 


한때 월요일 아침 트위터에 "나는 유노윤호다."라는 포스팅이 마구 올라왔었다는데, 유노윤호의 열정으로 월요일의 피로감과 맞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한다. 트위터를 하지 않는 나로서는 인터넷에서 노닥거리다가 뒤늦게서야 발견했는데, 그런 생각을 한 사람들이 귀엽다고 느끼면서도 그 마음에 깊이 공감했다.


열정이 많은 사람, 더욱이 꾸준히 그 열정을 유지하는 사람을 보는 것은 힘이 된다. 그런 사람이 곁에 있다면 더 좋을 테지만 아쉬운 대로 TV에라도 그런 사람이 나와줘서 참 고맙다. 요 근래 오글거린다거나 유치하다는 말로 사람을 낮춰 보지 않고 그 열정이 대단하다고 인정하고 박수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추가로 요새 내가 먹은 것 목록을 정리해보니 죄다 라면에 맵고 짜거나 단, 자극적인 음식 투성이다. 

아침저녁으로 속이 부대끼는 걸 보니 이제 간도 좀 심심하고 채소도 듬뿍 넣은 것들을 해 먹어야 할 때인가 보다. 다낭에서 살며 '몸에 좋은 재료로 직접 요리해 먹기'를 다짐했었는데...! 


얼마 전 읽은 책에 "절뚝거리면서도 나아가야 한다."라는 구절이 있었는데, (이런 의미로 말한 것은 아니었지만) 나 역시도. 때때로 크게 휘청거리고 멈춰 설지라도 다시, 또다시 나아가려는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겠다. 

사람은 매번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만, 깨닫고 뉘우칠 때마다 조금씩 성장하는 거라고 나는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새해가 밝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