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Dec 10. 2020

미국 젊은층, 유로 보다 비트코인이 오래 간다 본다고?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블록체인캐피털의 스펜서 보가르트가 비트코인에 대한 미국인들의 인지도 조사 결과에 대해 공유한 글입니다.


매 18개월마다 블록체인 캐피털 위원회 우리 팀은 해리스폴과 2,000명 이상 미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온라인 조사를 한다. 암호화폐 채택 깔때기를 통해 미국 일반인들의 진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2017년 가을 처음으로 조사를 시작했다. 그리고 18개월 후인 2019년 봄에 다시 했다. 우리는 가장 최근인 2020년 10월 7일부터 9일까지 이번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포스트는 조사 결과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요즘 다양한 제공 업체들이 진행하는 10여 개 크립토 관련 조사들이 있다. 우리가 공유하는 것이 다른 점은 두 가지다.  


1. 의미있는 비교들: 우리는 같은 조사를 3년 이상 동안 진행해왔다. 따라서 우리는 조사 결과들을 비교해 의미있는 결론들을 이끌어낼 수 있다.  우리는 다음 조사에 몇가지 질문들을 추가하지만 기존의 질문 단어들은 동일하게 남아 있다.


2. 중립적인 서드파티:  해리스 폴은 우리를 대표해 조사를 진행한다. 우리가 스스로 조사를 했다면 결과는 자연스럽게 크립토 친화적인 청중들에게 치우쳤을 것이다.

이 조사는 일반인들의 인지도, 친밀도, 인식, 확신, 상대적인 선호도, 암호화폐를 구매하기 위한 성향 등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각각의 아이템들을 크립토 채택 깔때기 컴포넌트들로서 시각화할 수 있다.

아래 묘사한 것처럼, 우리는 크립토 채택 깔때기를 3개 주요 단계로 나눈다. 학습 단계, 확인 단계, 채택 단계다.

2017년 가을에서 2019년 봄까지 조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높은 수준의 시사점은 학습 단계에서 강력한 성장을 보았다는 것이다. 반대로 가장 최근 조사에서, 우리는 깔때기의 확신 단계에서 가장 강한 성장을 보았다. 일반인들은 암호화폐 채택 깔때기를 통해 전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신이 시간이 없고, 아래 차트를 보기를 원치 않으면 여기에 몇몇 하이라이트들이 있다.

결과에 뛰어들어 채택 깔때기를 걸어가 보자.


학습 단계: 인지도, 친밀도, 인지도

채택 깔때기에서 대부분의 지표들과 관련해 가장 최근 조사에서 우리는 어느 정도의 성장을 보았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포화됐다. 대부분인 90%가 비트코인에 들어보았다고 답했다. 이것은 이번 조사에서 연령 차이가 없는 유일한 질문이다. 나이에 상관 없이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들어보았다.

인지도와 유사하게 우리는 일반인들의 갖는 비트코인에 대한 친밀도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을 목격했다. 이것도 다소 평평해졌다. 적어도 비트코인에 대해 친숙하다고 하는 사람들 비중이 2019년 43%에서 2020년 가을에는 45%로 늘었다. 나이별로 보면 18세에서 34세 응답자의 60%가 스스로를 최소한 비트코인에 대해 친숙하다고 답했다. 65세 이상에서 이렇게 답한 비중은 24%에 불과했다.


강하게 또는 어느 정도는 비트코인이 금융 기술 혁신에서 긍정적이라는데 동의한 이들도 2%P 증가했다. 2019년 봄 43%에서 2020년 가을 45%로 늘었다.


젊은 층이 비트코인이 대해 가장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18세에서 34세 응답자 60%, 35세에서 44세 응답자 58%가 강하게 또는 어느 정도는 비트코인이 금융 기술 혁신에 긍정적이라는데 동의했다. 45세 이상에선 이 비중은 33%에 불과했다.


확신단계: 확신 선호도, 구매 의사

2020년 가을 조사 결과에서 가장 강한 성장은 깔때기의 확신 단계였다. 우리 팀은 여기에서 강한 성장을 예상했다. 그러나 결과는 우리 자체 예상을 크게 뛰어넘었다.

우리가 확신을 측정하는 한 방법은 앞으로 10년 안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할 것이라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 당신이 동의하는지 또는 동의하지 않는지다.


강하게 또는 어느 정도 여기에 동의한다고 하는 사람들 비중은 2019년 봄 33%에서 2020년 가을 41%로 8%포인트 증가했다. 18세에서 34세 응답자들에게선 56%, 35세에서 44세 응답자들에게선 57%였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는 2020년 가을 조사에서 새로운 질문을 추가했다. 미국인들에게 그들이 유로 와 비트코인 중 어떤 것이 오래 존재할 것으로 보는지다. 응답자 중 전체 35%가 비트코인이 유로보다 오래 존재할 것으로 보고 있다 18세에서 34세 응답자들에게선 이 비중은 58%에 달했다.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한 확신과 별개로 우리는 또한 일반인들이 비트코인과 다른 자산들과 상대적으로 비교하고 선호도를 측정하기 위해 시도한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이 비트코인 1000달러 치를 국채, 부동산, 주식, 금을 보유하는 것보다 선호하는지 물었다. 비트코인에 대한 선호도는 전체적으로 늘었다. 특히 젊은 층에서 크게 증가했다.


전체 인구에서 25%는 비트코인을 국채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21%에서 늘었다. 23%는 비트코인을 주식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17%에서 늘었다. 20%는 비트코인을 부동산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14%에서 늘어났다. 18%는 비트코인을 금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12%에서 늘었다.


18세에서 34세 사이 사람들 중 38%는 비트코인을 국채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30%에서 늘어났다. 35%는 비트코인을 주식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27%에서 늘었다. 33%는 비트코인을 부동산보다 선호했다. 2019년 24%에서 늘었다. 31%는 비트코인을 금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22%에서 늘어났다.


35세에서 44세 사이 사람들 중 36%는 비트코인을 국채보다 선호했다. 2019년 27%에서 늘어났다. 31%는 비트코인을 주식보다 선호했다. 2019년 22%에서 늘어났다. 25%는 비트코인을 부동산보다 선호했다. 2019년 15%에서 늘었다. 26%는 비트코인을 금보다 선호했다. 2019년 봄 14%에서 늘었다.

조사 시간 비트코인 가격은 최고치의 대략 50% 밑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비트코인을 사는 것에 대한 일반인들의 성향이 크게 진전된 것을 보았다. 전체적으로 앞으로 5년 안에 매우 또는 어느 정도 비트코인을 살 가능성이 있다고 한 사람들 비중은 2019년 봄 27%에서 2020년 가을 34%로 7%포인트 늘었다.


조사에서 다른 질문들과 마찬가지로 젊은 층은 비트코인을 사는데 가장 기울어 있었다. 18세에서 34세 사람 중 55%가 매우 또는 어느 정도 비트코인을 5년 안에 살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2019년 봄에는 42%였다. 35세 이상에선 이 비중은 26%였다.


채택단계: 소유자와 사용자

암호화폐 소유는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0년 가을 24%였다. 2019년 봄에는 16%였다.

적어도 어떤 암호화폐 자산을 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비트코인은 가장 광범위하게 소유됐다. 2020년 가을 14%가 비트코인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8%는 비트코인 캐시를, 6%는 BNB를, 5%는 이더를 갖고 있다.


결론

이 데이터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시사점은  비트 코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순풍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비트코인은 스스로 매년, 일반인들 사이에서 나이에 상관 없이 채택 깔때기를 통해 전진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시간이 가면서 현재 젊은 층이 전체 경제 및 투자 활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 하다. 특히 젊은 층이 나이 든 사람들보다 크게 그리고 매우 비트코인을 사고 사용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궁극적으로 기술과 거시 투자자들은 오랫동안 흥미, 관여, 젊은 층의 활동들을 미래의 창으로서 주목해왔다. 비트코인의 경우 이들 지표들이 증거다. 질문은 앞을 보는 회사들과 투자자들이 거기에 맞게 자리를 잡겠느냐? 는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