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토론의 전체 틀 살펴보기: 토론 방식과 토론 의제
대선까지 한 달 하고도 조금 더 남은 지금까지 한 번도 TV토론이 열리지 않은 것에 비해 대선 후보 간 TV 토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것 같다. 후보자 간 치열한 네거티브 공방이 오가는 상황에서 서로의 정책을 국민이 검증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아직 한 번도 열리지 않았으니 TV 토론에 대한 국민의 갈증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양자 TV토론을 진행하기로 합의하였지만 지난 26일 법원이 양자 TV토론을 불허하면서 토론에 대해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고 있다.
TV 토론에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요즘이지만 많은 분이 막상 토론을 보면서 어떻게 토론을 따라가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다. 이럴 때는 TV토론에서 ‘무엇’을 집중해서 봐야 하는지를 알면 토론을 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보는 데 도움이 된다. 토론에 관심이 있지만, 막상 토론을 보면 재미없고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토론을 어떻게 봐야 할지 몰라서이기도 하다. 우리가 규칙을 모르고 스포츠 경기나 게임 경기를 보면 지루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면 TV 토론을 볼 때는 무엇에 집중하면 좋을까?
TV 토론은 각각의 진행 방법과 규칙을 갖고 있다. 토론자를 운동선수라고 한다면 이들이 뛸 경기장과 제약, 즉 토론 규칙을 알아야 토론 중 논의되는 내용을 더 쉽게 따라갈 수 있다. 토론을 보면서도 토론 방식을 파악할 수 있지만 되도록 토론이 시작되기 전에 진행 방식과 규칙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그래야 토론 중에는 발언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고 토론을 따라가기가 더 쉬워지기 때문이다.
토론 방식을 확인하는 방법은 TV 토론 프로그램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공식 채널에 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이전 토론 방송 영상에서 첫 5분만 시청하면 사회자가 토론 방식을 정리해주는 것을 듣고 간단하게라도 정리해두면 좋다.
만약 토론 방식을 찾아볼 시간도 없다면 TV 토론을 시청하면서 초반부에 다음 2가지 질문을 해보자.
1. 이 TV 토론에서 토론자의 역할은? (토론자 발언 순서, 기조 발언 시간 등)
2. 토론의 전체 시간은? 토론자당 발언 제한 시간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은 사회자가 토론을 열기 전에 잘 설명해주니 주의 깊게 듣기를 권장한다.
책을 읽을 때도 목차를 살펴보고 읽으면 이해가 더 잘 되는 것처럼 토론의 규칙을 알면 토론을 더 쉽게 따라갈 수 있다. 진행 방식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토론 주제를 어떤 식으로 썼는지를 보면 토론의 방향성과 주요 쟁점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 어떤 이슈를 다루는지에만 관심을 두고 토론 주제가 쓰인 방식은 그냥 넘기곤 한다.
토론 주제에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토론 주제가 사실, 가치, 정책 논제 중 어떤 유형인지, 그리고 주제의 범위에 대해 생각해보면 도움이 된다.
위 예시를 보면 같은 토론이더라도 토론 주제가 확연히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MBC 100분 토론의 주제는 범위가 넓고 한 이슈를 포괄적으로 다루지만, KBS 생방송 심야토론 주제의 범위는 더 좁은 것을 볼 수 있다.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토론배틀의 논제 역시 범위가 좁지만, 찬성과 반대 측에서 논쟁을 유도하는 식으로 쓰였다.
이처럼 같은 이슈를 다루더라도 토론 주제에 따라 토론의 범위와 방향성이 달라진다. 이를 알면 토론이 어떻게 전개될 지 예측할 수 있고, 어떤 토론자가 논점에서 벗어난 주장을 하는지를 파악하기가 한결 쉬워진다.
위 내용은 다가오는 대선 후보 간 토론뿐만 아니라 토론 방송 등 특정 사안을 두고 토론하는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토론 방식과 토론 주제를 염두에 두고 토론을 시청하면 더 쉽게 토론을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 토론에서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미사여구에 현혹되지 않고 토론자나 후보자의 논리와 정책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TV토론 관전 포인트> 다음 편에서는 참여 인원에 따른 토론자의 전략, 사회자의 역할과 비중, 토론자 간 상호 소통 정도를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