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어버드 Mar 12. 2024

체력은 능력이라는데?

physical health causes depression 

작년 12월 중순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제주도 고향집에를 다녀왔다. 늙어가는 부모님을 위한 고향집 한 달 살기. 크리스마스 전후로 긴 여름휴가를 보내는 호주사람들을 뒤로하고 한국인인 내가 치러야 하는 연례행사다. 몸과 마음이 지치지만 다시는 코로나 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기에 결정한 일이다. 그렇게 불편하고도 뿌듯했던 한 달 반이 지나고 1월 말 시드니 공항에 도착했다. 다음날, 늘 그렇듯 새벽 청소일을 나갔고 밀린 번역일을 시작했다. 장거리 비행으로 인한 멀미가 채 가시기도 전이었다. 얹혀사는 교수님 댁에 쌓인 먼지와 물때 낀 화장실과 욕실, 한 달 반을 비워둔 냉장고며 이불, 소파, 옷장 등등 청소를 하고 닦고 정리하고 채워 넣고 그야말로 진이 빠졌다.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 되지 않았다. 그렇게 보름이 지나고 왼쪽 목에 멍울이 생겼다. 한여름인 호주에서 몸이 으슬으슬 거려 잠에서 깨기 시작했고 삭신이 쑤셨다. 


오 마이 갓…..


오래된 나의 지병 중에 하나인 기쿠치병이 재발한 것만 같아 기분이 영 좋지 않았다. 결국 호주 주치의 선생님을 방문했고 기쿠치병 재발은 5% 내외라며 혹시 모를 루푸스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과 암검사를 해보자며 피검사, 소변검사, 생검초음파 검사지를 주셨다. 그리고 검사받는 동안 먹으라며 처방해 주신 항생제와 해열제, 진통제를 복용하며 지난 3주에 걸쳐 모든 검사를 마쳤다. 총 5개의 혹을 발견했고 다행히 루프스도 아니고 암도 아니었다. 그런데 염증수치(CRP)가 높게나와 주치의 선생님께서 일 그만하고 잘 먹고 푹 쉬라고 강한 어조로 말씀하셨다. 


‘휴… 일을 쉴 수가 있어야 말이죠 선생님…’ 차마 입 밖으로 얘기를 못했다. 2주 있다가 보자며 좋은 하루 보내라는 주치의 선생님께 고맙다는 말만 하고 나왔다. 집으로 오는 길, 화창한 호주의 파란 하늘이 뿌옇게 보였다. 눈을 한 번 깜빡였다. 주르륵 뺨을 타고 뜨거운 눈물이 흘렀다. 태어나면서부터 단 한 번도 건강해 본 적이 없는 나는 마음이 울적했다. 객지생활 이십여 년을 버틴 건 정신력인데 이젠 점점 나빠지는 몸 때문에 정신도 바들바들 떨린다. 


아픈 몸으로 태어난 관계로 남들 한다는 모든 것들을 많이 제한하며 살아왔다. 담배는 원래 피우지도 않았고 술은 돌+아이 시절 대학교 때 먹은 게 전부였고 사회에 나와 먹은 술은 총합으로 따지면 소주 세병도 안된다. 그리고 6년 전 술, 탄산, 주스는 아픈 몸을 위해 끊었다. 작년 11월부터는 그렇게 좋아하는 커피와 아이스크림도 끊었다. 커피가 좋아 울릉공에서 카페사업까지 했던 나였는데 독한 마음으로 커피를 끊었다. 한 달 넘게 극심한 두통으로 죽는 줄 알았다. 그렇게 모닝커피대신 죽염수와 CCA주스를 마시기 시작했고 싫어하는 운동을 하고 좋아하는 모든 것들을 최대한 절제했다. 나의 최애 1순위 호주산 청청우로 만든 Angus beef steak는 보름에 한 번, 대신 대두단백질을 마시고 채과식을 지켰다. 나의 두 번째 최애 밀가루 면은 죄다 끊었고 유일한 타협은 한 달에 한 번 홈메이드 스파게티다. 물론 빵순이인 나의 최애 0순위 '빵'은 포기를 못하기에 통밀, 호밀, 발효빵으로 돌아가며 먹는다.  


참고로 내가 마시고 있는 CCA주스 창시자 조승우 한약사님의 저서 [완전배출]을 읽고 무한 신봉자가 되었다. 체력 무능력자라면 꼭 읽어보시길 강추드린다.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1772149


그런데 이 모든 살기 위한 노력들이 물거품이 된 기분이었다. 마흔이 된 지금 왜 병이 재발하는지 화가 났다. 열에 한 명 꼴도 안 되는 재발률… 하필이면 왜 나냐고! 왜! 우울했다. 척추 후관절 비대증(facet hypertrophy)으로 경추 6,7번 요추 4,5번이 나가고 방사통으로 지난 3년이 너무 힘들었는데 기쿠치병 재발이라니!!! 이미 목에는 12년 전 수술자국이 선명하게 남아있는데… 휴… 게다가 아주 오래된 지병인 난소종양으로 호르몬치료 10년 차인 나에게 왜 또!! 도대체 어디까지 나를 통제하고 제한하는 이 비구니 같은 삶을 살아야 하는 건지… 마음이 아렸다. 내 몸 하나 데리고 사는 게 너무 힘들어 자발적 삼포세대가 된 나에게 왜 자꾸 이런 재앙이 오는 건지… 지금도 바들바들 흔들리고 떨리는 정신줄을 잡느라 애쓰는 중이다. 


요즘은 브런치 플랫폼이 고마울 뿐이다. 많은 위로의 글들을 발견하고 읽고, 공감하고, 이렇게 끄적여보고, 고맙다 브런치야! 


사실 나는 태어난 지 보름 만에 이름 모를 발작을 일으켜 일주일간 40도의 고열에 시달렸다. 병명은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척수에서 물을 빼고 하루종일 링거에 알코올 목욕에 고용량 항생제와 해열제에 일주일 간 병원신세를 졌다. 당시 병원원장님은 부모님을 앉혀놓고 열이 내리더라도 눈이 멀거나 귀머거리가 되거나 벙어리가 될 소지가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라고 하셨다. 그런데 8일째 아침, 생후 삼칠일차, 열이 서서히 내렸다. 엄마는 두 번의 자연유산 끝에 제왕절개로 얻은 딸이 헬렌켈러가 될 뻔했다며 지금도 그 고생담을 이야기하신다. 


문제는 핏덩이 때 과다투여된 고용량 항바이러스제와 항생제 부작용으로 크면서 잔병치레가 잦았다. 식욕저하로 인한 작은 키와 몸무게, 홍역, 수두, 폐렴, 빈혈, 저혈압, 안면 신경마비 등 십 대가 찬란했다. 웬만한 위장염과 감기는 달고 살았고 덕분에 학교 체력장 급수 꼴등, 수준미달이었다. 그런데 아픈 몸은 나이가 들고 코로나 1차 감염과 4회 차 백신접종 이후 더 큰 병으로 나를 공격했다. 그렇지만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더 열심히 운동하고 관리할 계획이다. 항암치료도 견디고 장애재활도 견디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며 정신을 가다듬어 본다.  


담당 주치의 선생님의 소견서로 방금 호주 혈액학 전문의 선생님(hematologist)과의 면담이 4주 후로 예약되었다. 휴… 또 불안하다. 그리고 다음 주 일주일간 발리로 떠난다. 오래전 서호주 난민촌에서 같이 일하던 선생님들과의 재회, 무사히 잘 다녀올 수 있겠지? 나 때문에 단체팀원들에게 폐를 끼치는 불상사는 생각만 해도 스트레스다. 여행지에서 입을 옷을 챙기기 이전에 응급약 리스트를 먼저 챙기는 나, 에휴... 체력 무능력자가 맞네~ㅉ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하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