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의미와 그레비티 분석

과제!!

by 맨북

서론:영화란 무엇이며 대중문화와의 관계성

영화라는 매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895년 뤼미에르 형제들에 의해서였다. 이 두 형제는 최초의 영화로 평가받는 열차의 도착을 제작하여 사람들에게 판매하였으나 당시 영화는 단순한 현실의 재현에 불과했고 예술적인 의도는 찾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은 20세기가 시작되면서부터 완전히 박살 나기 시작한다. 컬러, 특수효과, 유성의 도입과 같은 신기술들이 영화에 적용되면서 다양한 예술적인 의도가 표현되기 시작했고 당시 대중들의 여가 시간과 문화 소비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영화라는 매체를 통한 문화적 욕구의 충족으로 이어졌으며 영화는 본격적으로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분류되었다. 이때부터 영화란 예술적인 의도를 표현해 상업적인 결과를 낳는 방식으로 변화했고 블록버스터, SF, 서부극 같은 영화들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과정과 현대의 기술적 발전을 바라보며 영화를 무엇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 내가 생각하기에 영화란 세상을 기록하는 것이며 그 시대의 배경과 사람들의 생각을 생생하게 담아내 미래에 남긴다는 역사적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나는 이러한 측면이 영화의 개념을 규정짓는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따라서 내가 생각하는 좋은 영화란 그 시대의 배경과 사람들의 생각이 잘 녹아 있는 작품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2:그래비티의 영화적 매력과 예술적인 의미

2.1.훌륭한 서사적 구조가 가지는 영화적 매력

영화에서 스토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스토리에는 감독의 관점과 배우들의 의도가 담겨 있으며 관객들은 이러한 요소에 매료되어 영화에 몰입하게 된다. 그레비티라는 영화는 라이언 스톤 박사와 맷 코왈스키라는 우주 비행사들의 삶을 다룬다. 그러던 어느 날 인공위성 잔해물과 부딪히며 라이언은 맷을 잃고 홀로 우주에 남아 지구로의 귀환을 고대한다. 매우 단순한 서사적 구조이지만 서사 간의 연결성과 통일성이 안정적으로 구성 되어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다. 훌륭한 서사적 구조는 앞의 내용과 뒤의 내용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의 메시지를 위해서 통일된 방식으로 이야기가 흘러가야 한다. 그레비티의 가장 큰 영화적 매력은 이 서사적 구조를 정말 완벽하게 연결했다는 점에 있다. 평화로운 우주에서 생활하던 비행사들이 잔해물로 인해서 한순간에 모든 것이 파괴되고 홀로 남은 라이언은 지구로의 복귀를 고대하면서 겪게 되는 인간적인 두려움과 절망감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삶이 가진 의미를 되새기는 장면 이러한 이야기가 서로 떨어진 것이 아닌 삶의 무게라는 메시지를 나타내기 위해서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우리는 그래비티에서 서사적 구조를 통한 영화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2.2. 예술적인 연출장면과 디테일한 설정

그래비티는 수많은 예술적인 장면을 남겼고 그 안에는 매우 섬세한 설정들이 존재한다. 영화는 지구의 모습을 다층적으로 분석하여 표현했는데 이는 지구의 공전 주기에 따른 차이 또는 관측자의 위치 차이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반영한 것이다. 덕분에 영화에서는 직접적으로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었으며 빛의 세기에 차이를 둠으로써 다양하고 예술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게 되었다. 그래비티 제작직은 지구의 모습을 다르게 표현한 이유에 관해 지구 위에서 펼쳐지는 수많은 삶의 모습을 조명하고 라이언의 지구로의 복귀를 의도했다고 밝혔다. 영화의 한 장면에 이렇게 무수히 많은 설정과 빛의 세기의 조절로 인해서 그래비티는 예술적인 의미가 있는 영화로 거듭날 수 있었으며 관객들은 그 의미를 곱씹어 보며 영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갖추게 되었다.

3: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제작 기법

3.1.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연출 기법

CG란(Computer Graphic) 컴퓨터 그래픽의 약자로 컴퓨터를 활용한 모든 이미지와 영상 작업을 말하며 1991년 <터미네이터2>,1993년 <쥬라기 공원>과 같은 영화에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부터 CG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후 수많은 영화에 CG 기술이 보급되었으며 현재 대두분의 영화는 CG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는 영화를 제작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러한 CG의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Pre-visualization) 사전시각화라는 작업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CG라는 기술은 근본적으로 크로마키라는 녹색의 배경에 사진과 영상을 합성하는 기술이기에 사전적인 스케치가 없으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3D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해 촬영 전 장면을 미리 구성해 보는 사전시각화 작업은 CG 작업의 필수적인 단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영화 그래비티는 오프닝 장면, 촬영 기획, 라이트닝 효과까지 대부분의 장면을 사전시각화 했으며 이러한 과정은 감독의 생각에 폭을 넓히고 배우들의 연기 이해도를 높이며 영화에 CG를 적용하는 데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연출 기법은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장면들을 연출해 내고 우리들의 상상의 세계를 현실의 세계로 연결하여 영화라는 매체에 담아내는 기술로 적용되고 있다.

3.2.라이트 박스를 활용한 연출 기법

앞서 이야기했듯이 사전시각화는 영화의 초기 구성을 미리 살펴보는 CG 기술의 한 종류이다. 하지만 배우들은 여전히 존재하지 않는 크로마키라는 녹색의 배경에서 연기를 해야 하며 사전 시각화의 내용과 실제 액션을 동일시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그래비티 제작진들은 라이트 박스라는 스튜디오를 제작했다. 라이트 박스는 OLED 패널을 이어 붙인 작은 공간이며 패널에 사전 시각화의 화면을 노출해 배우들의 실제 액션을 화면과 동일시하는 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배우들은 실제로 우주 속에 있는 듯한 공간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되며 덕분에 더욱 연기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4.결론:영화라는 매체가 가지고 있는 힘과 나에게 끼치는 영향 지금까지 영화의 개념과 대중문화의 관계 영화적 매력과 영화적인 기법을 살펴보았다. 영화라는 매체는 수많은 사람들의 협업의 덕택으로 만들어지는 예술 작품이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삶과 목소리들이 반영되며 이는 또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나는 그래비티라는 작품만큼 사람들의 이야기가 반영된 작품을 손꼽을 수 없으며 영화 덕분에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가지게 되었다. 영화라는 매체는 우리의 지친 현실과 모습을 직시함으로써 오히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게 해준다. 영화라는 매체는 사람들의 모습을 바꿀 힘을 가지고 있다고 정의하며 글을 마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포스트 휴먼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