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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light Jan 13. 2018

밉더라도 스타트업이 공무원들과 소통해야 하는 이유

[북앤톡]업스타트에 공유된 에어비앤비 CEO 메시지 요약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관대하다 알려진 미국이라고 해도  스타트업이 해보고 싶은거 다 해보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우버와 에어비앤비 성장 스토리를 다룬 책 '업스타트'를 보면 두 회사 모두 창업과 함께 규제 이슈에 수시로 시달렸다. 미국은 해서 안되는거 빼고 다할 수 있는 네거티브 규제 환경이어서, 우버와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 경제 스타트업들도 정부로부터 태클 별로 당하지 않고 사업해온 것 처럼 보이지만 책을 보면 그렇지도 않다.


한국과 강도에 차이는 있을 수 있겠으나 미국 역시 기존 경제 시스템과 충돌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이 나오면 기존 업체들이 반발하고, 이를 규제하려는 공무원들의 움직임이 시작된다. 책을 보면 기존 법체계를 교란하는 듯한 우버와 에어비앤비를 막으려는 미국 공무원들의 전투적인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미국은 스타트업에 친화적이라는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장면도 꽤 있다.


이를 감안하면 우버와 에어비앤비가 공유경제를 대표하는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건 기존 사업자들의 반발과 자신들을 규제하려는 미국 주정부들의 압박을 돌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기 때문으로 보는게 맞을 듯 싶다.

규제 이슈를 대하는 우버와 에어비앤비의 자세는 차이가 있다. 우버의 경우 강경파에 가깝다. 최근까지도 회사를 이끌었던  트래비스 칼라닉 공동 창업자의 성격 자체가 저돌적이서 그런지 우버는 규제 이유와 관련해서도 정부와 날카롭게 대립하는 듯한 퍼포먼스를 많이 벌였다.


에어비앤비는 상대적으로 온건파다. 업스타트를 보면 에어비앤비는 필요하다 싶으면 우버처럼 세게 밀어부쳤지만 전체적으로는 진지하게 표정 관리를 하면서 정부 규제에 대응했다. 그랬음에도 크고 작은 규제 이슈에 시달렸다. 헛발질도 여러 차례 날렸고 표정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바람에 시민사회와 사용자들을 분노케 하는 경우도 있었다. 에이비앤비는 이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규제 이슈에 대응하는 나름의 노하우를 갖추게 된다.


업스타트에 따르면 에어비앤비 CEO 브라이언 체스키는 스타트업이 규제를 돌파할 수 있는 전략으로 크게 2가지를 강조한다.


"인터넷에 멋지고 새로운 기업이 등장하면 그건 아주 훌륭한 일입니다. 하지만 새로 인터넷 사업 모델이 당신 주위, 당신 아파트 건물로 들어왔는데 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경우 사람들은 갑자기 최악의 사태가 벌어졌다고 가정하고 많은 두려움을 갖게 되죠. 따라서 이때 기업이 해야할일이 몇가지 있습니다.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정말로 정말로 빠르게 성장하는 겁니다. 기업은 레이더에 잡하지 않기를, 혹은 잘 알려진 존재가 될만큼 충분히 커지기를 원합니다. 최악의 경우는 이 둘 사이 어딘가에 위치하는 거죠. 적들은 기업에 대해 알고 있지만 기업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큼 충분히 큰 조직이 아닐 때 입니다. 제 생각엔 탈출 속도라고 부를만한 지점에 도달해야 합니다. 발사된 로켓은 궤도에 도달하기전에 평탄치 않은 비행을 하고, 그러다가 좀더 차분해지죠.
두번째로 해야할 일은 도시들과 기꺼이 파트너가 돼서 자기 이야기를 털어놓을 의사를 가지는 겁니다. 저는 직접 가서 시 관리들과 만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싫어하거나 미워하면 당신은 종종 그들을 무시하거나 피하거나 당신 역시 그들을 미워하는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유일한 해결책은 당신 회사를 미워하는 사람들은 만나는 겁니다. 바로 가까이에서는 미워하기는 힘들다는 격언이 있는데, 저는 그말이 사실이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당신 바로 앞에 서 있는 사람을 미워하기는 정말로 힘든 일입니다."


규제에 맞서기 위해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우버의 방식은 한국에서도 통할 수 있을까? 마음에 안들더라도 정부와 계속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는 브라이언 체스키의 메시지에 대해 이런저런 규제로 고생하는 국내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정부와의 소통은 할만큼 했다고 보고 있을까? 국내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업스타트'를 어떤 느낌으로 읽었을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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